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M&A, 재무제표로 이해하기 #2

[재테크]by 재무제표 읽는 남자

Summary

- 시장경쟁력, 현금흐름, 오프라인 사업 등의 강점은 PE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을 것

- 빅딜일수록 ‘승자의 저주’ 리스크를 꼭 고려할 것

- 2022년 NEW 한샘의 비즈니스는?

 

© utoimage

 

3~4년 사이 가구시장이 핫한 투자처로 부상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럴 때 M&A 시장을 두드린 가구업체는 사모펀드에 좋은 투자 후보감(?)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1위 기업에 브랜드 평판이 좋은 회사라고 할지라도 매각 대금이 1.7조 원까지(예측입니다) 소요된다면 사모펀드에 부담이 클 것입니다.

투자금이 많아질수록 부차적인 금융비용이 필요하고, 향후 EXIT(다른 기업에 매각)할 때도 덩치가 커버린 한샘을 인수할 대상자를 찾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모펀드 측이 인수 후에 한샘의 기업가치를 증대시킬 방법이 별로 뾰족해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IMM프라이빗에쿼티가 누구보다 가장 깊게 고민했을 것입니다.

 

사모펀드가 돈 버는 법 보통 사모펀드는 ‘볼트온(Bolt-on) 전략’이라 하여, 인수한 회사에 필요한 기술력이나 시장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추가로 인수해 해당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의 회사로 만들어 시너지를 내게 합니다. 좀 덜 알려진 후발주자 회사는 더 아래 기업들을 사거나 합쳐서 규모와 경쟁력을 키우면, 금세 1위 기업으로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한샘은 선두 업체입니다. IMM프라이빗에쿼티는 한샘에서 어떤 가능성을 봤을까요?

 

<출처 – DART 한샘 FY2020 사업보고서>

 

재무제표에 나온 Facts로 3가지 요소를 골라 봅니다.

첫째, 한샘은 높은 시장경쟁력(네트워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부엌, 주방 쪽으로는 선두 기업입니다. 브랜드 파워뿐만 아니라 소개한 것처럼 오프라인 전시장, 매장, 영업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한샘이 가진 종속회사를 살펴보면, 가구 수입과 수출(중국), 시공, 온라인 인테리어 중계 등 확장할 수 있는 가구 산업 영역에 어느 정도 교두보를 갖추고 있습니다.

둘째, 인수자금 조달 이후 금융비용을 해결할 현금흐름이 좋습니다. 지난해 한샘의 배당금은 224억 원이었고, 잡수익 172억 원입니다. 사모펀드의 투자부터 회수까지 기간이 평균 4.1년입니다.(출처 – 자본시장연구원) 그 시간 동안 필요한 비용 등의 자금은 현금배당으로 충당하는데 한샘처럼 현금흐름이 좋은 경우에는 느긋해질 수 있습니다.

 

<출처 – DART 한샘 FY2020 사업보고서>

 

셋째, 오프라인 가구 산업의 암묵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석 13번 무형자산 393억 원 중에 고객관계 136억 원이 잡혀 있습니다. 한샘은 전국 아파트 도면과 내부 인테리어 관련 정보를 DB화해두고 있습니다. 3D 인테리어 상담이 가능한 것도 이러한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 덕분입니다.  

 

기업 투자 시 주의사항

M&A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복잡한 M&A를 최대한 단순화하자면, 인수 기업이 1등이 되려는, 시장 독점력을 얻기 위한 가장 확실한 전략입니다. 신규사업 진출・기술력 획득 등의 이유가 거론되지만, 핵심은 경쟁자를 압도할 시장경쟁력을 갖추는 방향에 부합해야 성공적인 M&A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A 관련 사항은 은밀히 진행되고, 공식발표도 굉장히 갑자기 나기 마련입니다. “우리 회사가 A 회사 사려고 해”라고 떠들면서 인수회사가 M&A를 홍보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안을 철저히 하는 M&A가 투자자에게 호재가 되려면 승자의 편에 서야 합니다. M&A가 성사되었을 때 시장 지배력은 물론 향후 높은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쪽이 누구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간혹 경쟁이 치열한 기업인수는 ‘승자의 저주’라 불리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과도한 인수자금이나, 시장 상황을 예측 못 한 점유율 확장은 자칫 투자자에게도 독이 되는 악재로 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기업의 실체가 획기적으로 변하는 기업 분할, M&A에 적극적인 투자 자세를 가지면 좋습니다. 여러 통로를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만 반드시 기업의 공식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시, 재무제표 등을 참고해야 합니다. 빅딜의 의사결정도 결국 재무제표와 여러 숫자를 보고 판단을 내립니다.

제3자가 아닌 적극적인 투자자가 될 때는 기업의 구조가 변하는 기업 분할과 M&A에 대해 과감한 투자 결정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M&A 대상 기업에 대한 투자는 적극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정확히 수치로 커다란 방향을 확신하고, 반드시 빠르게 배팅해야 하는 점! 정보가 생명이라면 공개된 객관적인 정보(재무제표)만으로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자칫 찌라시와 같은 정보원이 불확실한 내용으로 판단을 흐리면 절대 안됩니다.

 

마무리 : 한샘 M&A, 모두가 승자가 되길 바라며

사모펀드의 이번 빅딜 제안은 향후 우리나라 및 전 세계 인테리어 가구시장이 확장될 것이라고 본다는 반증입니다. 한샘은 Cash Cow가 충분히 될 뿐만 아니라, 부엌 외 시장에서 시장확장을 더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출처 – DART 한샘 FY2021 1분기 분기 보고서>

 

2022 한샘 미리보기 고객들은 더욱 다양한 제품과 디자인을 원합니다. IMM프라이빗에쿼티가 “온라인 가구 플랫폼 기업 ‘오하임아이엔티’의 대주주라는 점에서 한샘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가구 관련 제품이 온라인 유통망으로 등장하더라도 ‘인테리어’ 즉 리모델링은 시공이라는 off-line 후속 작업이 연계되어야 합니다. 이점이 향후 한샘이 부각될 수 있는 강점이자 사모펀드가 한샘을 인수하는 이유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또한 기존 부엌 중심의 매출에서 B2B와 가구 생활 용품 영역에 있어서 매출과 영업이익률 개선 활동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사모펀드가 경영을 맡으면, 군더더기 없는 체계를 갖춥니다. 직접 부동산 개발을 하거나, 투자부동산 등 부차적인 사업 부분은 빠르게 정리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체되었던 신규사업 진행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한샘이 해외로 이케아처럼 진출하지 말란 법도 없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코로나19가 해소되는 2022년, 내수경기 개선과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한 국내 건설투자의 회복세, 재건축 규제 강화로 리모델링 수요 증가, 인테리어 수요 확대 등이 한샘에게 긍정적인 환경 요소입니다. 사모펀드가 한샘의 외형 성장을 기대할 것입니다.

 

M&A가 무사히 마무리되려면 그러나 이런 모든 전망은 우선 M&A가 무사히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실사 중에 발견되는 부실, 장부상 가치와 차이 등 인수 대금이 조정될 수도 있습니다. 대주주가 승계 없이 지분 전량을 넘기는 것도 화젯거리지만, 만약 1.7조 원의 인수 대금이 확정되면, 양도세 부분도 조명이 될 것입니다.

보통 대주주 주식 매각은 일반 소액주주랑 다르게 세율을 정합니다. 통상 25% 세율을 적용하는데 약 4,000억 원의 세금납부가 예상됩니다. 대단하죠. 조창궐 회장은 평소 공익재단설립과 운영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매각 이후 그의 뜻이 잘 펼쳐지길 바랍니다. IMM프라이빗에쿼티는 한샘을 인수하기 위해 투자목적 회사(SPC)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몇 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구 산업에 또 다른 영향력을 미치는 변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여전히 가정입니다. 이케아가 우리나라 들어와 국내 가구 산업에 자극이 되었던 것처럼 사모펀드가 경영권을 쥐게 될 한샘이 금붕어 어항 속 한 마리 잉어처럼 생태계에 긴장감을 주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업계 지형을 변화시킬 수도 있고, 소비자에게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가구와 연결되는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해 부엌뿐만 아니라 나머지 사업 분야에서도 1위 자리를 차지할지도 모릅니다. M&A 이후 한샘이 사업에 더욱 선택과 집중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이상 재무제표로 살펴본 한샘의 M&A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상기 내용은 FY21~16 연결감사보고서 첨부된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참조해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검토한 내용이오니, 간혹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 참고 자료 출처 - 방대한 기업 데이터를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제공하는 딥서치(관련링크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現) 회계 전문 도서 저자 ‘재무제표 읽는 남자 이승환’ 저서: 『숫자 울렁증 32세 이승환 씨는 어떻게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가 됐을까』 / 『취준생 재무제표로 취업 뽀개기』 / 『핫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 『재무제표로 찾아낸 저평가 주식 53』 재무제표 읽는 남자입니다. 투자하기 위해서, 기업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반드시 챙겨 봐야 할 재무제표. 읽기만 해도 도움이 되는 재무제표 유용함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채널명
재무제표 읽는 남자
소개글
現) 회계 전문 도서 저자 ‘재무제표 읽는 남자 이승환’ 저서: 『숫자 울렁증 32세 이승환 씨는 어떻게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가 됐을까』 / 『취준생 재무제표로 취업 뽀개기』 / 『핫한 그 회사, 진짜 잘 나갈까?』 / 『재무제표로 찾아낸 저평가 주식 53』 재무제표 읽는 남자입니다. 투자하기 위해서, 기업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반드시 챙겨 봐야 할 재무제표. 읽기만 해도 도움이 되는 재무제표 유용함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