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올리브 열매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by팁팁뉴스

올리브 열매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우리 주변에서 올리브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올리브는 피자나 샐러드 토핑으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올리브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올리브 열매는 보통 캔이나 병에 담겨 판매되고 있는데, 통조림에 담겨 있는 것은 병에 담겨 있는 것보다 영양이 떨어지므로 병에 들어있는 올리브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검은 올리브는 녹색 올리브보다 익은 것으로 영양가가 더 높은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올리브 열매를 매일 먹어야 할까. 올리브 열매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폴리페놀은 항염증 작용과 면역 향상 작용, 항피로리균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폴리페놀은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올리브 열매는 혈액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는데, 동맥 경화의 위험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올리브는 올레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의 건강을 유지해 고혈압 환자가 챙겨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올리브 열매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피부미용에도 좋은 올리브 열매는 각막을 보호하고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의 건조를 막고 콜라겐을 증가시켜 주름 개선 및 예방 효과에도 뛰어나다. 게다가 비타민 E도 포함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올리브 열매가 얼마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지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올리브 열매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지질 대사를 활성화해 지방을 축적하기 어렵게 하며, 불포화 지방산과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식전 안주로 먹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올리브 열매는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루에 올리브 열매를 5~6개 정도를 섭취해 보자.

 

우리에게 피자 토핑으로 더욱 익숙한 올리브 열매. 알고 보면 의외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들이 섭취하면 좋은 매우 좋은 식품이다. 평소 고혈압이나 튀어나온 배 때문에 건강이 신경 쓰인다면 주저 말고 '올리브 열매'를 먹어보자.

 

장하림 기자(현장취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