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새콤달콤한 파인애플의 효능 4

by하이닥

비타민과 섬유질을 섭취하고 달콤한 과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파인애플, 이는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과일 중 하나다. 파인애플은 향기롭고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껏 풍부한 과즙과 뛰어난 식감을 느끼기 위해 파인애플을 먹었다면, 이제부터는 파인애플의 효능 네 가지를 생각하면서 섭취해보자.

하이닥

1 풍부한 영양소

파인애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파인애플을 먹으면 섬유소, 비타민 C, B1, B6,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다. 특히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파인애플 1컵(150g)에는 비타민 C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130%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영양소 중 하나로 피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관 기능 장애, 콜레스테롤 감소, 각종 면역질환을 예방하는 데 한몫한다.


2 소화 촉진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한다. 이는 파인애플의 줄기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거나 함께 섭취하면 소화하기 쉬운 형태로 부드러워진다. 또한 파인애플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며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 촉진, 변비에 도움을 준다.


3 면연력 향상

파인애플 속 브로멜라인과 비타민,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다. 실제로 Journal of Nutrition and Metabolism에 실린 연구 결과는 파인애플이 면역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이 연구는 필리핀에서 9주간 98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는데, 파인애플 통조림 140g과 280g을 섭취한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 위험 노출이 적었으며 백혈구 수치가 높아졌다.


4 혈압 조절

파인애플에는 나트륨과 탄수화물이 적으며 여기에 포함된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륨은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혈관의 긴장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