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모링가, 다이어트 효능에 칼슘, 철분까지 풍부한 '슈퍼푸드', 먹는 방법과 부작용은?

by문화뉴스

문화뉴스
문화뉴스

출처: 픽사베이

모링가는 다량의 아미노산과 무기물, 비타민 등 90가지 영양소를 함유한 식물로, 항산화물질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유지, 질병예방, 노화방지 등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 이에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슈퍼 푸드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모링가에는 우유의 5.7배에 달하는 칼슘과 완두콩의 1.73배에 달하는 단백질이 함유돼 있다.


또한 소고기의 2배의 철분이 함유돼 있어 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푸른 혈액이라 불리는 엽록소가 풍부한 모링가 때문에 독소 흡착과 배출에도 효과적이며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염증 개선, 천연 항생제 역할도 한다. 이렇듯 다양한 효능을 지닌 모링가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내장지방량이 높을수록 혈중 내 독소량이 높은데, 모링가는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모링가는 열매, 잎 모두 섭취 가능하며 영양제 형태의 '환'이나 뜨거운 물에 우려먹는 '잎' 그리고 '분말'을 물에 희석해 '디톡스 음료'로 먹는다.

문화뉴스

출처: 픽사베이

모링가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많이 재배되는 기적의 나무로 통한다.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에서 모링가는 '300가지 병을 없애주는 신비의 나무'로도 기록됐다. 특히 몸 안의 독소를 빼는 디톡스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모링가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이 풍부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슈퍼푸드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식품으로 인기가 많아지면서 경작 지역이 늘어났으며 인도가 주 생산지이지만 국내에서도 재배에 성공했다. 기존에 수입에 의존하던 모링가는 최근 전남 구례에서 직접 재배농장을 구축하는 등 공공기관 연구소 협력을 통해 연구, 개발을 동시에 시행하고 있다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은 피부미용, 노화방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혈당 조절, 면역력 증진, 수면장애 완화 등이다. 그러나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하거나 배가 아프고 구토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링가잎은 공복에 먹지 말아야 한다.


[문화뉴스 MHN 진현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