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택배 파업’ 이틀째, “착한파업 지지” 응원 쇄도…“불편하다” 불만은 少

by동아일보

‘택배 파업’ 이틀째, “착한파업 지

사진=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택배 파업이 이틀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파업을 지지하는 누리꾼들의 응원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연대노조)은 21일부터 CJ대한통운에 택배노동자 사망사고 대책마련과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시작했다.


이들의 총파업은 최근 잇따라 발생한 3건의 사망사고를 계기로 시작됐다. 지난 8월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하던 20대 대학생이 작업하다 감전사했고, 같은 달 충북 옥천터미널에서는 상하차 업무를 수행하던 하청 노동자 A 씨가 쓰러져 숨졌다.


지난달 29일 대전터미널에서 B 씨도 택배 짐 싣기 작업 후 컨테이너 문을 닫다가 후진하던 트레일러에 끼어 사망했다. 택배연대노조 측은 이 같은 사망사고의 원인이 열악한 노동환경에 있다고 지적했다.


택배 파업 소식에 누리꾼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은 배송이 지연돼도 상관없다며 파업을 지지했다. hi***은 “택배가 며칠 늦게 오더라도 난 이 파업을 지지한다. 택배기사님들 힘내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do***은 “최소한 사람이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을 시켜야 한다고 본다. 택배비를 조금 인상 하더라도 아니면 택배배송이 늦어져도 참을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ka***도 “택배 직종은 파업해서 권리를 좀 찾길 바란다. 택배비도 물가대비 너무 안 올랐고, 그만큼 처우도 좋지 않은 것 같다. 고생하시는 만큼 충분한 대가를 받는 직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착한파업 인정한다”(eu***), “파업 100% 지지한다”(am***), “처우가 개선되길 바란다”(ki***) 등의 응원 글이 이어졌다.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었다. tt***은 “처우 개선은 동의하지만, 택배 정말 급하게 받아야 할 경우도 있는데 남의 물건가지고 갑자기 이러는 건 정말 불편하다”고 말했다.


he***도 “판매자는 어쩌란 말이냐. 파업지역이 너무 많아서 발송도 밀리고 고객들은 난리다. 진짜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CJ대한통운 측은 사망사고와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노조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측은 22일 동아닷컴에 “당사는 1961년부터 활동 중인 CJ대한통운 노동조합(조합원 2800명)과 지난 2월 21일 임단협(임금과 단체협약)에 합의한 바 있으며, 택배연대노조와도 원칙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대전터미널 사고와 관련해선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재삼 마음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현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와의 협의를 통해 추가 보완책도 마련하고 있다. 당사는 대전터미널 가동중단과 파업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