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고도 있다!

by리얼푸드

대학생 박모(24) 씨는 매운 음식 마니아다. 혀를 마비시키는 고통스러운 매운맛을 즐긴다. 박모 씨는 “땀을 뻘뻘 흘리며 먹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혀가 얼얼해지는 기분이 들고 쌓였던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듯한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모 씨가 딱히 매운 음식을 수월하게 잘 먹는 타입은 아니라고 한다. 늘 고통스러웁게 따라오는 통증을 참기가 너무나 힘들다.

 

스트레스를 풀 때 매운 음식을 먹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도 없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혀의 통각세포를 자극해 뇌의 엔도르핀을 촉진시킨다. 엔도르핀은 뇌의 마약으로 불리는 물질로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기분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매운 음식을 너나없이 찾으면서도 매운맛에 고통받는 순간만큼은 피하고 싶어한다. 물론 방법이 없지만은 않다. 매운 음식으로 고통받은 혀을 진정시켜줄 수 있는 최고의 음식들을 소개한다.

1. 우유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매운 음식을 먹은 뒤 우유 한 잔을 마시는 효과는 초등학생도 아는 상식이 됐다. 우리가 매운맛을 느끼는 것은 혀에 캡사이신 성분이 달라붙기 때문인데 이 때 우유를 통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유 속에 함유된 3.4%의 지방이 혀에 붙어있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을 분해해준다. 하지만 우유와 매운맛을 함께 먹는 것을 반복하면 위산 과다분비로 위염을 앓게 될 수 있다.

2. 탄수화물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빵 감자 옥수수 쌀과 같은 탄수화물 음식 역시 매운 맛으로 인한 자극을 덜어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뉴멕시코주립대학의 칠리페퍼연구소의 연구에서도 이 같은 사실이 입증됐다. 밥이나 빵을 잠시 입에 물고 있다 씹어 삼키는 방법이 좋다. 유성 성분인 캡사이신을 밥과 빵이 흡수해 매운 맛을 덜어준다. 따뜻한 밥과 빵이라면 효과는 더 높아진다. 따뜻한 감각이 매운 맛을 생긴 통증을 줄여주고 탄수화물이 캡사이신 성분의 분해를 돕는다.

3. 설탕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각설탕 한 알을 입 안에서 녹여주거나 설탕 한 스푼을 입에 물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설탕이 녹으면서 나오는 단맛이 입안에 맴도는 매운 맛을 흡수해준다. 설탕 역시 탄수화물이기에 캡사이신 분해를 돕는다.

4. 레몬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아주 신 레몬은 모든 맛을 초월하는 강력한 힘을 가졌다. 너무나도 신 레몬이 입안에 잔뜩 남은 매운맛을 중화해준다. 신맛의 경우 그 세기가 커지면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을 모두 무감각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5. 꿀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꿀 한 스푼이 매운맛으로 고통받은 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꿀의 단맛이 매운맛의 고통을 줄여주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입안 가득 남아 매운맛 완화에 좋다. 심지어 매운맛에 자극을 받아 부어오른 입술에 발라주는 것도 효과가 있다.

6. 마요네즈, 올리브유

타는 듯한 매운 맛 해결책? 우유 말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유성성분이기에 같은 기름 성분을 이용하면 매운맛 제거에 효과적이다. 마요네즈를 곁들인 계란말이나 옥수수콘, 올리브유를 찍어먹는 빵 등과 함께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고통없이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고승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