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직장을 나오기 전
챙겨야 할 것들

byㅍㅍㅅㅅ

직장은 1인 기업으로 독립하기 전에 자신을 전문가로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자신의 일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라

자신이 하는 일을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 10년 넘게 직장을 다녔다면 어느 한 분야에서는 전문가라고 불릴만한 실력을 갖췄을 것이다. 회사에 다닐 때는 능력에 대한 평가가 조직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그러나 독립 후에는 불특정 다수에 의해 평가받는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는 일은 독립 전에 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다. 이것을 기회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자신이 깨닫지 못한 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회사는 개인이 어떤 전문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지만, 이런 기회를 놓치고 나오는 사람들이 많다. 회사 안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동시에 좋은 기회까지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마라.

직장을 나오기 전 챙겨야 할 것들

출처: http://blog.muovo.eu/

동료에게 배워라

직장은 좋은 배움의 장소이다. 개인이 가진 것보다 주변 직원들로부터 부족한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니 직원들과 단절하고 나오기보다 나와서도 도와줄 사람을 만들자.

 

본인이 IT분야의 전문가라면 다른 분야의 팀장이나 팀원들에게 부족한 것을 배워라. 회사를 나와 1인 기업으로 살아가려면 여러 분야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그들과 만날 시간을 따로 만들어 1인 기업가로서 살 때 필요한 관련 기술을 충분히 익히자.

 

해당 분야에서 조금씩 익히다 보면, 나와서 비용을 지불하고 배워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1인 기업가로 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항목은 아래와 같다.

 

  1. 세무 세금관리, 부가세, 소득세 신고
  2. 마케팅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3. IT 기반 업무 자료관리, 일하는 방법
  4. 상품기획 및 제안서 작성
  5. 문서 작성 요령

 

회사 밖으로 나오는 순간 당신의 일을 대신해줄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만약 있다면 그것은 비용 지불과 밀접하게 닿아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 단순한 업무만 했다면 퇴사 전에 프로젝트 진행 요령과 문서관리 방법을 익히고, 일하는 방법을 개선한 뒤 나오기 바란다.

 

전문성 하나만 믿고 퇴사할 경우,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기는 어려움을 오래 겪을 수밖에 없다.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1인 기업으로 나오기 전에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라. 회사에서 하던 일도 있을 테고, 오랫동안 취미로 해오던 일들도 있을 것이다. 그중 문제를 해결해주는 상품이나 시장에서 판매될만한 상품을 선택하라.

 

이때 누군가와 비교해서 너무 높은 목표를 세우기보다 낮은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경험을 거치는 것이 좋다. 또한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들어오는 모든 일을 수용해 배울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라.

 

저녁 시간이나 주말을 이용해 직접 고객과 만나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당신에게 유리한 기회를 늘릴 수 있다. 특히, 매번 하는 작업에 대해서는 블로그 등에 후기를 작성해서 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을 나오기 전 챙겨야 할 것들

회사에서는 너무 한 가지 일에만 치중하기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본인이 잘하는 일을 알려라. 고객은 먼 곳 보다가 가운 곳에서 찾는 것이 좋다. 이로써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고, 나중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1인 기업가로 살아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로서의 능력이다. 하지만 너무 외곬이어서도 안 된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

필자 홍순성 (블로그, 페이스북)

홍스랩 대표. 클라우드 및 정보관리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직장인에게 효율성 업무 활용에 대한 맞춤 교육 컨설팅을 제공한다. 1인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팟캐스트 ‘나는 1인기업가다’를 운영 중이다.

이전글

아토피를 다스리는 세 가지 원칙

옷걸이의 무한 변신 ‘바나나 걸이’ 만들기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