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갤럭시 Z 플립'을 구매하기 전에 알아야 할 6가지

byITWorld

삼성은 올해 첫 언팩 행사에서 화제의 제품을 공개하는 데 전혀 뜸을 들이지 않았다. 행사를 시작하자마자 두 번째 폴딩 폰이자 '터무니없지 않은' 가격대로는 처음인 '갤럭시 Z 플립(Galaxy Z Flip)'을 꺼내 보였다. 실제로 이 제품은 1,400달러부터 시작하는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도 약간 저렴하다.


Z 플립의 사양을 보자. Z 플립은 모토로라 레이저 같은 '중급' 기기가 아니다. 6.7인치 1080p 화면에 고성능 프로세서가 들어갔다. 정확한 칩 모델명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7nm, 64비트 옥타코어 프로세서로 최고 속도가 2.95GHz라고 업체는 설명했다. S20보다 더 빠른 성능이다. 스토리지는 256GB까지 늘렸고 RAM은 8GB이다. 단, 배터리는 3,300mAh로 다소 작은 편이다.


본격적으로 풀리기 시작하는 2월 14일에 이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결제 전에 알아야 할 6가지를 정리했다.

힌지가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갤럭시 폴드 출시 당시 '힌지' 파문 이후 삼성은 갤럭시 Z 플립의 힌지를 개선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다. 삼성의 주장을 그대로 믿을 수 있는지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이 새 제품에는 이른바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가 적용됐다. 갤럭시 폴드 당시 문제가 됐던 먼지나 흙, 부품 조각 등으로부터 휴대폰을 보호하기 위해 섬유 보호대를 사용했다. 삼성은 플립을 20만 번 이상 접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을 펼치면 6.7인치 OLED 화면이 된다. 열지 않고도 셀피를 찍을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의 외형을 보면 매우 작은 1.1인치 커버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다. 시간과 날짜를 확인하거나 문자와 전화 혹은 다른 알림을 바로 보는 용도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른 기능이 하나 더 숨어 있다. 이 작은 화면을 이용해 후면 카메라로 풀사이즈 셀피를 찍을 수 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지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음성 명령이나 하드웨어 단축키 같은 것을 이용하는 방식일 수 있다. 그러나 빠르게 셀피를 찍기 위해 플립을 열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반가운 기능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은 커버 스크린은 단순히 알림만 보여주지 않고 셀피도 지원한다. 스크린이 유리로 만들어졌다 지난해 갤럭시 폴드에 사용된 인피니티 플렉스(Infinity Flex) 스크린은 약간 기이하게 느껴졌다. 유리로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신 신소재의 얇은 막을 폴리머에 접합해 마치 플라스틱 같았다. 갤럭시 S10의 유리와 나란히 보면 더 비교됐다. 삼성은 이 부분도 개선해 그 성과를 갤럭시 Z 플립에 담았다. 바로 울트라 씬 글라스(Ultra Thin Glass) 디스플레이다. 맞다. 실제로 유리로 만들었다. 손가락을 대보면 여느 스마트폰과 같은 익숙한 촉감을 느낄 수 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의 화면은 플라스틱이 아니라 유리로 만들었다. 미니 노트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의 디자인은 갤럭시 폴드와 완전히 달라, 단순히 좌우로 접는 것에서 위아래로 접는 것으로 바꾼 정도가 아니다. 예를 들면 플립을 완전히 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이른바 플렉스(Flex) 모드다. 삼성은 이를 보는 영역과 조작하는 영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치 매우 작은 노트북과 비슷하다.


즉, 플립을 반만 열면 카메라와 유튜브, 듀오(Duo), 갤러리(Gallery) 같은 몇몇 앱이 화면의 위, 아래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위쪽 화면에는 이미지를 놓고, 아래쪽 화면에서 이를 제어할 수 있다. 제어하는 방식은 키보드, 트랙패드, 버튼 등 다양하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플립의 다소 큰 6.7인 화면을 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지어 플립을 완전히 펼쳐 놓으면 멀티 액티브 윈도우(Multi Active Window)로 여러 앱을 사용할 수 있다. 마치 PC처럼 간편하게 멀티 테스킹을 사용할 수 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의 가장 똑똑한 기능은 완전히 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무료로 구독할 수 있다 올해 언팩 행사에서는 구글은 깜짝 등장해 플립에 듀오를 통합했다고 발표했다. 이제 마치 구글 픽셀에서 하는 것처럼 S20에서 쉽게 영상 통화를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더 시선을 끈 발표는 갤럭시 플립을 구매하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무료로 구독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삼성은 별다른 제약사항을 덧붙이지 않았으므로, 무료 구독 혜택은 플립을 사용하는 한 기간 제한 없이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플립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생각이었다면 월 12달러짜리 서비스를 공짜로 쓸 수 있는 훌륭한 기회다.

5G를 지원하지 않는다 삼성은 이번 언팩 행사에서 많은 시간을 5G에 할애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갤럭시 Z 플립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발열과 비용, 배터리 등 여러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플립에서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기대하고 있다면 플립 2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editor@itworld.co.kr


Michael Simo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