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어서와~ 한국 음식은 처음이지? 외국인이 추천하는 한국 맛집 TOP 10

by레드프라이데이

한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Eating Korea: Reports on a Culinary Renaissance'라는 한국 음식 관련 책을 발간한 작가 Graham Holiday는 CNN에 한국 음식 10가지와 그 음식을 파는 식당 열 군데를 추천했습니다. 오늘 RedFriday에서는 외국인이 추천한 한식은 무엇이며 그들의 눈에 비친 한국 음식은 어떤 모습인지 보여드립니다.

1. 묵은지

추천 맛집 : 한옥집 김치찜 (서대문구 위치)

출처 : 한옥집 김치찜 공식 페이스북

김치가 6개월 이상 숙성된 것을 '묵은지'라고 부르며 이곳의 묵은지는 3년 이상 숙성된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타원형의 접시 위에 길고 피투성이인 김치가 죽은 문어처럼 놓여 있다는 다소 기괴한 묘사를 덧붙입니다. 이곳은 허영만의 <식객> 김치찜 편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2. 닭갈비

추천 맛집 : 1.5(일점오) 닭갈비 (춘천)

출처 : en.wikipedia.org

작가는 닭갈비를 '고추장과 간장으로 만든 달콤한 소스에 닭고기, 양배추, 떡, 양파, 굵게 다진 부추, 고구마가 목욕하듯이 들어있는 요리'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요리는 엉망진창(mess)이지만 맛있다고 평가했습니다.

3. 칼국수

추천 맛집 : 금학칼국수(강릉)

출처 : korean.visitkorea.or.kr

이 식당은 강릉 시내의 한 골목에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이 서 있다고 밝히며 이런 식당이 예전에는 한국에 많이 있었으나 지금은 빠르게 없어진다며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거칠게 잘린 면발이 김과 참깨가 올려진 국물의 표면 사이로 삐져나와 있다고 묘사합니다.

4. 선지국밥

추천 맛집 : 옥야식당 (안동)

출처 : 경북나드리

오전 9시경 안동 신시장에 내에 위치한 옥야식당에는 긴 줄이 늘어선다는 표현으로 이곳에 대한 추천을 시작합니다. 한국의 해장 스튜로도 불리며 소고기의 맛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많은 음식이라고 소개합니다.

5. 꼼장어(먹장어)

추천 맛집 : 자갈치 시장 (부산)

출처 : enews.imbc.com

꼼장어(먹장어)는 살아있는 채로 그릴에 올라가고 그것들은 그릴 위에서 지글거리며 심하게 경련을 일으킨다고 묘사되고 있습니다. 1910년 일본이 우리나라에서 꼼장어를 잡아 신발을 만들고 고기는 버렸는데, 배고픈 부산 사람들이 그 고기에 양념해서 먹기 시작한 것이 시초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6. 진주비빔밥

추천 맛집 : 천황식당 (진주)

출처 : 백종원의 3대천왕 화면캡처

진주는 육회비빔밥의 고장이며 그중에서도 천황식당이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식당이라고 소개합니다. 이 요리는 커다랗고 빛나는 스테인리스 볼에 밥, 육회, 청포묵(mung bean jelly), 고사리나물, 고추장이 차곡차곡 쌓여있는 것이라고 묘사합니다.

7. 곰탕

추천 맛집 : 하얀집 (나주)

출처 : 백종원의 3대천왕 화면캡처

변화를 거부하는 고집센 식당이라고 소개된 이곳에서는 곰탕이 매우 단순하지만, 천천히 조리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리방식으로 인해 깨끗하고 맑은 곰탕 육수가 만들어지며 밥, 대파, 달걀 지단을 곁들여 먹을 수 있다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8. 몸국(모자반국)

추천 맛집 : 제주 토속 (제주시)

출처 : cnn.com

제주도는 몸국을 비롯한 여러 독특한 음식의 고향이라고 설명하며 몸국을 '돼지고기와 해초 국'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상할 수 없는 국이며 테이블 위의 뚝배기에서 나오는 김은 바다에서 태어난 나비와 같다는 다소 시적인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몸국은 에메랄드빛이며 복잡하면서도 신성하다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9. 콩나물국밥

추천 맛집 : 현대옥 (전주)

출처 : 현대옥 공식홈페이지

전주는 한국에서 최고의 음식을 지닌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중 하나가 콩나물국밥이라고 설명합니다. 숙취로 고생하는 여행자들은 이곳에서 아침을 먹으면 좋다는 설명이 곁들여져 있네요.

10. 낙지볶음

추천 맛집 : 명동 할매낙지 (명동)

출처 : 한국관광공사

낙지볶음은 한국에서 가장 매운 음식 중의 하나이며 1965년 서울 무교동 선술집에서 한 할머니에 의해 발명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