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쇼핑몰 보다 비싼 공동구매, 인플루언서 공구 가격 어떻게 만들어질까?

by피클코

인플루언서 필수 관문, 공동 구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사로잡아

교환·환불 거절, 사실상 불법

포브스, 주간코스메틱

최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연예인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났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온라인 광고는 2016년 이후 TV 광고 규모를 뛰어넘으며, 광고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떠올랐습니다. 포브스지 역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2018년을 지배할 마케팅 트렌드로 꼽았죠.

pixabay, Instagram @oliviaculpo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인플루언서가 출연한 광고를 볼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인스타그램 속 광고가 활발합니다. 나아가 셀럽들은 자신의 인기를 이용해 공동구매를 하기도 하죠. 온라인 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를 사로잡기 충분합니다. 그런데 저렴한 공동구매 가격엔 놀라운 사실이 숨겨져 있는데요. 과연 어떻게 공동구매는 어떻게 저렴한 가격을 내세울 수 있었던 걸까요?

공구 맞춰 가격 올리는 인터넷 상점

아시아경제

한 유튜버가 자신의 채널에 공동구매 가격의 실체를 폭로했습니다. 팔로워 수가 많은 그녀에게는 하루에 한 건 가량 공동구매 문의가 왔죠. 공동구매에 관심이 생긴 그녀는 한 업체와 연락이 닿아 공동구매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업체는 그녀와 계약을 맺기 위해 “공동구매를 진행하지 않으면 바보다”와 같은 말을 내뱉었죠.

이코노믹리뷰, flaction

보통 공동구매는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가격이 책정됩니다. 인플루언서 역시 그 점을 강조하며 사람들의 구매를 유도하죠. 하지만 이는 전혀 싼 가격이 아닙니다. 만약 공동구매 가격이 50,000원이라면, 업체는 시중 가격을 일부러 70,000원으로 올려두죠. 소비자들은 이를 보고 자연스레 “공동 구매 가격이 이득이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실상은 할인하는 게 아닌 데 말이죠.


공동구매 업체가 최저가를 설정해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면, 인플루언서는 이에 맞춰 가격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동 구매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가격이 50,000원이고 정가가 70,000원이라면 55,000원으로 파느냐 60,000원으로 파느냐는 인플루언서 마음인 거죠. 이로 인한 차익은 고스란히 인플루언서의 몫이 됩니다.

실제 후기 아닌 업체 대본인 경우도 있어

thenextweb, KBS

인플루언서가 남긴 후기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직접 사용해보고, 꼼꼼히 리뷰해 추천하는 글을 보면 믿음이 가게 되죠. 그런데 이러한 후기 역시 업체에서 작성해 전달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왜 좋은지 모두 다 거짓이었던 것이죠.

하입비스트, 코메디닷컴

물론 모든 업체와 인플루언서가 이런 것은 아닙니다. 제품력을 갖춘 중소기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광고할 수 있죠. 인플루언서 역시 직접 사용해 본 제품을 사람들과 나누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중소기업과 인플루언서, 그리고 소비자까지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불편 감수해야 하는 공동 구매

visitsit singapore, 넥스트이코노미

그러나 공동 구매 과정이 공정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 됩니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썼다가 화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동 구매의 실체를 알린 유튜버 역시 업체에게 이런 점을 지적하자, ‘이렇게 세세하게 알아본 인플루언서는 처음이다.’라며 되려 난감하다는 입장을 보였죠.

이코노믹 리뷰,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일반 쇼핑몰에 비해 조건이 까다로워 소비자의 불편을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아예 처음부터 ‘공동구매 특성상, 교환·환불은 불가능합니다.’라는 문구를 써두죠. 이는 소비자 보호법상 명백히 불법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한 제품은 7일 이내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미리 고지했다 하더라도 법적 효력은 없죠.

Instagram @brihallofficial, 인스타그램

그러나 소비자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믿고 현명한 소비를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공동 구매 전 믿을 만한 제품인지 꼼꼼히 검색해보는 것이 좋죠. 물론 가장 중요한 건 공동 구매 업체와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영향력에 대해 책임감을 지니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투명한 절차를 통해 기업과 인플루언서, 소비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마케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