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따뜻한 세상

의식 잃고 쓰러진 운전자 목격한 어느 시민의 용기

by서울신문

서울신문

김윤오씨가 지난 7일 경기도 안성시 중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일죽 나들목 인근에서 중앙 분래대를 들이받고 멈춰선 승용차를 발견, 119에 신고하면서 조수석 창문을 통해 운전자 상태를 살피고 있다. [김윤오씨 제공]

고속도로에서 의식을 잃어 사고를 낸 40대 남성이 뒤따르던 차량 운전자의 도움으로 무사히 구조된 사연이 알려졌다.


지난 7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 중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일죽 나들목 인근에서 박모(47)씨가 몰던 승용차가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았다. 당시 차량 운전자 박씨는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자칫 뒤따르던 차량과 추돌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


마침 이 사고를 목격한 김윤오(37)씨는 즉시 자신의 승용차를 현장에 세우고, 운전자 구조에 나섰다. 그는 119에 신고하는 동시에 의식을 잃고 쓰러진 운전자를 구조하기 위해 사고차에 다가가 유리창 깨기를 시도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12일 서울신문과 통화에서 “운전자분이 의식을 잃고 조수석 쪽으로 몸이 기울어진 상태였다. (운전자의)호흡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팔꿈치로 유리를 깨려고 시도했지만, 깨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3~4분 지났을 때쯤 레커차 기사 두 분이 오셔서 조수석 문을 열었다. 그때 운전자분 의식이 돌아왔는데, 횡설수설 말씀을 하셨다”며 “제가 판단하기에 호흡에는 지장이 없는 것 같아서 밖으로 옮기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씨는 출동한 119구조대원에게 사고 경위와 환자 상태를 설명한 뒤 현장을 떠났다. 운전자 박씨는 가벼운 부상을 입은 채 병원으로 옮겨졌고,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연은 김씨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뒤 누리꾼들의 칭찬이 쏟아지면서 확산됐다. 하지만 2차 사고를 지적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이에 김씨는 “위험하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사실 사고현장에서는 그런 건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그냥 몸이 먼저 움직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사연을 소개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도 같은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119에 신고 먼저 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렸다”고 답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