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성격 차이’로 헤어지는 건 거짓말? 다들 OO 차이로 갈등 생긴다고!

byGirlStyle 걸스타일 코리아

셀럽 커플들의 결별, 이혼 소식이 들려올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 멘트가 있지. 바로 ‘성격 차이’! 이런 소식이 들릴 때마다 걱정되는 사람들 많지? ‘우리 두 사람 성격도 무척 다른데, 수많은 연예인 커플처럼 안타까운 결말을 맞게 되는 건 아닐까’하면서 말이지!

그런데 경남대학교 연구진이 150쌍의 부부를 조사한 결과, 부부의 성격이 다르다고 해서 불만족스러운 결혼 생활을 하거나 더 자주 싸우지는 않았대. 연구 결과, 불화의 원인이 따로 있었다고..! 바로 ‘가치관의 차이’였어.

많은 사람이 가치관의 차이를 성격차이로 혼동해서 생각하곤 해. 하지만 성격과 가치관은 엄연히 다르지. 성격이 다르면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만날 수 있지만 가치관이 다르면 그럴 수 없거든.

가치관이란, 한 사람이 향하고자 하는 삶의 목적지야. 연애와 결혼은 두 사람이 만나 함께 걸어나가는 삶의 여정인데, 만약 그 목적지가 전혀 다르다면..? 자꾸 부딪히거나 엇갈릴 수밖에 없겠지? 그럼 여기서 드는 궁금증! 우리 커플의 가치관은 얼마나 비슷할까? 연구진은 보통 사람들이 가지는 5가지 가치관을 제시했어.

1. 성공 지향

목표 달성과 성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타입. CEO 같은 직위나 명예를 갖고 싶거나 자기 분야에서 1위가 되고 싶을 수 있지. 자신이 정한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큰 가치를 두는 사람들이 해당돼.

2. 생활 지향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는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생활을 우선시하지. 의욕적으로 살아가지만 구체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없거나, 그 목표가 그리 크게 중요하진 않은 경우야.

3. 가족 지향

가정이 주는 안정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 좋은 사람을 만나 결혼하고 자식도 낳아서 알콩달콩 사는, 그런 안정적인 삶을 가장 중요시하지.

4. 관계 지향

주변에 좋은 사람들을 가까이 두고 그들과 어울리며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이야. 돈이나 성공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지.

5. 쾌락 지향

내가 지금 얼마나 즐겁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아가는지를 중요하게 여겨. 다른 사람의 인정, 안정적인 생활, 가정 꾸리기, 좋은 인간관계 맺기보다는 ‘삶은 즐기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지.

이제 이 5가지 가치관을 내게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해봐. 그리고 남친, 여친과 그 순서를 비교해보자. 어때? 연인과 결과가 비슷해? 다르다고 너무 걱정하지마!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졌지만 알콩달콩 잘 지낼 방법을 다음 편에서 소개해줄게!

 

텍스트 : 걸스타일 코리아

출처 : 각 연예인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각 이미지 내 출처 표기

소스 : 연애의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