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백화점에서 1년에 1억 넘게 쓰면 이런 대우 받습니다

by피클코

발레파킹, 라운지 이용은 기본

백화점 휴무 날 쇼핑 즐길 수 있어

연 1억은 기본이라는 백화점 VVIP 혜택은?

드라마 <VIP>에 등장한 주얼리 경매(좌), VVIP 고객 중 한 명으로 등장했던 유빈(우)

얼마 전 상위 0.1% 고객을 담당하는 백화점 VIP 전담팀의 이야기를 담아낸 드라마 가 유종의 미를 거두며 종영했습니다. 극 중 프라이빗 주얼리 경매 행사, 퍼스널 쇼퍼 등 VVIP 고객들이 받는 혜택들이 공개되었는데요. 시청자들은 '실제로 있는 혜택일까?', '저 정도 돈을 쓰는데 가능하다' 등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큰손이라 불리는 고객들을 위해 각 백화점 브랜드에선 어떤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출 상위 999명, 신세계 트리니티

신세계 백화점의 최상위 고객 등급 트리니티는 매출 상위 999명까지 선정됩니다. 트리니티에 선정되면 발레파킹 및 무료 주차, 다과를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전용 라운지 이용이 가능한데요. 트리니티 라운지의 경우 4개 지점에 있습니다. 특히 라운지에서 제공되는 다과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많았습니다. 조선 호텔 베이커리에서 실제 판매 중인 디저트류도 있었죠.

신세계 트리니티 회원들은 해외에서도 퍼스널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fnnews, chosun

트리니티 회원은 생일, 명절 등 해마다 화장품, 한우 세트 등의 선물은 물론, 샤넬 등 명품 브랜드 패션쇼 및 각종 문화 행사에 초청받게 됩니다. 또, 국내 매장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세계 백화점에서 근무하는 한 퍼스널 쇼퍼는 해외에서 열리는 명품 브랜드 패션쇼에 고객들과 함께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일하게 트리니티 고객들만이 신세계 백화점 신규 혹은 리모델링 오픈 전 프리 오픈 행사에 초대되어 매장을 둘러볼 수 있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숙박, 식사, 골프 등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바우처 역시 제공되죠. 실제 고객들에 의하면 매장에서 결제할 때도 샘플을 더 챙겨주는 등 직원들이 신경 쓰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채로운 문화 강좌, 현대 자스민 블랙

자스민 블랙 등급은 카드가 발급된다.

현대백화점의 고객 최고 등급은 자스민 블랙입니다. 자세한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백화점 포인트가 일정 기준 이상 되어야 하는데요. 하위 등급인 자스민 클럽의 경우 40,000점을 기준으로 선정됩니다. 자스민 블랙 고객 역시 발레파킹과 전용 라운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제휴 할인, 명절 및 생일 선물을 받을 수 있죠.

본문과 관련 없는 이미지

자스민 블랙 고객에겐 문화,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난, 화초 등의 식물과 명사가 추천하는 도서가 배달되며 요리, 공예 등 각종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원 데이 클래스 '더 스튜디오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 후기에 의하면 캔들, 방향제 등 다양한 원 데이 클래스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어 높은 만족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명품 소비계의 큰손, 롯데 A.LVVIP

롯데 백화점 VIP 라운지 및 주차 공간

롯데백화점 VIP 기준은 두 가지입니다. 일반 소비를 기준으로 선정하는 MVG와 명품 소비를 기준으로 선정하는 에비뉴엘인데요. 에비뉴엘 등급의 경우 3개 지점에서만 운영되며 명품 소비를 연 1억 이상해야 최고 등급 A.LVVIP에 선정됩니다. 한 유튜버에 의하면 MVG와 에비뉴엘은 발레 서비스 장소에서 차이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에비뉴엘 발레 장소가 더 접근성이 좋았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롯데 백화점에서 진행한 VVIP 초청행사 / foryoucom

발레파킹, 라운지 이용 모두 제공되며 전문 퍼스널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쇼핑 룸이 있어 음료와 다과를 받으며 물건을 시착, 구입할 수 있죠. LENITH와 에비뉴엘 LVVIP, VVIP 등급 고객들에게 모두 제공됩니다. 이외에도 고객들에게 요트 투어, 호텔 숙박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며 프랑스 라파예트, 미국 메이시스 등의 백화점 이용 시 VIP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최상위 0.1%만, 갤러리아 PSR 블랙

유튜버 아옳이는 갤러리아 피데이 쇼핑 영상을 공유해 화제 됐다. / youtube@아옳이

갤러리아에선 연 4천만 원 이상을 지출하는 고객들을 위한 공간을 외부에 따로 만들기도 했다. / newsis

갤러리아 백화점에선 자체 기준에 의해 선정한 최상위 0.1% 고객들을 'PSR BLACK'등급으로 분류합니다. 이들에게도 앞서 소개한 유사한 혜택들이 제공되는데요. 갤러리아는 VIP에 특화된 전략으로 유명한만큼 정기휴무일에 문을 닫고 VVIP 고객들을 초청해 쇼핑을 할 수 있게 하는 일명 P-day가 유명합니다. 한 유튜버의 영상에 공개된 P-day는 VVIP 고객들만 쇼핑을 즐기며 매장에서 다과를 제공하는 등 평소 쉽게 볼 수 없었던 모습들이 눈에 띄었죠.

갤러리아 blog

명품관이 특화된 브랜드답게 미입점 브랜드 상품, 리미티드 에디션 등 고객들이 쉽게 구하지 못하는 상품들을 살 수 있게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브랜드의 VIP 쇼도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한 고객은 갤러리아 백화점 루이비통 매장 내에서 일부 고객들과 신상 제품을 착용한 모델들이 함께 포착된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VIP 선정을 위한 명품 브랜드 적립 비율 등이 변경되어 고객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죠.

"올해 1억 썼는데.." VVIP 고객들의 힘

백화점 VVIP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공통된 서비스, 발레파킹(좌), 신세계 트리니티 전용 발레파킹 스티커(우)

백화점 업계에선 VVIP 고객들을 잡기 위해 공을 들입니다. 이들은 불경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백화점의 매출의 4~50%를 책임질만큼 견고한 구매력을 가졌기 때문인데요. 여러 백화점에서 동시에 VVIP 등급을 갖고 있는 고객도 많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VVIP 고객들은 특별한 대우를 받을수록 지갑을 연다며 백화점들이 등급을 나눠 혜택을 제공하는 이유를 설명했죠. 라운지, 발레파킹 역시 외부 노출을 꺼리며 편안한 쇼핑을 선호하는 이들의 특성이 고려된 서비스입니다.

VVIP 고객들끼리 등급 기준 금액에 대한 정보를 나누기도 한다.

실제로 일부 VVIP 고객들은 등급이 떨어지지 않기 위해 소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해 1억 6천만 원 정도 썼는데 등급 떨어지진 않겠죠?"라며 불안함을 드러내는 게시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죠. 특히 일정 금액 이상, 혹은 상위 퍼센트로 최우수 고객을 선정하는 백화점 브랜드의 경우 절대적인 기준이 없어 억에 달하는 금액을 소비하더라도 VVIP에 선정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msn

이렇게 한 번쯤 궁금했던 백화점마다 VVIP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혜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VVIP 고객들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으며 이들의 소비 형태가 일반적이라고 볼 순 없습니다. 등급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단시간에 과한 지출을 하는 고객들까지 등장하고 있죠. 각자 수입, 상황 등을 고려해 제삼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가 아닌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글 이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