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에 즉석밥, 괜찮은 거 맞죠?

[라이프]by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편의점 도시락 등 가정간편식 소비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플라스틱 용기의 안전성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전자레인지와 플라스틱 용기에 관한 궁금증, Q&A 형식으로 엮어봤습니다.


Q. 전자레인지의 식품 가열 원리는? =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를 식품에 쪼여 음식물의 물 분자 등을 진동시킵니다. 이때 발생되는 열이 내부부터 시작해 바깥까지 음식을 데우지요. ‘바깥→안’의 순서인 오븐 등과 젼혀 다른 원리입니다.


Q. 플라스틱 식기,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나? = 전자레인지에 쓸 수 있는 재질은 종이, 유리, 도자기 등. 플라스틱은 ‘전자레인지용’이 표기된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때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써야 하며, 조리용으로 장시간 돌리는 건 금물입니다.


Q.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엔 어떤 게 있나? = 폴리프로필렌(PP)을 비롯해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폴리스티렌(내열OPS) 등이 있습니다. 가공법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므로 이들 재질도 ‘전자레인지용’이 맞는지 늘 확인해야 하지요.


Q.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없는 플라스틱은? =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이나,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파손돼 (원료물질로 쓰인) 포름알데히드가 생성될 수 있는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전자레인지에 절대 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Q. 즉석밥, 정말 괜찮나? = 전용 용기에 담긴 즉석밥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즉석밥 용기는 전자레인지용임은 물론 내열성, 내충격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A, EVOH, PP 재질 등이 다층으로 조합돼 쓰이지요.


Q. 기타 전자레인지 관련 주의점 = ① 계란·밤 등 껍질이 있는 음식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야 터지지 않습니다. ② 기름기 많은 식품은 전자레인지에서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 ③ 물은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도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④ 전자레인지용 재질로 포장되지 않은 식품은 꼭 전용 그릇에 옮겨 담아 가열.


⑤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식품은 뚜껑을 조금 열고 데우세요. ⑥ 출력(예: 700W / 1000W)에 따른 조리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⑦ 지나치게 오랜 시간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⑧ 데운 음식을 꺼낼 때 용기가 매우 뜨거울 수 있으니 가급적 장갑 등 보호장구를 착용합니다.


한편 식약처는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 등 유통 중인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 65건에 대해 납·카드뮴 같은 유해물질 용출량을 조사했는데요. 모두 불검출, 안전한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떤가요?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에 대한 궁금증, 조금 풀리셨나요?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2019.07.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채널명
뉴스웨이
소개글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