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겨울에 갑자기 오는 두통, 이유는?

by데일리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난방병 예방법​


겨울 맹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에는 각종 난방기구들을 많이 찾게 되며 아무래도 따뜻한 공기를 계속해서 유지하려다 보니 창문을 열 일이 없어지기도 한다하지만 이렇게 생활하다 보면 환기를 시키지 못해 공기질이 나빠지고 실내공기도 건조해져 난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난방병은 일종의 밀폐건물증후군을 말하며 안구 또는 피부건조증이나 두통 등의 증상을 발생시킨다난방병은 심각한 질환에 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수 있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다양한 증상을 야기하므로 올바른 생활습관과 대처법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아래에서는 난방병을 예방하는 생활습관과 대처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난방병이란?

난방병은 겨울철 과도한 난방 및 건조한 실내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밀폐건물증후군의 일종을 말한다. 실내외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인 난방병은 주로 외부공기 유입이 부족한 상태에서 외부와의 큰 온도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환경성질환이며 밀폐된 실내공간에 잘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여러 증상을 통칭한 것이다.

난방병의 원인은?

현대식 건물들은 대부분 중앙환기식으로 되어 있으며 창문을 열 수 없게 만드는 경향이 존재한다. 이러한 밀폐건물증후군은 중앙환기식 구조를 가진 최신 건물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밀폐건물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공기순환이 되지 않아 산소가 부족해지고, 실내공기가 오염되기 때문이다. 또한 실내온도, 습도 등이 인체 생리 기능과 부적합하여 여러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실내공기 질 오염. 건강에 치명적?

계속된 난방으로 인해 공기가 순환되지 못하고 갇히게 되면 실내 공기 질이 오염되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에는 담배연기가 있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도 수없이 존재한다. 레지오넬라균, 곰팡이 등 세균, 미생물, 휘발성 오염물질,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라돈가스 등 화학물질 등이 실내공기 질의 오염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여성,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알레르기 등 병력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2배 정도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난방병의 증상은?


안구건조증

난방병 증상의 특징은 건물 내로 들어가면 증세가 나타나고 밖으로 나오면 괜찮아지는 것이다. 실내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고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가 지속되면서 눈이 따가워지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가 어렵다. 또한 눈이 뻑뻑해지면서 자주 충혈되고, 눈의 피로와 함께 안구 건조증 증상에 시달리기도 한다.



두통과 작업능률의 저하

난방병은 추운 날씨 탓에 창문을 닫고 주기적인 환기를 시키지 않게 되며 히터를 가동시키고 일하는 실내에서 발생한다. 난방병의 증상은 두통과 함께 코와 입의 자극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할 경우 피부 발적, 현기증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작업능률이 저하되고 기억력이 감퇴되며, 정신적 피로까지 유발될 수 있다.

난방병 예방법


과도한 난방기 사용 자제

난방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방법은 되도록이면 난방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다.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0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적정 실내온도가 되면 난방기를 끄고 얇은 겉옷, 담요를 걸쳐 보온을 하는 것이 좋다. 외부 활동을 마치고 실내에 들어오면 온도를 바르게 올리기 위해 난방기 온도를 강하게 가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급격한 온도가 설정되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추워도 주기적인 환기

난방을 하다 보면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춥더라도 주기적인 환기는 필수적이다. 일조량이 풍부하며 하루 중 가장 햇볕이 많이 드는 따뜻한 오후에 잠시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다. 실내 공기 질이 나빠지면 면역력이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잠시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적정 습도 유지하기

인체에 적당한 습도는 40~60%이지만 난방을 가동하는 실내에 있다 보면 습도는 20%대로 떨어져 피부 속의 수분이 공기 중으로 모두 빠져나갈 수 있다. 피부 수분이 부족하면 각질이 발생하고 가렵기도 하며 적은 자극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겨울철 실내 난방 시에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하고, 온도가 너무 높다면 습도가 떨어지는 만큼 실내 온도를 20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공기 중 먼지 제거하기

난방병의 경우 난방기기 자체의 열과 바람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공기 중 떠다니는 실내 먼지나 화학 성분 등의 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환기가 되지 않아 체내에 이러한 성분이 축적될 경우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욱 자주 청소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청소를 하기 힘들 때는 공기 중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청소하거나 물티슈를 사용해 바닥이나 책상 등을 쓸어 주는 것도 좋다.



겨울 제철 음식 및 과일의 충분한 섭취​

겨울철 면역이 떨어진 상태에서 난방병에 노출되면 다양한 증상 및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추운 겨울철이라고 해서 난방을 틀고 집에만 웅크리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제철 과일과 음식을 충분히 즐김과 동시에 적절한 야외활동을 하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겨울 제철 과일로는 사과, 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사과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많으므로 몇 개 정도를 두고두고 섭취하면 몸에 좋은 비타민과 영양성분 등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