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제19차 당대회 보고 - 2장

[이슈]by 줌인 차이나

2. 새로운 시대 중국공산당의 역사적 사명


100년 전 시월혁명의 포성이 울리고, 중국에 마르크스레닌주의가 들어왔습니다. 중국의 선구자들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과학적 진리 속에서 중국의 문제를 해결할 길을 보았습니다. 근대 이후 중국사회의 격렬한 운동 중에, 봉건통치와 외세침략에 저항하는 중국 인민의 격렬한 투쟁 중에,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중국 노동운동이 결합하는 과정 중에, 1921년 중국공산당이 탄생했습니다. 이로부터 민족의 독립과 인민의 해방과 국가의 부강과 인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중국인민의 투쟁에 중심이 생겼고, 중국인민은 정신적으로 수동적인 태도에서 능동적인 태도로 바뀌었습니다.


5천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는 중화민족은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하여 인류에 탁월한 기여를 했고, 세계에서 위대한 민족이 되었습니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내우외환의 지경에 빠지자, 중국인민은 전란이 빈발하고 산천이 황폐해지고 생계를 이어가기 어려운 심각한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민족의 부흥을 위해 무수한 지사들이 불요불굴의 정신으로 감동적인 투쟁을 전개하고 각양각색의 시도를 했지만, 구 중국의 사회성격과 중국인민의 비참한 운명을 바꾸지는 못했습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근대 이래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꿈입니다. 중국공산당은 수립될 때부터 공산주의 실현을 최고의 이상이자 최종 목표로 삼았고, 정의롭게도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면서, 인민을 단결시키고 영도하여 고난의 투쟁을 거친 끝에, 산하를 집어삼킬 듯한 장엄한 서사시를 만들어냈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중국인민을 억압하던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와 관료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세 개의 산을 무너뜨리고, 민족의 독립과 인민의 해방과 국가의 통일과 사회의 안정을 실현해야 한다는 점을 깊이있게 인식했습니다. 우리 당은 인민을 단결시켜 영도하여,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하고 무장하여 정권을 탈취하는 올바른 혁명 노선을 찾아냈습니다. 28년 동안의 피나는 투쟁으로 신민주주의 혁명을 완수하고,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워서, 중국이 수천 년 동안의 봉건전제정치에서 인민민주주의로 위대한 비약을 실현하게 했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우리나라 현실에 부합하는 선진적인 사회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깊이있게 인식했습니다. 우리 당은 인민을 단결시켜 영도하여 사회주의혁명을 완수하게 했고, 사회주의의 기본 제도를 확립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추진하여, 중화민족 역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있는 사회 변혁을 완수하게 했습니다. 이는 당대 중국의 모든 발전과 진보에 근본적인 정치적 전제와 제도적 토대가 되었고, 중화민족이 근대에 쇠락해가던 처지에서 운명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번영과 부강으로 위대한 비약을 실현할 수 있게 했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시대 조류에 부응하고 인민의 염원에 순응하여, 용감하게 개혁개방에 나섬으로써, 당과 인민의 사업에 용기있게 전진할 수 있는 강력한 동력이 충만하게 해야 한다는 점을 깊이있게 인식했습니다. 우리 당은 인민을 단결시켜 영도하여 개혁개방의 새로운 위대한 혁명을 진행했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가로막는 사상과 체제의 모든 장애를 제거했으며,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의 길을 열어, 중국이 큰 걸음으로 시대에 발맞춰가게 했습니다. 


96년 동안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 당은 힘이 있든 없든, 상황이 좋든 나쁘든, 초심을 잃지 않고 굳은 의지로, 인민을 단결시키고 영도하여, 수많은 위험을 겪고 막대한 희생을 치르며, 대담하게 우여곡절을 헤치고 오류를 수정하면서, 불가능할 것 같은 난관을 하나하나 돌파했고, 역사에 남을 찬란한 기적을 하나하나씩 창조했습니다.


동지여러분! 오늘날 우리는 역사상 어떤 시기보다 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목표에 가깝고, 이를 실현할 자신감과 능력이 있습니다.


100리 길을 갈 때는 90리를 가야 절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마무리가 어렵다는 뜻: 역자 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설렁설렁 북치고 장구치며 실현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당 전체는 대단히 힘겹고 절실한 노력을 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위대한 투쟁을 해야 합니다. 사회는 모순의 운동 중에 전진하고, 모순이 있으면 투쟁이 생깁니다. 우리 당은 인민을 단결시키고 영도하여, 효과적으로 중대한 도전에 대응하고 중대한 위험을 막아내며 중대한 장애를 극복하고 중대한 모순을 해결함으로써, 수많은 새로운 역사적 특징을 갖는 위대한 투쟁을 진행해야 합니다. 향락을 탐하고, 소극적이고 나태하며, 모순을 회피하는 어떤 사상이나 행위도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당 전체는 더욱 의식적으로 당의 영도와 우리 사회주의 제도를 견지해야 하고, 이를 약화시키거나 왜곡하거나 부정하는 모든 언행에 단호히 반대해야 합니다. 더욱 의식적으로 인민의 이익을 수호하고, 인민의 이익에 해를 끼치거나 대중에게서 이탈하는 모든 행위에 단호히 반대해야 합니다. 더욱 의식적으로 개혁과 혁신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몸을 던지고, 모든 고질적 병폐를 제거해야 합니다. 더욱 의식적으로 우리나라의 주권과 안보와 발전의 이익을 수호하고, 조국을 분열시키거나 민족의 단결과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깨뜨리는 모든 행위에 단호히 반대해야 합니다. 더욱 의식적으로 각종 위험을 예방하고, 정치나 경제나 문화나 사회 등 각 영역 및 자연계에 나타나는 모든 어려움과 도전을 단호히 이겨내야 합니다. 당 전체는 이 위대한 투쟁이 오래 이어질 수밖에 없고 복잡하며 힘겹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투쟁정신을 발양하고 투쟁의 역량을 제고하여, 위대한 투쟁의 새로운 승리를 끊임없이 쟁취해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위대한 공정(프로젝트)을 거쳐야 합니다. 이 위대한 공정은 우리 당이 지금 깊이있게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위대한 건설 공정입니다. 중국공산당의 영도가 없다면 민족의 부흥은 공상일 뿐이라는 것을 역사는 이미 지속적으로 증명해 왔습니다. 우리 당은 시종일관 시대의 선봉이자 민족의 중추가 되어야 하고, 마르크스주의를 따르는 집권당이 되어야 하며, 스스로 시련을 극복해야 합니다. 당 전체는 더욱 의식적으로 당성(黨性)의 원칙을 확립하고, 용기있게 문제를 직시하며, 대담하게 병든 부위를 도려내고, 당의 선진성과 순수성을 해치는 모든 요인을 제거하고, 당의 건강한 조직을 침식하는 병독을 청소하고, 당의 정치적 영도력과 사상적 통솔력과 대중적 조직력과 사회적 호소력을 끊임없이 강화하여, 우리 당의 왕성한 생명력과 강력한 전투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위대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는 개혁개방 이래 당의 모든 이론과 실천의 주제이고, 당과 인민이 천신만고 끝에 막대한 대가를 치르고 얻은 근본적 성과입니다.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의 길은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인민의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필수적인 길입니다.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 이론체계는 당과 인민을 지도하여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게 하는 올바른 이론입니다.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 제도는 당대 중국의 발전과 진보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적 보장입니다.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 문화는 당 전체와 전국 각 민족 인민이 용감하게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강력한 정신적 힘입니다. 당 전체는 더욱 의식적으로 우리의 길에 대한 믿음과 이론에 대한 믿음과 제도에 대한 믿음과 문화에 대한 믿음을 강화해야 합니다. 폐쇄적인 낡은 길로 되돌아가면 안 되고, 새로운 사악한 길로 가도 안 됩니다. 정치적 집중력을 가지고 국가에 이로운 실제적인 일을 하여,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위대한 투쟁, 위대한 공정, 위대한 사업, 위대한 꿈은 긴밀히 연관되고 상호 작용하지만, 그중에 가장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은 당이 새롭게 건설하는 위대한 공정입니다. 위대한 공정 추진은 위대한 투쟁, 위대한 사업, 위대한 꿈의 실천과 결합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당은 세계정세가 심각하게 변화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시종일관 앞줄에 서고, 국내외 각종 위험과 시련에 대응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줄곧 전국 인민의 기둥이 되며,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역사적 과정에서 줄곧 강력한 영도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동지여러분! 사명은 책임을 부르고, 미래로 인도합니다. 우리는 인민의 믿음을 저버리지 않아야 하고, 역사의 선택 앞에 부끄럽지 않아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 중에, 당의 강력한 영도와 굳센 분투로 중화의 모든 자녀들의 끊임없는 분발을 격려하고, 한마음으로 중국의 꿈을 만들어가는 충만한 기운을 모아야 합니다.

 

(번역 : 인하대학교 중국학과 김진공 교수)

- 목차 -

서문 및 1. 과거 5년의 사업과 역사적 변혁

2. 새로운 시대 중국공산당의 역사적 사명

3. 새로운 시대 중국적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과 기본 방책

4. 소강사회 전면적 건설 완수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적 건설의 새로운 노정 시작

5. 새로운 발전이념 관철과 현대화된 경제 시스템 건설

6. 인민이 주도하는 제도 시스템의 정비와 사회주의적 민주 정치의 발전

7. 문화적 자신감을 확고히 하여, 사회주의 문화의 번영과 흥성을 추동

8. 민생 보장과 개선의 수준을 높이고, 사회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혁신

9. 생태문명 체제 개혁 가속화와 아름다운 중국 건설

10. 중국적 특색의 강군(强軍)의 길 견지와 국방 및 군대 현대화 전면 추진

11. ‘일국양제’ 견지와 조국통일 추진

12. 평화적 발전의 길 견지와 인류 운명공동체 건설 추진

13. 전면적인 ‘엄격한 당 관리’의 시행과 당의 집권 역량 및 영도 수준의 끊임없는 향상

2017.12.08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