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공들여 쓴 자소서, 읽히는 시간은 ‘단 6분’

by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취업 장벽을 뚫기 위한 첫 관문인 서류전형.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서류전형을 위해 많은 스펙을 쌓고, 자기소개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을 텐데요. 정작 제출된 서류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263개 기업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 평가 소요시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기소개서 평가에 걸리는 시간은 평균 6.7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기소개서 검토 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및 항목으로는 직무 관련 경험이 51%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대체로 모든 항목을 대략적으로 검토(37.6%)하거나 중요한 부분만 골라서 검토(32.7%)한다고 답했는데요. 모든 항목을 꼼꼼하게 검토하는 경우는 29.7%에 그쳤습니다.


공들인 만큼 꼼꼼히 읽히는 것 같지는 않은 내 자소서. 이와 관련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기업이 궁금해 하는 것을 파악, 이를 토대로 직무 경험을 녹여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력서도 서류전형에서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기소개서와 달리 조건에 따라 필터링이 가능한 이력서는 평가에 걸리는 시간이 더 짧았습니다. 이력서 평가의 평균 소요 시간은 단 6.3분.


이력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요소는 실무 경험이나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자기소개서와 비슷했습니다.


지금까지 서류전형 평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검토에 걸리는 시간을 합해도 평균 13분, 길지 않은 시간 안에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니 머릿속이 더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석희 기자 se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