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TV는사랑을싣고

박술녀, 공부대신 장사해야했던 어린시절…55년전 끝까지 잡아준 은사님과 재회

byOSEN

OSEN

'TV는 사랑을 싣고' 박술녀가 55년전의 초등학교 선생님을 찾아 나섰다.


7일 오후 방송된 KBS 1TV 'TV는 사랑을 싣고'에는 박술녀가 어린시절 공부를 거부할 수 밖에 없었던 서글픈 사연을 털어놨다.


생선장수였던 어머니. 아직도 박술녀는 광어를 먹지 못한다. 화장실 간 사이 팔려고 가져온 광어를 도둑맞고 운 기억이 떠올라서 그 뒤로 먹을 수가 없다는 그녀. 박술녀는 박대묵과 야채를 잔뜩사면서 서울에 있는 직원들과 함께 먹고 싶다고 장사하시는 분들과 사담을 나눴다.


장터에 올 때마다 어머니는 자신의 배가 고파도 자식들의 국수를 챙기기 바빴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먹는 국수는 더욱 맛있었다. 박술녀는 나중에서야 어머니가 밥 먹는 걸 본 적이 없다는 걸 기억했다. 엄마는 먹을 줄 모르고 김치를 올려주는 것만 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고. 늘 어머니는 자식이 먼저였다.

OSEN

남편은 공무원이었다. 박술녀는 하루에 4-5시간 자고 밤새워 일을 하는 통에 남편은 공무원을 그만두고 육아를 담당했다. 술녀는 양수가 터진 줄도 모르고 일만 하는 일 중독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건강하게 잘 태어나 훌륭하게 자랐다. 딸은 독일에 있는 의대에서 공부를 하는 중이다.


박술녀의 한복집은 승승장구했다. 박술녀는 아직도 한복을 세계에 알렸다는 자부심으로 일한다고. 한우물을 깊게 파야 뭐가 된다는 어머니는 모두가 다 안된다고 했을 때 '너는 된다'라는 말로 박술녀를 끝까지 지지했다. 김영분 선생님이 학교에 나가자고 했을 때 계속 갔다면 중학교 고등학교도 나왔을 수 있었겠지만 박술녀는 후회하지 않았다. 그렇게 되면 지금과 다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었을거라며 현재에 만족한다고.

OSEN

김영분 선생님을 찾아나선 박술녀. 어디선가 "술녀, 술녀"라는 선생님의 목소리가 들렸다. "저희 어머님이 이야기를 너무 많이해서 저는 기억해요. 선생님은 다 잊어 버리셨죠"라는 말에 "너희집이 여기 너머였잖아. 가정 방문을 갔을 때 봤던 게 다 기억이 나요. 결석을 해서 안오길래 가봤거든"이라면서 당시의 상황을 모두 기억해냈다.


"만나고 싶었는데 나는 너를 제자로 둬서 너무 자랑스러워"라면서 김영분 선생님이 박술녀의 손을 꼭 잡았다. "선생님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전혀 안했고, 불안한 생각이 자꾸 들었어요"라는 말에 "이렇게 훌륭한 술녀씨를 만나기 위해서 이렇게 살았어요."라면서 선생님이 웃어보였다. 


​[OSEN=전은혜 기자] ​anndana@osen.co.kr

[사진] KBS 1TV 'TV는 사랑을 싣고'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