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OASIS TERRACES

by마실와이드

풍골의 오아시스 테라스

ⓒ Hufton + Crow

ⓒ Hufton + Crow

ⓒ Hufton + Crow

ⓒ Hufton + Crow

ⓒ Hufton + Crow

풍골은 싱가포르의 도심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신도시다. 오아시스 테라스(Oasis Terraces)는 풍골에서 주거,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공동체센터다. 싱가포르의 주택 개발 위원회(Housing & Development Board)는 이 새로운 차세대 공동체센터를 통해 이웃들에게 공공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 건물 내에는 공동체 시설, 쇼핑 시설, 편의 시설, 정부가 운영하는 종합병원으로 구성돼 있다. 무성한 식물들로 둘러싸인 야외 테라스는 이 공동체센터의 주요 핵심공간으로, 경사를 따라 연속된 정원을 통해 건물 앞의 강까지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정원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이며 어린이의 놀이터이기도 하다. 또한, 경사진 형태로 계단식 광장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 Hufton + Crow

건물 옥상은 이곳의 주민들이 밭을 가꿀 수 있는 도심 속 작은 농장으로 만들어졌다. 이 작은 농장은 공동 원예 프로젝트로, 주민들은 농장을 통해 이웃들과 함께 심고, 유지하고, 즐길 수 있다. 이런 활동들은 지역 사회의 유대감을 증진시키며, 오아시스 테라스의 정원과 농장이 단순한 미적 효과를 넘어 그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을 증명한다.

ⓒ Hufton + Crow

건물 내에는 주민들을 위한 주거 공간, 야외 공간과 공용 식당, 레스토랑, 교육 센터, 의료 서비스 공간들도 마련되어 있다. 건물 내부에서는 건물에 마련된 정원들과 열결되어 있으며, 테라스, 앞의 강을 바라볼 수도 있다. 이 곳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은 풍골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강과 건물 사이 도로가 교차하는 1층에는 대공간의 광장이 자리하여, 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행사와 용도에 맞게 사용된다. 또한, 오아시스 LRT역(Oasis LRT station)과 인접하고 있어 지역의 순환되는 활동들을 만들어낸다.

ⓒ Hufton + Crow

건물의 재료는 고급스러운 도금으로 덮여 있으며, 베란다의 식물들은 건물 외부와 내부 공간 사이에서 환경 필터 역할을 한다. 또한, 개방되고 가벼운 형태는 자연 환기를 일으키고 햇빛과 바람이 내부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한다.

ⓒ Hufton + Crow

ⓒ Hufton + Crow

  1. Architects : SERIE ARCHITECTS + MULTIPLY ARCHITECTS
  2. Location : Punggol, Singapore
  3. Program : Commercial, Medical
  4. Area : 27,000㎡
  5. Completion : 2018
  6. Design architect : Serie Architects
  7. Executive architect : Multiply Architects LLP
  8. Civil and structural engineering : KTP Consultants Pte. Ltd.
  9. Mechanical and electrical engineering : Bescon Consulting Engineers Pte.
  10. Quantity surveying : Northcroft Lim Consultants Pte. Ltd.
  11. Fire engineering : C2D Solutions Pte. Ltd.
  12. Facade : Aurecon Singapore Pte. Ltd.
  13. Landscape : WNE
  14. Integrated Design : Pte. Ltd. Interior design Multiply Interiors Pte. Ltd.
  15. Project management : SIPM Consultants Pte. Ltd.
  16. Construction : Rich Construction Company Pte. Ltd.
  17. Client : Singapore Housing & Development Board
  18. Photographer : Hufton + C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