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눈물 쏙 빼는 매운맛으로
‘이열치열’ 더위 나기

by뉴스1

초복의 시작과 함께 계속되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런 날에는 차가운 음식도 좋지만 진득하게 땀을 빼는 얼큰한 요리로 몸보신을 하는 것이 제격이다.


더운 여름에는 몸 속의 열이 피부 밑에 몰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체내는 냉해지게 되는데, 이 냉한 속을 보호하기 위해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다. 


매운 음식은 땀을 흘리게 해 시원한 느낌을 주고 더위에 지친 스트레스를 풀어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도 풀고, 더위도 이겨낼 수 있는 뜨끈하고 매콤한 3가지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매콤달콤 매운 갈비찜

눈물 쏙 빼는 매운맛으로 ‘이열치열’

갈비찜은 생일이나 명절같이 주로 특별한 날 먹었던 음식으로 많이 떠올릴 것이다. 보통 간장으로 조린 갈비찜을 많이 먹었으나 최근 매운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매운 갈비찜을 하는 식당들이 늘고 있다. 매운 갈비찜은 매운맛과 고기의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소갈비 또는 돼지갈비를 이용해 원하는 고기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매운 갈비찜 재료

재료 :소갈비(1kg), 고구마(1.5개), 양파 (1/2개), 미니 파프리카(6개), 가래떡(150g)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4.5 큰 술), 고춧가루(3 큰 술), 설탕(1 큰 술), 청주(2 큰 술), 물(1.5컵), 다진 청양고추(2개)


만드는 법

1. 큰 그릇에 갈비와 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1시간 동안 핏물을 뺀다

2. 끓는 물 5컵에 갈비를 넣고 약 5분간 데친 후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고구마를 4㎝ 두께로 썰고 양파를 4등분, 미니 파프리카는 길게 2등분, 가래떡을 적당한 두께로 썬다.

4.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잘 섞는다.

5. 압력솥에 소스와 갈비를 넣고 고구마, 양파를 넣은 후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끓인다.

6. 추가 흔들리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간 더 끓여준다.

건강하고 식감 좋은 매운 꽃게 볶음

눈물 쏙 빼는 매운맛으로 ‘이열치열’

여름에 보양식으로 삼계탕이나 불도장 등 국물을 낸 고기 요리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밖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보양 요리 재료 중 하나가 꽃게다. 꽃게는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과 소화 기능을 높여준다. 7월부터 산란기로 금어기이기 때문에 현재는 질 좋은 냉동 꽃게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매운 꽃게 볶음 재료

재료: 꽃게(2마리, 400g), 양파(1/2개, 100g), 마늘(2쪽 10g), 청양고추(1개), 대파(흰 부분 10㎝), 청주(1 큰 술), 녹말가루(5 큰 술), 참기름(1 작은 술), 식용유(1컵, 200ml),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1 큰 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1 큰 술), 물(1 큰 술), 올리고당(1 큰 술) 후춧가루(1/4 작은 술), 식용유(1 큰 술)


만드는 법

1. 꽃게를 솔로 잘 닦은 후 몸통과 딱지를 분리한다.

2. 가위를 이용해 몸통 안쪽의 입을 잘라내며 아가미와 모래집을 떼어낸다.

3. 가위를 이용해 다리를 자르고 다리 끝쪽의 지저분한 부분을 잘라낸다.

4. 솔질이 끝난 꽃게를 큰 그릇에 담에 청주를 골고루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5. 양파는 0.5㎝ 두께로 채 썰고 마늘을 편 썬 뒤 청양고추와 대파를 어슷 썰어 준다.

6. 소스 재료를 작은 볼에 넣어 골고루 섞는다.

7. 꽃게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녹말가루를 묻혀 중간 불 180도에서 3분 30초~4분간 튀긴다.

8.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른 후 중·약 불에서 마늘을 넣고 30초, 중간 불로 올려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1분간 볶는다.

9. 마지막으로 소스를 넣고 1분간 더 볶은 후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후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다.

가장 대중적인 매운맛국물떡볶이

눈물 쏙 빼는 매운맛으로 ‘이열치열’

몸에 좋은 보양식을 먹는 것은 좋지만 항상 차려 먹을 수는 없는 법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분식을 먹고 싶을 때가 자주 있는데 이때 부모님들은 밖에서 사 먹는 음식에 대한 걱정을 떨칠 수 없다. 가끔 집에서 간식으로 떡볶이를 자녀에게 해 주거나, 성인들 역시 친구들과 요리해 먹으면서 추억을 소환할 수 있다. 매운맛과 수다는 스트레스를 푸는데도 제격이며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다.


국물 떡볶이 재료

재료: 떡(2인분), 어묵(2~3장),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2 큰 술), 대파(1대), 물(3컵), 고춧가루(30g), 설탕(30g)


만드는 법

1. 떡은 찬물에 한번 씻어주고 대파와 어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춧가루, 설탕, 굴 소스를 넣어 끓인다.

3. 국물이 끓어오르면 떡을 넣고 10분간 중간 불에 졸인다.

4. 국물이 조금 졸아들면 어묵과 대파를 넣고 어묵이 익을 때까지 저어준다.


(서울=뉴스1) 김수경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