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is courthouse

[컬처]by 마실와이드

파리 법원

paris courthouse

© RPBW, ph. Sergio Grazia

paris courthouse

© ph. Guignard

paris courthouse

© RPBW, ph. Sergio Grazia

paris courthouse

© RPBW, ph. Sergio Grazia

paris courthouse

© RPBW, ph. Sergio Grazia / © Michel Denancé

paris courthouse

© Michel Denancé

설계를 처음 시작했을 때, 프랑스 정부는 법원을 두 개의 분리된 공공 기능을 수용하는 건물과 사무 기능을 하는 건물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프로젝트 핵심 아이디어는 이 모든 공간들을 하나의 큰 건물 안에 재결합시키는 것이었다. 크기와 지위를 통해 클리시(Porte de Clichy) 주변 지역의 재개발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었다. 건물은 도시의 원형 도로와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공원 사이에 있는‘ L’자 모양의 대지에 서 있다. 건물의 축은 인접한 공원의 남북 대각선 축을 따르며, 이 공원은 바띠뇰르(Clichy-Batignolles) 도시 개발 지역의 중심이다.

paris courthouse

© Michel Denancé

그 결과 건물의 남쪽 전면은 파리를 향하고 있고 북쪽은 클리시를 바라보고 있다. 공원의 대각선은 클리시 방향 북쪽으로 계속 이어지는 법원의 동쪽 외관과 Maison des Avocats(파리 변호사 협회의 본부) 사이를 오가는 “시각적인 회랑”에 의해 강화된다. 160m 높이의 새로운 법원은 내부 면적이 약 110,000㎡이며 하루 최대 8,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건물은 타워의 아래 부분을 통합하는 높이 5-8층의 페데스탈(기단부)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은 지상 레벨의 앞마당에서 공공 로비로 들어서게 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방문자와 직원이 환영받고 안내 받을 수 있다. 공공 로비는 페데스탈(기단부)의 중심에 상징적으로 설정된 “그레이트 아트리움(Great Atrium)”으로 대표된다. 직사각형의 아트리움은 페데스탈의 최대 28m 높이이며, 가늘고 긴 강철 기둥과 채광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 채광의 양으로 유명하다-“ 마릴린(Marilyns)”과 앞마당을 바라보는 유리 입면을 통해 자연 빛이 건물의 중심부로 들어올 수 있게 해 준다.

paris courthouse

© Michel Denancé

그레이트 아트리움(Great Atrium) 외에도, 로비에는 남쪽과 북쪽으로 두 개의 작은 아트리움이 있으며 이 또한 페데스탈과 같은 높이이다. 로비에서 90개의 법정 뿐만 아니라 모든 공개 게시물 및 서비스(특히 회의실, 공공 식당 및 모든 공공 정보 서비스)에 접근 할 수 있다. 쪽매 마루와 너도밤나무 나무로 덮인 패널로 장식된 거의 모든 객실에서는 입면을 통과하는 채광을 누릴 수 있다. 8층에는 7,000㎡의 테라스와 직원 식당이 있다. 직원 식당은 글자 그대로 유리창을 통해 시각적으로 넓은 정원으로 이어지게 설계되었다. 이곳은 법원 직원들의 산책, 성찰 및 비공식적인 대화를 위한 전용 공간이다. 그것은 진정한 녹지 공간 인 “법원 공원(The Court Green Park)”을 구성한다.

paris courthouse

© RPBW

19층과 29층에는 타워의 떠있는 블록이 정원을 위한 공간을 2개 더 만들어 내면서 마틴 루터 킹 공원을 건물 안으로 “확장”하고 식물로 뒤 덮인 마천루를 만들어낸다. 동쪽과 서쪽을 향한 전면의 2개의 수직 “척추(Spines)”는 3개의 떠있는 타워 블록을 연결한다. 동쪽 측면에서 척추는 일련의 태양광 전지 패널로 구성되는데, 이 패널 라인은 길게 갈라진 틈이며 여기에 파노라마 풍경을 볼 수 있는 외부 엘리베이터가 있다. 서쪽의 척추도 역시 태양광전지 패널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노라마식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쾌적한 야외 발코니가 있다. 반 야외(semioutdoor) 공간은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낮은 타워와 중간 타워 블록의 동측면 꼭대기 층의 “잘록한 허리 부분(wasp-waists)”으로 이중층 높이의 겨울 정원을 포함한다. 또한 타워에는 공공 영역, 직원 식당, 도서관, 회의실 및 약 600개의 사무실이 있다.

paris courthouse

SKETCH

paris courthouse

SECTION

paris courthouse

FLOOR PLAN

  1. Architect : Renzo Piano Building Workshop
  2. Location : Paris, France
  3. Program : Courthouse
  4. Site area : 62,000.00㎡
  5. Completion : 2017
  6. Principal architect : Renzo Piano
  7. Design team : B.Plattner (partner in charge), S.Giorgio-Marrano, J.B.Mothes, D.Rat (associates in charge), G.Chung, S.Cloarec, B.Granet, A.Greig, C.Guezet, A.Karcher, M.Sismondini with N.Aureau, G.Avventi, A.Belvedere (partner), A.Bercier, F.Bolle, L.Bot, A.Boucsein, N.Byrelid, J.Chevreux, S.Crabot, J.Franco, N.Grawitz, B.Guimaraes, V.Houeiss, N.Maes, J.Sobreiro, S.Stevens, M.van der Staay, T.Heltzel, M.Matthews ; O.Aubert, C.Colson, Y.Kyrkos, Y.Chaplain (models)
  8. Client : Etablissement Public du Palais de Justice de Paris + Bouygues Batiment
  9. Photographer : Guignard, Sergio Grazia, Michel Denancé, Maxime Laurent, RPBW
2018.11.2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내 건축물, 건축가, 건축소식을 전하는 매거진
채널명
마실와이드
소개글
국내 건축물, 건축가, 건축소식을 전하는 매거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