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byKT&G 상상마당 웹진

홍대 앞 문화공간 : 독립출판서점 로드 + 언리미티드 에디션 

 

여러분의 '서점'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가요? 요즘 동네마다 하나씩은 있는 OO문고, 북스OOO등 에 들어가면 빼곡하게 벽면을 가득 채운 참고서, 눈길 닿는 곳마다 붙어있는 빨간글씨의 베스트셀러 표시, 책표지 마다 둘러져있는 광고. 드라마화 된 소설과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 등으로 가득한 것이 요즘 서점의 모습일 듯 합니다. 그런데, 대형기업화 된 서점들 사이에서 조금은 다른 취향의 사람들을 위한 '독립출판물'을 다루는 동네 서점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습니다. 온라인서점도 있고, 할인과 배송도 편리해진 세상에 왠 동네 서점이냐구요?

 

대형서점에서는 느낄 수 없는 서점마다의 감성과 분위기, 다양하고 신기한 책들, 아기자기한 엽서, 노트 등의 인쇄물들의 매력을 캐치한 사람들이 많거든요. 동네 서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동네의 문화를 담고 동시에 퍼뜨리는 '문화공간'의 역할까지 하고 있는 곳. 제가 직접 가봤습니다:)

1. 홍대│땡스북스

먼저 홍대에 있는 서점 땡스북스입니다. 상상마당 뒤쪽에 위치해 있는데 북적이는 거리의 뒷편은 생각보다 한적하고 조용해서 책읽기 좋은 분위기 입니다. 특히 이 서점은 카페도 함께 있어 커피한잔과 마음에 드는 책을 하나 골라서 감상하기에 제격이죠!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스스로를 '동네서점'이라고 소개하는 땡스북스는 스마일로그로 유명한 이기섭 디자이너가 문을 연 작은 서점입니다. 외국의 디자인잡지, 구하기 힘든 디자인서적 등을 직접 셀렉하는 셀렉션서점의 성향도 있고 일반독자들도 좋아할 소설이나 에세이도 많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직거래를 하는 출판사들도 있어 대형서점보다도 다양한 서적들을 구경 할 수 있답니다.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땡스북스에는 책만 있는게 아니에요! 이렇게 일러스트작가님들의 작품집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작가님의 일러스트집도 발견! 그 밖에도 엽서, 에코백, 노트 등 여러가지 인쇄물들도 준비되어 있어서 작은 공간이지만 곳곳에 구경거리가 많아 시간가는 줄 몰랐답니다.

 

땡스북스에서는 매번 작은 전시회도 열고 있는데요, 하나의 컨셉을 정해 그에 관련된 책과 일러스트 등을 전시하고 있어요. 2층의 더갤러리와도 함께 전시를 진행하니 책도 보고 전시도 보고, 이보다 더 좋은 궁합이 있을까요!

 

이 밖에도 다양한 이벤트, 세미나 등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꼭 한번 가봐야겠죠:)

동네서점 땡스북스 │THANKS BOOKS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67-13 (잔다리로 28) 더갤러리 1층 / TEL 02-325-0321

시간  12:00 - 9:30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무) 

더 자세한 정보는   http://thanksbooks.com/in/index.php/about/

2. 홍대와 신촌 그 사이│유어마인드

서점이라고 하면 보통은 1층이나 지하에 있는데 특이하게도 건물꼭대기 다락방에 있는 서점입니다. 한적한 골목으로 들어가 '이런 데에 서점이 있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뜻밖의 장소에 있는데요, 막상 들어가면 그 분위기가 정말 좋아요. 고양이 3마리가 무심하게 어슬렁거리는 누군가의 다락방 같은 책방입니다.

 

유어마인드는 자신들처럼 책을 만들고픈 사람들을 위한 잡지공방을 시작으로 점점 발전되어 서점이 된 경우입니다. 직접 잡지를 기획하기도 하고 셰프를 초대해 함께 점심을 먹는 '책방점심'같은 이벤트도 하고 있고 에코백을 만들거나 다른 소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곳의 가장 큰 특징은 운영자가 곧 제작자이기도 하고 독자이기도 하다는 점 이에요. 그러다보니 하나의 입장에 치우쳐지는 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시각에서 보고 느낀 점을 반영해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접점을 잘 찾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사진집들을 처음엔 낮설고 이상해보였지만 어느새 저도 모르게 빠져서 읽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마치 책덕후인 친구의 다락방같은 유어마인드였습니다!

책방 유어마인드 │YOUR-MIND  

주소  [121-836]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26-29 뷰빌딩 5층 / TEL  070-8821-8990

시간    2:00-9:30pm (매주 월 휴무) 

더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숍  http://www.your-mind.com/index.html

                             블로그     http://yourmind-bookshop.com/

이제 조금 더 걸어서 연남동으로 가볼까요?

 

홍대, 상수, 합정에 이어 핫 해지고 있는 동네죠. 골목골목 숨어있는 가게를 찾는 재미로 걸어 들어가다 보면 동화 속에 나올 것 같은 한 공간이 나오는데요, 골목들이 만나는 그 곳이 바로 연남동의 핫플레이스 입니다. 동진시장 출입구 앞, 그림 같은 두 개의 서점이 나란히 보일거에요.

3. 연남동│책방 피노키오

그림위주의 책과 해외출판물을 주로 다룹니다. 일단 들어가면 책들이 정말 예뻐요! 말그대로 책을 '보게'됩니다. ‘책=글자’에만 미쳤던 생각을 그림으로까지 이어줍니다.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노란 벽이 인상적이에요. 그림책, 동화책이 주를 이룹니다. 벽도 노랗고 그림책도 많아서 왠지 유치원..이 생각이 났어요ㅎㅎ 피노키오라는 이름과 참 잘 어울리는 분위기였어요.

 

해외원서도 많이 있습니다. 다른나라 언어지만 별로 문제될 게 없어요. 그림이 있거든요. 언어보다도 먼저 눈에 들어오는 그림에 마음을 뺏기게 됩니다.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전반적으로 아기자기한 느낌의 내부와 책들..전시되어있는 일러스트도 이쁘고 동화책들을 보니 마구마구 샘솟는 소장욕구! 왠지 이런 곳에서 사는 동화책은 어른을 위한 것 같다는 생각..

 

그림책위주라서 대부분 어렵지않게 다가갈 수 있는 책들이었어요. 동화책이라도 내용을 보니 힐링이 되기도 하고 깨우침도 주는 책들이었습니다. 잊고 있었던 어렸을 때의 순수함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피노키오 책방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227-17 / TEL 070-4025-9186

시간   월요일~목요일  4:00 - 11:00pm 

더 자세한 정보는  http://blog.naver.com/pinokiobooks

4. 연남동│헬로 인디북스

피노키오 책방 바로 옆,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헬로 인디북스 입니다. 두 서점이 바로 붙어있지만 분위기는 또 달라요, 피노키오가 그림위주라면 헬로인디북스는 사진위주!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아늑하고 감성적인 분위기의 헬로 인디북스. 기존의 창천동에서의 헬로인디북스가 연남동으로 와서 시즌2를 운영하고 있어요. 홍대 창천동에서 공간이 좁아 진열하지 못했던 책들과 사진들을 마음껏 진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책 마다 포스트잇이 붙어있길래 자세히 보니 간단한 리뷰?가 적혀있더라구요, 저마다의 손글씨가 참 인간미 넘치기도하고 온라인서점 리뷰코너의 아날로그 버젼같았어요ㅎㅎ 사람냄새나는 책방이었습니다.

 

헬로 인디북스에서는 워크샵이나 전시도 열리기 때문에 책방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동네책방처럼 산책하러 왔다가 어떤 책이 나왔나- 하며 편히 드나들 수도 있고 작가와의 만남이나 워크샵을 통해 경계없는 소통도 가능한 문화살롱 같았어요.

 

실제로 제가 갔을 때도 어떤 모임이 있었는지 한분 두분 모이며 인사를 나누시더라구요. 소통을 하며 편하게 책에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좋았던 헬로 인디북스입니다!

헬로 인디북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227-16 / TEL 010-4563-7830

시간   3:00pm - 9:00pm(매주 화요일 휴무)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hello-indiebooks.com/

동네서점, 독립출판물만의 매력

홍대 부근의 독립출판서점을 다녀 봤는데요, 공통적으로 느낀점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책' 이상의 것들을 본 느낌이었어요. 틀없이 자유로운 출간물이라는게 독립출판물의 매력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이상하기도 한 책들이 한가득이었습니다. 상식을 깨고 작가본인이 하고싶은 대로 하다보니 책마다 개성이 독특하고 주제도 장르도 생긴 것도 제각각입니다. 일반서점에서는 책을 읽지만, 여기서는 책을 구경한다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듯 합니다. 마치 갤러리처럼요!

 

사실 독립출판물에 대해 잘 몰라서 어떤 식으로 읽어야 하는 건지, 처음에는 어색하고 낯설었는데 오히려 더 다가가기 쉽고 재미있더라구요! 작품처럼 한 가득 진열되어있는 책들 사이에서 내 취향에 맞는 책을 찾고 나만 알고 싶은 잡지와 작가를 발견하기도 하고, 보물찾기하는 기분이었어요:)

 

볼수록 빠져들고 알고 싶어지는 독립출판물, 이 재밌는 것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가 곧 마련되는데요, 그것은 바로, 11월에 열리는 제 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동네 서점, 조용한 북적임

언리미티드 에디션?

언리미티드 에디션(Unlimited Edition)은 2009년 1회를 시작으로 매년 진행되어 온 아트북페어, 독립출판의 시장입니다. 일반적인 홍보와 거리를 두는 독립출판과 그 제작자들이 일년에 한 차례 각자의 목소리로 자신의 책에 대해 말하고 판매하는 시간입니다. 작가/제작자와 관람자가 ‘직접 판매 부스’를 매개로 만나고,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책들이 그해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지 조망할 수 있습니다.

 

2015년 11월 일곱 번째 언리미티드 에디션은 ‘서울아트북페어 2015 ’를 새로운 부제로 삼고 일민미술관 1-3층에서 열립니다.

 

2009년부터 시작된 언리미티드 에디션이 벌써 7회를 맞이합니다. 국내 최대 독립출판 축제인 만큼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일년에 한 번, 부스마다 작가가 직접 나와서 자신의 책에 대해 직접 말하고 독자와 소통을 하고 독립출판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이 열립니다. 게다가 이번엔 서울아트북페어를 부제로 삼아 규모도 훨씬 커졌다고 하니.., 두근두근..벌써 설레는 마음!!

 

방금 전에 다녀왔던 독립출판서점 유어마인드가 주최하고, 일민미술관이 주관, 서울문화재단과 프로파간다 프레스가 각각 후원합니다.

 UE7 제7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 서울 아트북페어 

 주최ㅣ유어마인드

 주관ㅣ일민미술관

 후원ㅣ서울문화재단, 프로파간다 프레스

 날짜ㅣ2015년 11월7-8일 (토-일)

 더 자세한 정보는  http://unlimited-edition.org/

오는 11월 7일부터 축제가 시작되니 잊지 말고 체크해두세요~!

글. 손수연 (KT&G 상상마당 블로그 서포터즈 11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