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방사선을 쬐면 슈퍼파워가 생긴다고? 가능할까?

by스마트 1분

슈퍼히어로 영화를 보면 방사능을 쬐고 슈퍼파워가 생긴 영웅들이 등장하는데 헐크, 판타스틱 4, 캡틴 아메리카등이 그런 류의 영화들입니다. 캡틴 아메리카의 경우 '슈퍼솔져 혈청'과 비타레이라는 방사선의 한 종류를 통해 그리고 헐크는 감마레이를 통해 탄생한 돌연변이 히어로들이죠.

pixabay

영화가 어느정도 현실을 반영한다고 본다면 방사능이 우리 몸에 어떤식으로든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과연 방사능이 우리가 꿈꾸는 슈퍼파워를 줄 수 있는 것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돌연변이에 대해 확인해야 됩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자신들의 특징 즉, DNA를 후손에게 물려 줍니다. 이렇게 전달된 정보가 바로 유전자이죠. 돌연변이는 특정 이유로 인해 이 정보 즉, 유전자가 갑자기 변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유전병에 걸린 개구리가 그 예가 될 수 있는데 자연에서 황금색을 띄는 개구리가 바로 그런 경우이죠. 이 개구리는 백색증이라는 유전병으로 인해 이런 돌연변이가 된 것인데 보통 자연상태에서 돌연변이가 발생될 확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마선, giphy

두 번째는 바로 오늘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방사선에 의한 변화입니다. 방사선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들 보다 훨씬 더 쉽고 강하게 DNA에 영향을 끼칩니다. 방사선은 '이온화'와 '래디칼 생성' 과정을 통해 DNA에 영향을 미치는데 단일 염기 손상, 나선 절단이 방사선이 DNA에 영향을 준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입자 또는 파동인 방사선, 그 중에서도 감마선은 인체를 통과하면서 우리 체내 세포속 분자들(DNA)을 건드리면서 통과하는데 이로 인해 DNA는 그 나선구조에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됩니다. 이때의 타격이 단일 염기 손상 혹은 나선절단으로 나타나는데 단일 염기 손상은 방사능이 DNA의 (그림 참고) 사다리 한 염기에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DNA가 방사능으로 인해 위의 사다리 중 한 염기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죠. 또한 나선 절단이란,

위의 그림과 같이 방사선이 DNA의 나선을 절단 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렇게 방사능에 의해 손상된 DNA는 손상된 채로 있는것은 아니며 바로 수리, 즉 복구를 하게 되는데 이는 손상된 DNA 복구는 생명체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손상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Hiroshima university : http://aboutradiation.hiroshima-u.ac.jp/en/about/defense.html

위와 같이 DNA는 복구가 되지만 문제는 방사선에 쐰 양이 많을 경우 그래서 손상이 클 경우이죠. 이럴 경우 자체적으로 DNA를 복구시키던 메카니즘은 나선구조를 불완전하게 복구시키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돌연변이가 되는 것이죠.

감마선을 쐬면..., gfycat

그리고 이것이 슈퍼히어로 영화 탄생의 전제가 되었습니다. 영화에서는 방사능을 쐰 주인공의 DNA가 손상후 복구과정에서 우연히 일반인의 그것보다 강해지게 되면서 슈퍼파워를 갖게 된다는 설정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방사선이 현실에서 사용되는 예를 보면 '어쩌면..'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방사선을 쐰 골프공을 치면 일반 골프공보다 10%이상 비거리가 늘어난다는 통계가 발표된 적이 있죠. 이는 전자빔 가속기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이 골프공 내부의 분자구조를 바꾸는데 이때 골프공의 분자구조가 이전보다 치밀해지면서 골프공의 탄성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즉, 방사선을 쐰 공이 우리의 관점에서 보면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공'이 된 것입니다.

Pixabay

그러나 방사능을 쐰 공처럼 우리 인간이 방사능을 쐴 경우 슈퍼맨과 같은 초능력을 갖을 확률은 매우 적으며 사실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방사선은 인체 부위별로 각기 다른 질병들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세포의 구조가 바뀌는 암입니다. 또한 기형아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하죠.


즉, 방사능에 많이 노출되게 되면 슈퍼히어로인 헐크처럼 슈퍼파워를 갖기는 커녕 몸이 반점으로 뒤덮히게 될 것이며 최악의 경우 하늘나라로 강제 이주를 경험할 수 있으니 호기심에라도 방사능을 가까이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