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법

by스카이스캐너

한번 상상해보자. 피곤한 몸으로 무거운 짐을 들고 일행과 함께 호텔 리셉션 데스크에 도착했는데 직원에게서 ‘룸 업그레이드를 해드리겠습니다’라는 마법 같은 말을 듣는 걸 말이다. 호텔에 도착하기까지의 고된 시간들이 한 번에 보상받는 기분이 들 것이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의외로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 하지만 트릭이 필요하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스카이스캐너가 소개한다.

1. 선호하는 호텔을 만들자

항공사들처럼 대형 호텔 체인은 보통 로열티 프로그램이 있다. 늘 같은 체인의 호텔을 이용하는 충성 고객에게는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출장을 잦아 자주 호텔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면 단골 손님을 얻을 수 있다는 희망에 룸을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2. 제일 저렴한 방을 예약하지 말자

만약 예약할 때 최저가의 방을 예약했다면, 업그레이드를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 조금 더 많이 낸 손님에게 룸 업그레이드 제안이 먼저 가기 때문이다. 같은 스탠다드 룸이라도 아침 식사를 하거나 예약 취소 규정 등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라진다. 가장 저렴한 스탠다드 룸보다는 디럭스 룸처럼 두 번째로 저렴한 방이라도 확률이 올라간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3. 새로운 호텔에 머무는 것을 고려해 보자

많은 여행객이 브랜드 인지도 및 리뷰에 민감하다 보니 새로 오픈한 호텔이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호텔 인지도와 고객들의 긍정적인 리뷰를 늘리고 싶은 새 호텔들은 투숙객들에게 최대한 좋은 컨디션의 룸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한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 긍정적인 글을 올려주면 금상첨화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4. 늦게 도착한다

비성수기나 주 중에 여행을 떠나면 룸 가격도 저렴할뿐더러 업그레이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 하지만 시간대를 잘 맞추면 성수기에도 룸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5시쯤은 거의 모든 고객이 체크인을 마칠(물론 호텔 체크인 가능 시간에 따라 다르다) 시간이다. 즉, 호텔은 그때가 되면 룸이 얼마나 남아있는지를 대충 알 수 있는 것. 따라서 5시쯤 도착해 룸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면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5. 허니문/생일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준다

허니문, 결혼기념일, 생일 등 특별한 날이라는 것을 호텔에 미리 알려주자. 호텔에서는 이런 특별한 날을 위해 룸을 업그레이드해주는 경우가 많다. 룸 업그레이드가 안 되더라도 더 좋은 뷰의 룸을 제공하거나 샴페인 또는 케이크, 꽃 데코레이션, 뷔페 쿠폰 등 다른 혜택을 주고는 한다. 하지만 생일을 허위로 말하지는 말자. 체크인할 때 개인정보를 확인하기 때문에 금방 들통난다.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6. 우선 한번 물어본다

혼자 여행하거나 1박만 한다면? 체크인 시 리셉션에 가서 운을 시험해보듯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본다. 그때 상냥한 말투와 미소는 덤이다. 물론 상위 룸에 머물기 위해선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실망스러운 답변이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물어본다고 잃는 것은 없지 않는가?

호텔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 6가지 방

저자 : Hyunah 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