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산딸기 소스로 상큼한 ‘산딸기 문어숙회’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이달의 제철 식재료인 산딸기에는 항암 효과로 잘 알려진 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사포닌은 감기나 열성 질병, 기침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몸에 좋은 산딸기는 요리의 풍미를 올려줄 소스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문어 등 해산물 요리에 넣으면 비린내를 잡아주면서 상큼함을 더해줍니다. 여기에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나타내는 붉은 색감은 식욕을 돋우는 역할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레시피는 문어요리에 상큼한 산딸기 소스를 더한 ‘산딸기 문어숙회’입니다. 문어 손질이 어렵다면 시중에 파는 자숙문어를 사용해도 되며, 문어 대신 주꾸미나 오징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재료

주재료: 문어(1마리=700g), 산딸기(20g)


부재료: 무(¼개), 양파(½개), 어린잎채소(30g)


양념: 소금(2큰술), 밀가루(2큰술)


산딸기 소스: 산딸기(100g), 식초(1큰술), 올리고당(2큰술), 올리브유(3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 만드는 법

1. 문어는 내장, 눈, 입을 제거해 소금(2큰술)으로 바락바락 주무른 뒤 물로 헹구고, 밀가루(2큰술)로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주무른 뒤 물에 여러 번 헹군다.
2. 끓는 물(3컵)에 무를 넣고 끓으면 문어 머리를 잡고 다리만 5초간 집어넣었다 빼기를 3~4번 반복한다. (젓가락으로 찔러 들어가면 익은 것)
3. 문어의 머리가 아래로 가도록 물에 담가 5분간 익힌 뒤 얼음물에 바로 넣어 식힌다.
4. 식힌 문어는 한입 크기로 얇게 어슷 썬다.
5. 양파는 얇게 채 썰고, 어린잎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6. 믹서에 산딸기 소스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7. 그릇 가운데에 어린잎채소, 산딸기를 담고 문어를 돌려 담은 뒤 소스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