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되는 진짜 이유

by스마트인컴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국민 음식이라 불리는 라면과 뗄레야 뗄 수 없는 파트너는 누구일까요? 음식 중에는 김치가 단연 1위겠지만, 최고의 절친은 나무젓가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면을 잘 잡아준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선선한 바람 부는 날 한강의 호일 라면 맛은 잊기 어려울 정도로 감동적이죠. 그 감동을 느끼게 해주는 조력자 또한 나무젓가락인데요.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그런데 '나무젓가락' 이름만 보아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이는데요. 컵라면을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면 위험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진짜 이유는 무엇인 걸까요?

1. 나무젓가락 공장의 비밀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알고 싶지 않은 불편한 진실들이 참 많죠. 나무젓가락이 그중 하나일 것 같은데요. 실상을 알고 나면 컵라면을 보며 마셔야 할지 고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늘 우리 가까이에 있는 나무젓가락은 대다수가 중국에서 제조됩니다. 이때 곰팡이 번식을 막기 위해 표백제와 살균제를 넣는다고 합니다. 가공 없이 나온 듯한 거친 나무젓가락 일지라도 말이죠. 실제 실험 결과 나온 대표적인 약품이 과산화수소입니다. 이 화학물질은 위경련,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2. 지금 당장 멈춰야 하는 곳은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출처: qfood tistory

위의 나무젓가락의 화학물질 검사하는 실험은 물에 넣고 끓이면서 진행이 되었는데요. 이것을 보아 알 수 있듯이 컵라면과 같이 뜨거운 음식에 사용할 경우 유해물질이 라면 속으로 흘러나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초와 같은 산 성분에도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컵라면은 무얼로 먹나?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출처: 만개의 레시피

이러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그럼 컵라면을 무엇으로 먹나요?'라며 다소 불편한 심정을 토로했는데요. 이미 우리의 생활과 밀접해 있는 나무젓가락을 사용을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무젓가락은 하루에 하나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만약 하루에 3번을 쓴다면 허용 기준치의 3배에 노출되는 위험에 처하기 때문인데요. 이 기준은 성인 기준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사용은 자제하고, 유아들이 물고 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컵라면 안에 담그는 것도 피하시길 바랍니다.

Tip. 안전하게 젓가락 사용하려면?

컵라면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쓰면 안

실험 결과에 따르면 나무젓가락을 흐르는 찬물에 여러 번 세척을 해주면 유해물질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니 사용 전 씻어주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편의점에선 불가능한 일이겠죠? 그렇다면 일본의 문화에서 하나 배워 볼까요? 일본의 개인주의라는 문화로 인해 일부 사람들의 자신의 젓가락을 소지하고 다닙니다.

 

가끔 드라마에서 정장 안주머니에서 꺼내드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물론 나무젓가락의 유해성 때문이 아닌 다른 사람이 사용한 젓가락을 사용하고 않아서인데요. 하지만 이런 문화가 퍼지면 일회용품 사용도 줄어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