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칸막이 없는 사무실 쓸 때 벌어지는 일들

by직썰

칸막이 없는 사무실 쓸 때 벌어지는

ⓒ연합뉴스

칸막이 없는 사무실에서 일할 때 다른 사람이 계속 신경쓰인다면 그건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

 

이달 초 왕립학회 철학회보 B(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에 실린 하버드 연구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칸막이 없는 사무실은 기존의 사무실에 비해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비율이 70% 낮아졌고 생산성 또한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최근 전통적인 사무실 구조에서 칸막이 없는 사무실로 구조를 바꾼 두 포춘 500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사무실 구조를 바꾸기 몇 주전 그리고 구조를 바꾼 몇 주 뒤에 각각 직원들에게 목에 거는 출입증과 비슷하게 생긴 센서를 착용하게 하고 이들과 다른 직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했습니다.

칸막이 없는 사무실 쓸 때 벌어지는

칸막이 없는 사무실 만들면서 기대한 모습

칸막이 없는 사무실은 직원들간의 일상적인 협조와 상호작용을 기대하고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 참여한 한 회사의 52명 다른 회사의 100명의 경우 실제로 만나 대화를 하는 일이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반면, 이메일은 20%에서 50% 증가했습니다. 또한, 두 회사의 임원들은 직원들의 생산성이 떨어졌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보통 사무실 구조를 바꾸는 이유는 직원들이 더 이야기를 많이 하도록 직장의 분위기를 더 활기차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연구의 저자인 에단 번스타인과 스티븐 터반의 말입니다.

“하지만 최근 칸막이 없는 사무실의 문제점을 여러 뉴스가 말하는 것처럼, 열린 사무실에서는 직원들이 헤드폰을 쓰거나 다른 사람의 시선 때문에 더 바쁘게 보이려고 노력하는 등 가능한한 자신을 주위와 차단시키겨 노력하게 됩니다.”
칸막이 없는 사무실 쓸 때 벌어지는

그러나 실제 칸막이 없어졌을 때 우리의 표정 ⓒtvN

최근 여러 연구들이 이런 칸막이 없는 사무실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사람들의 의견을 조사한 것이 아니라 실제 센서를 통해 이들의 행동을 양적으로 평가한 의미가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심스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1. 칸막이 없는 사무실이 사람들을 더 자주 이야기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오히려 사람들은 가능한한 자신의 개인 공간을 찾아다니게 된다.

 

2. 칸막이 없는 사무실은 직원들의 업무 능력에 부적정인 영향을 미친다. 곧, 과도하게 열린 공간은 조직의 생산성을 낮춘다.

 

3. 사무실의 칸막이를 없앴을때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에는 변화가 온다. 이메일을 통한 상호작용은 증가했지만, 이는 실제 얼굴을 맞대고 하는 대화에 비해 비생산적인 상호작용이다.

 

이제 다시 칸막이를 설치할 때가 된 것 같군요.

 

  1. 원문: 테크크런치, Sarah Wells

 

직썰 필진 뉴스페퍼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