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알고 보니 헤르페스 감염?
입술 뾰루지별 원인과 치료법

by데일리

단순 입술 뾰루지인줄 알았는데 헤르페스 감염이었다고? 주의해야 할 입술 뾰루지별 증상과 원인

 

입 주위 불편감을 유발하는 입술 뾰루지는 일상의 피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로 간주하기 쉽다. 하지만 입술 주변에 생기는 뾰루지는 그 위치에 따라 종류나 치료법 등이 제각기 달라 주의해야 한다. 입 주위 피부질환은 대개 피곤하거나 호르몬 문제로 나타난다고 파악하기 쉽지만 여드름 모양이나 발진 상태에 따라 종류가 다양해 치료법도 달라지는 경우가 상당수다. 또한 입술 뾰루지 증상을 방치할 경우 만성이 될 수 있어 필요할 경우 병원 진료를 받는 등 신경을 쓰고 조심해야 한다. 아래에서는 입술 주위 뾰루지별 종류와 원인,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구각구순염

한쪽 또는 양쪽 입꼬리에 발생하는입술 염증

입 주변 피부 질환 중에서 한쪽 또는 양쪽 입꼬리에 습진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때는 ‘구각구순염’을 의심할 수 있다. 구각구순염은 다수의 국소 및 전신적 소인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감염성의 다인자 질환이다. 임상적으로는 입술의 한쪽 혹은 입꼬리 구석 부위에 삼각형의 홍반이나 부종을 보이게 된다.

구각구순염 증상

주로 입꼬리 양쪽에서 딱지나 진물이 생성됨

증상으로는 진물이 나오다가도 딱지가 형성되기도 하며, 입술 양쪽 끝 부분이 사선으로 갈라져 입을 벌릴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된다.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연령에 따라 주된 발생 원인이 다르다. 안쪽 입술 점막에만 국한되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바깥 입술 주변 피부에까지 확장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출혈은 일반적으로 잘 나타나지 않는다.

구각구순염 원인

칸디다균 또는 황색포도상구균 감염

구각구순염의 원인으로는 칸디다균 또는 황색포도상구균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입꼬리 부위 침이 고이는 등 습한 환경이 지속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또는 영양결핍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철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칸디다균 감염 확률이 올라간다. 비타민 B군 부족으로 인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구각구순염 치료법

항생연고 감염 조절과 철분 및 비타민 보충제

구각구순염 치료 방법으로는 근본적인 유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병원 내원을 통해 진단을 실시하고 환부에 도포하는 형태의 항진균제, 항생연고를 사용하여 감염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의치를 한 경우에는 치과에 가서 구강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영양결핍이 발견된 경우에는 철분과 비타민 B 보충제 복용이 권장된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과 함께 물집

피곤함을 느끼는 동시에 입술이나 입술 주변에 따끔거리는 작은 물집이 오돌토돌 발생할 경우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증상인 경우가 많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소아나 젊은 성인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다. 평소 신경절에 잠복되어 있던 상태인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피부염을 일으킨 것으로, 국내 인구 중 60%가 감염된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원인

입술 상처와 스트레스와 피로, 발열, 여성의 경우 월경 전 호르몬 변화와 같은 환경적이면서도 생리적인 요소가 주된 원인이 된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칫솔 등 개인위생용품을 따로 쓰고 병변을 만진 뒤에는 즉시 손을 씻는 등 구강 위생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재발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증상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증상으로는 오돌토돌한 물집이 발생하기 1~2일 전까지 입술 부근 감각 이상이나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을 느낀다. 이후 오돌토돌하고 작은 물집들이 입술 주위로 무리 지어 생성된다. 처음 발생할 때는 5~6일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며 회복까지는 최대 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치료법

구내 단순 헤르페스 감염 질환은 재발 확률과 감염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개인 위생 환경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수건, 칫솔 등 개인 위생 용품은 따로 사용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 등 위생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주 재발한다면 병원 내원을 통한 전문의 처방을 통해 저용량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억제요법이 실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접촉입술염

입술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각질 탈락

접촉입술염은 젊은 여성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입술 질환으로, 아랫입술의 가운데에서 시작해 퍼져 나가 입술 전체에서 지속적인 각질 탈락이 일어나는 질환을 의미한다. 아토피피부염, 지루피부염, 건선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갑고 건조한 바람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평소 입술을 깨물거나 씹고 빠는 등의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접촉입술염 예방법과 치료법

원인 물질 제거 및 첩포검사 통한 처방법

접촉입술염 원인으로는 립스틱, 구강청결제, 비누, 화장품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원인이 되는 물질을 알아내고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심되는 물질이 있다면 등 또는 팔에 바르고 2~3일이 지나고 피부 발진이 생기는지 확인하는 첩포검사도 추천된다. 검사를 통해 원인 물질이 밝혀진다면 원인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전문의 처방을 통한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국소 타크로리무스제 등 사용이 고려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