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아침, 저녁 5분요가로
상쾌한 하루 보내기

by라이프투데이

누적된 피로 때문에 매일 아침 일어나기 힘든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SBS ‘좋은아침’ 요가강사 ‘제시카’가 소개한 요가 동작 두 가지를 소개한다. 취침 전후 5분씩만 투자해 개운한 하루를 만들어보자. 

취침 전 ‘물고기 자세’

잠들기 전에 하는 ‘물고기 자세’는 체형 교정을 통해 하루 동안의 피로를 풀어주고,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 동작이다. 체형 교정을 통해 몸이 붓는 것을 방지해줘 아침을 더욱 상쾌하게 만드는 데 제격이다.

동작 따라하기

아침, 저녁 5분요가로 상쾌한 하루

  1. 반듯하게 누운 다음 발끝을 직각으로 세운다. 
  2. 팔로 바닥을 눌러 어깨 및 가슴을 들어준다. 다음 정수리를 바닥에 맞붙인다.
  3. 손을 가슴 밑 갈비뼈에 가지런히 두고 호흡을 느낀다.
  4. 턱을 천천히 당겨 머리를 내려놓으며 마무리한다.

아침, 저녁 5분요가로 상쾌한 하루

TIP

아랫배 힘을 이용해 다리를 들면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다. 양다리를 한 번에 올리는 게 무리가 될 경우 한 다리씩 교차하면 된다. 이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취침 후 ‘토식 심화 호흡’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동작으로 자고 일어나서 하면 아침을 개운하게 맞이할 수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동작이기 때문에 취침 전에 해도 좋다.

 

동작 따라하기

아침, 저녁 5분요가로 상쾌한 하루
아침, 저녁 5분요가로 상쾌한 하루
  1.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하고, 발은 어깨너비로 벌려준다.
  2. 허리를 접어 머리를 다리 사이에 넣는다. 이때 팔은 어깨 뒤로 뻗어주고, 손바닥은 하늘을 보게 한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앞쪽으로 당기고 정면을 본다. 등은 최대한 구부렸다가 펴야 한다.
  4. 정면을 보며 스쾃 자세를 취하면 된다. 
  5. 턱과 꼬리뼈를 당기면서 몸통 웨이브를 하고, 손은 옆구리를 따라 위로 올려주며, 만세동작으로 마무리한다. 시작 자세로 돌아오면 동작이 완성된다.

TIP

자극이 많이 돼 어지러울 수 있는데 이때 눈을 감지 않는 편이 낫다. 눈을 감으면 신체 통제가 어려워지기 때문 

 

사진출처: SBS ‘좋은아침’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