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타면 못해도 1억?’ 원양어선 실제 월급 알면 놀라실걸요?

[자동차]by 치어풀24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원양어선 한 번 타라는 우스갯소리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그만큼 원양어선을 타면 힘들지언정수입만큼은 부러울 게 없다는 것인데요하지만 실제 이를 경험해 본 이들은 사뭇 다른 이야기를 전합니다과연 원양어선 월급어느 정도 받을까요?

출처 : 영화 ‘해무’ /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2000년 초 한 TV프로그램에서 원양어선을 다룬 적이 있습니다당시 조업을 하던 A 씨는 원양어선을 타면 월급은 쌓이는데 수당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돈 모으는 게 순식간이라고 밝혔습니다실제로 인터넷에 심심치 않게 원양어선을 타면 연 1억 우습게 번다라는 말이 돌아다녔기에 더욱 신빙성을 얻었는데요.


하지만 이는 과거의 이야기일 뿐 현실은 사뭇 다르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실제로 잘못된 정보만 믿고 원양어선을 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며칠 지나지 않아 후회를 한다고 하는데요.

원양어선을 탈 때급여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성과급입니다물고기를 많이 잡으면 그만큼 선원들에게도 인센티브가 많이 돌아간다는 것입니다출항만 하면 많은 물고기를 포획했던 과거에는 기본급이 높았지만현재는 주변국과의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면서 자연스럽게 성과급에 비중이 더 높아지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정도의 월급을 가져가는 걸까요보통 배의 크기에 따라 기본급이 100~250만원 정도 책정됩니다여기에 어획량 성과급이 100~400만원 주어진다고 하는데요이를 토대로 했을 때 최저 200만원에서 최고 650만원의 월급을 가져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세후 기준650만원을 벌면 연봉 1억이 되니 고액 연봉이 마냥 허황된 이야기는 아닌 거 같아 보입니다.

출처 : 영화 ‘어부’

하지만 현업에 종사하는 B씨는 월 650만원을 받으려면 엄청난 포획량이 받쳐줘야 할뿐더러 10년 이상의 숙련된 선원이 아니라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한 가지 팁이 있다면 포획량이 많은 배를 선택하는 것이라 조언했습니다. 즉, 똑같은 기간이라도 참치잡이배는 연봉 1억을 넘길 수 있는 반면, 선망어선, 오징어잡이배는 연 2천만원도 못 벌어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영화 ‘해무’ /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배를 타는 신입의 경우, 2030 세대가 꽤 많다고 합니다하지만 장기적으로 오래 경력을 쌓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고 하는데요그야말로 단기간 돈을 벌기 위해 원양어선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신입을 제외하고는 보통 최소 10년 이상의 베테랑들만 모여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신입의 경우 아무것도 모르고 오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포획방법을 배운 후부터는 사실상 욕먹는 건 각오해야 한다고 합니다어업 종사자 B씨는 한 사람이 못 할 경우이를 다른 선원이 메꿔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욕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출처 : 영화 ‘해무’ /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힘들어서 녹초가 되는 게 당연하다고 합니다사실상 밥 먹는 시간이랑 간식 시간을 제외하고는 틈 없이 일하기 때문에 고될 수밖에 없는 것이죠그러나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의외로 큰 배들은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고전화인터넷도 가능하기 때문에 외롭다는 생각은 덜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출을 할 수 없다 보니 배에서 내리면 큰 목돈을 받는 듯한 기분이 들어 의외로 성취감도 크다고 전했습니다모든 일에는 보이지 않는 이면이 있는 것인데요어업 종사자들은 단순히 돈만 보고 일을 시작하기에는 매우 힘든 일인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2022.01.1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예, 이슈, 비즈니스, 재테크 등 일상을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합니다.
채널명
치어풀24
소개글
연예, 이슈, 비즈니스, 재테크 등 일상을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