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물에 빠졌다” 외치자 올림픽 수영 동메달리스트 ‘첨벙’

[트렌드]by 서울신문
서울신문

2009년의 필리포 마그니니.AFP 자료사진

올림픽 수영 동메달리스트가 물에 빠진 관광객을 구조했다.


2005년과 2007년 세계선수권 남자 100m 자유형 금메달, 2004년 아테네올림픽 800m 자유형 릴레이 동메달을 딴 필리포 마그니니(37)가 주인공이다. 그는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지중해 서쪽 사르디니아섬의 칼라 신치아스 해변에서 유명 TV 셀럽이자 모델인 여자친구 조르지아 팔마스와 나란히 선베드에 누워 일광욕을 즐기다 물에 빠진 안드레아 베네데토(45)의 친구들이 구해달라고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 인명구조 요원들이 보트로 움직이려고 달려갔지만 마그니니가 더 가까운 위치에 있었다. 지체하지 않고 물에 뛰어든 그는 익사 직전의 남자 머리를 계속 물 위에 떠 있게 했다.


2017년에 은퇴한 마그니니는 나중에 “해야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베네데토로 이틀 전 이 섬의 수도인 칼리아리에서 남자친구와 결혼식을 올린 뒤 친구들과 함께 이곳에서 놀고 있다가 변을 당할 뻔했다.


이 장면을 목격한 사람 중에는 크레모나 지방의 신문 라 프로빈치아의 편집국장 마르코 벤치벵가도 있었다. 그는 페이스북에 이 사실을 알렸고 코리에레 델로 스포츠가 보도한 것을 영국 BBC가 8일 옮겼다. BBC 페르시아의 기자 소루쉬 파크자드도 가까운 곳에 있었다.


마그니니는 “(익사할 뻔한) 일광욕객은 엄청난 곤경에 빠져 있었다. 많이 겁에 질렸고 완전 얼어붙어 바닷물만 마시고 있었다. 내가 다가갔을 때 그는 말도 하지 못했다. 조류가 거세 그를 건져내는 게 쉽지 않았다. 그래서 난 근처 다른 일광용객이 누워 있던 에어베드에 그를 눕혔다”고 털어놓았다. 파크자드 기자에 따르면 베네데토의 남자친구가 먼저 그의 머리를 수면 위에 있게 하고 있었고, 뒤늦게 달려간 마그니니가 함께 그의 머리를 떠받치며 구조요원들이 배로 접근할 때까지 기다렸다.


매사 진지한 BBC는 물에 빠진 사람이 생각만큼 발버둥을 치지 않아 옆의 사람이 익사 위험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아채기가 쉽지 않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다음은 생존 수영 전문가인 마리오 비토네와 프란체스코 피아 박사가 미국 해안경비대가 펴내는 잡지 ‘현장(On Scene)’에 기고한 글의 일부다.


-희귀한 상황을 제외하면 물에 빠진 사람은 심리적으로 다른 이에게 도와달라고 소리를 지를 수가 없게 된다. 우리 몸의 호흡기 계통은 숨을 쉬도록 설계가 돼있지, 말하는 일은 부차적이다.


-물에 빠진 사람의 입은 물 속에 잠겼다가 수면 위로 다시 올라오곤 한다. 그렇게 외칠 수 있을 만큼 오래 수면 위에 있지 못한다. 가라앉기 시작하면 들숨과 날숨을 빠르게 쉴 뿐이다.


-구해달라고 손짓을 하지도 못한다. 본능을 좇아 팔을 뒤늦게 허우적거리게 마련이다.


-이렇게 반응하면 물속에 똑바로 서있는 자세가 되며 (몸을 떠 있게 할 수 있는) 발차기 동작을 하지 못한다.


-이렇게 되면 수면 위에서 20~60초 버둥거리다 가라앉고 만다.


방송은 나아가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요령에 관한 글을 링크로 걸었다. 글은 이렇게 시작한다. ‘첫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희생하려 하지 말라!’

서울신문

마그니니와 여자친구 조르지아 팔마스.AFP 자료사진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2019.07.0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