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꼭 해봐, '찬물샤워' 의
놀라운 효과 8가지

by스마트정보

땀을 가득 흘리고 나면 몸이 따끈 따끈해집니다. 이때 샤워를 하면 정말 기분이 좋지요. 물론 뜨거운 샤워도 좋지만 뉴욕의 Johanna Silver 작가는 찬물샤워도 놀라운 효능이 있다고 말합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찬물샤워를 하면 당신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해줄지도 모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꼭 해봐, '찬물샤워' 의 놀라운 효과 8가지" 입니다.

01. 혈액 순환이 좋아져 활력이 생긴다

"Medical Daily" 에 의하면, 찬물샤워로 급격하게 체온을 낮추면 그 체온을 되돌리기 위하서 심박수가 올라가 혈액 순환이 잘 된다고 합니다. 온몸에 피가 골고루 돌아 아침부터 건강하게 활동을 시작하는 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내장도 잘 작동하게 되고 지금보다 건강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02. 간편하게 '근육통'을 완화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스포츠를 할 기회도 증가하지만, 근육통 때문에 끝나버렸죠. "Everyday Health" 에 따르면, 근육통 완화에는 교대로 따뜻하게하거나 차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얼음을 환부에 대면 혈류가 감소하여 붓기와 염증이 억제되고 따뜻하게 하면 근육이 긴장하여 치유를 촉진하는 혈액과 산소가 더 빨리 활동하게 됩니다. 온,냉수 샤워를 사용하면 얼음 팩이나 열 패드가 없어도 간편하게 근육통의 완화가 될 것입니다.

03. 피부와 머리카락이 윤기

물이 실제로 머리카락이나 피부에 좋지 않다라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뜨거운 물은 피부를 건조시키고 머리카락의 큐티클을 열기 때문에 그대로 있으면 화장수와 컨디셔너의 영양 성분이 흘러 버립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찬물샤워 온도를 낮추면 모공도 표피도 닫히고 영양 성분도 보호해줍니다. 결과적으로 피부도 머리카락도 '반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04. 혈액순환이 좋아져 "변화"도 활발해진다

찬물샤워 순환계를 자극하면 장기와 동맥에 더 나은 피가 흐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효율적으로 병원체와 싸울 수 있게되고 심장의 부진이 완화되는 등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05. 림프의 흐름을 촉진

몸을 보호하는 면역 체계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 인 림프절. 이곳은 림프에 의해 체내에서 운반되어 온 노폐물 등을 걸러내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병원체 등도 여기에 머무를때 백혈구가 격퇴해 주는 것입니다만, 너무 쌓이게 되면 붓기가 생기고 감염이 같이 되어 버립니다. 뜨거운 샤워와 찬물로 샤워를 하면서 림프절을 자극하여 정체되어있는 노폐물과 병원체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06. 신경계에 휴식 효과

찬물은 뇌에서 노르-아드레날린을 생성하는 부위를 자극하고 신경계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게 해줍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은 진정 효과가 있어 뇌내 물질에서 휴식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한 몸에 차가움을 느끼는 냉감 수용체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냉수에서 활성화되면 항우울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7. 폐의 기능이 활발해져 "호흡"이 편해진다

찬물로 체온을 낮추면 몸은 열을 내려고 바깥의 공기를 많이 가져 오려고 폐의 기능이 활발해집니다. 정기적으로 찬물샤워를 해서 폐 전체 활동하는 기회를 만드세요. 호흡이 깊어져서 더 편하게 호흡 할 수 있게 됩니다.

08. 지방 연소 효과

찬물 샤워는 신진 대사를 증가하여 점차 지방 연소 능력도 올라갑니다. 또한 백색 지방이 아니라 건강한 갈색 지방을 자극하고 있는 갈색 지방은 목 주위나 쇄골 주변에 있고, 젊고 마른 사람에게 많고, 체중에 의해 어느 정도의 비율이 결정됩니다. 허리를 가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뚱뚱한 사람은 갈색 지방의 양을 측정 할 수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