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는 초간단 비법

by중앙일보

스프링 모양으로 생긴 머리끈은 일반 고무줄보다 쭉쭉 잘 늘어나고 모발 양에 상관없이 잘 묶여 많이 사용한다. 단,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사용하다 보면 쉽게 늘어난다는 점. 늘어날 대로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은 머리를 고정할 수 없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때는 버리지 말고 조금의 노력으로 새것처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써보자.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원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

쓰다보면 어느새 늘어나 버리는 스프링 머리끈. 늘어난 머리끈을 복구 시켜주겠다고 하자 동료들이 너도나도 자신의 머리끈을 내놨다.

스프링 머리끈 원상복구법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뜨거운 물에 잠시 넣어두는 것. 플라스틱 소재가 뜨거운 물에 줄어들며 원래대로의 짱짱한 탄성을 회복시킨다.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과 복구 작업 후의 머리끈. 확연하게 상태가 달라졌다.

뜨거운 물을 담아도 문제없는 컵이나 작은 그릇에 늘어난 머리끈을 넣으면 끝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져 있던 머리끈이 줄어들면서 새것과 같은 모양으로 줄어드는 걸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걸리는 시간도 너무 짧다. 뜨거운 물에 넣자마자 줄어들기 시작해 30초쯤 지나면 3분의 2 이상 제 형태를 찾아간다. 그동안 늘어났다고 버렸던 스프링 머리끈이 떠오르는 순간이다. 완전히 줄어들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1분 정도다.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

뜨거운 물에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을 넣어놓기만 하면 복구 작업은 끝난다. 넣어놓고 1분이 채 지나지 않아 새것처럼 작게 줄어 들었다.

두 번째 방법은 헤어드라이어 사용이다. 늘어난 머리끈을 꺼내놓고 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을 2~3분 정도 쏘여준다. 이 역시 뜨거운 물 때와 마찬가지로 2~3분이 채 되지 않아 머리끈이 점점 줄어들면서 원래의 제 모양을 찾아간다.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으로도 늘어난 머리끈을 원상복구 시킬 수 있다.

단 드라이어를 사용할 때는 한 가지 과정이 더 필요한데, 뜨거운 바람으로 말랑말랑해진 머리끈을 찬물에 넣어 식혀줘야 줄어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때, 머리끈이 완전히 식기 전에 고무줄을 당기면 오히려 더 늘어나 버리니 모양이 변형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늘어난 스프링 머리끈, 새것처럼 만드

드라이어로 형태를 잡은 머리끈은 찬물에 담가 모양을 굳힌다.

글·사진=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