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손님 적어 몸 편하겠네?…정세균 "마음은 더 안좋죠" 위로한 것인데

by뉴스1

13일 신촌 식당서 건넨 말 '약 올리기' 논란

"식당 주인이 친밀함 표현해서 농담했다" 해명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명물거리 한 카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2020.2.1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날(13일) 신촌의 한 식당에 방문해 "손님이 적으니 편하시겠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식당 주인이 의원 시절부터 알았다고 친밀도를 표현해서 편하게 농담으로 한 말"이라고 14일 해명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오찬 간담회를 하면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전날 서울 신촌 명물거리를 찾아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방문해 격려했는데, 이중 상인들과 나눈 대화 일부가 '약 올리기'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정 총리는 명물거리 한 점포에 들러 "여기가 유명한 집이라면서요, 외국 손님들도 많이 찾느냐"고 인사를 건넸고, 상인은 "원래 (손님이) 많은 편이긴 한데 코로나 때문에 아무래도 (손님이 줄었다)"라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러자 정 총리는 "그간에 돈 많이 벌어놓은 것 가지고 조금 버티셔야죠, 어때요 버틸만해요?"라고 말했다.


또 이후 들른 식당에서는 "요새는 좀 손님들이 적으시니까 편하시겠네"라고 했고, 상인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에 정 총리는 "마음이 더 안 좋은 거죠, 아마 조만간 다시 바빠질 테니 편하게 지내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위로 차원에서 건넨 말이지만, 일각에서는 '가뜩이나 어려운데 약 올리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어떻게 일국의 국무총리가 서민들의 고통에 염장을 지르는 발언을 자영업자의 면전에서 대수롭지 않게 늘어놓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따졌다.


정 총리는 "식당 주인이 의원 전부터 알았다, 엄청 좋아한다고 친밀도를 표현해서 편하게 농담으로 한 말"이라며 "지금은 장사가 안되더라도 곧 바빠질 테니 편하게 생각하시라는 뜻으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뉴스1 ) 박주평 기자 = ​jup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