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오래 살고 볼일' 73세 모델 윤영주 "70대가 우승해 뿌듯+통쾌"

by뉴스1

뉴스1

윤영주/MBN 제공© 뉴스1

"시니어들의 모범이 된 것 같아 책임감을 느낍니다."


6일 MBN '오래 살고 볼일' 제작진은 최종 우승자 윤영주와의 일문일답 인터뷰를 공개했다.


윤영주는 73세의 나이로 '오래 살고 볼일'에서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 그는 "'노인은 사회의 소외자인가'에 대한 의문을 풀고 싶었다"면서 우승 소감을 밝혔다.


-'오래 살고 볼일' 최종 우승 소감은.


▶파이널 패션쇼를 하면서 세상을 다 가진 듯 뿌듯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욕심이 없었다. 그렇지만 TOP 3가 발표되는 순간, 거짓말처럼 그 짧은 순간에 '우승하고 싶다'는 욕망이 올라오더라.(웃음) 한혜진 씨가 우승자로 내 이름을 발표하는 순간 몸이 붕 뜨는 느낌을 받았다. 아무것도 안 보이고 현실을 벗어난 세상이 펼쳐지는 것 같았다. 죽기 전에 이런 순간을 맛보다니, 엄청난 행운이라고 느꼈다.


-본선 진출자 중 최연장자로 우승을 거머쥔 기분이 어떤지.


▶70대가 우승했다는 뿌듯함과 통쾌함을 느꼈다. 사회에서 말하는 노인의 기준은 65세 이상인데, 나는 늘 '노인은 사회의 소외자인가?'라는 의문을 풀고 싶었다. 노인이 되면 체력이 떨어지고, 머리 회전이 좀 느려지고, 순발력과 탐구욕도 줄어들지만, 살아온 연륜과 경험으로 젊은이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되려면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쫓아가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내가 모범이 된 것 같아 책임감을 느낀다.


-오디션을 진행하면서 가장 기뻤던 순간을 꼽자면.


▶인생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표현했던 본선 마지막 미션인 '화양연화'에서 1등을 했을 때 가장 기뻤다. 첫사랑과의 ‘이별’이라는 주제를 소화했는데, 여자들은 남자친구와 헤어질 때 예쁘게 입고 나간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가장 섹시한 모습으로 변신했다. 한 번도 입어본 적 없는 블링블링한 옷에 립스틱을 짙게 바르고, 빨간 구두를 신는 행위만으로도 재밌었는데, 1등까지 거머쥐게 돼서 우승 순간과 맞먹는 희열을 느꼈다.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있다면.


▶3차 미션인 '익스트림 액션 화보'에서 와이어에 매달렸을 때였다. 현장을 지켜보던 모두가 어두운 얼굴이었고, 나도 자신이 없어서 '떨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탈락의 문턱에서 겨우 살아남았는데, 살아남았다는 안도감이 그렇게까지 좋은지 몰랐다.(웃음)


-이제야 밝힐 수 있는 오디션 도중의 비하인드는?


▶대규모의 촬영을 준비하느라 기다림의 연속이었던 상황이 기억에 남는다. 많은 인원이 움직여야 하고 철저하게 방역을 하느라 제작진이 무척 힘들었다. 하지만 도전자들도 피곤하니까 불평을 많이 했고, 그중 내가 가장 많은 불평을 했을 것이다. "빨리 집에 보내달라"고.


-프로그램 내내 도전자들을 진정성 있게 도와준 4MC 한혜진-정준호-홍현희-황광희에 대한 소감은.


▶한혜진 씨는 늘 격려와 위로로 우리를 다독여줬다. 와이어 화보를 찍을 때 "나는 이번에 떨어지겠군"이라고 혼잣말을 했더니 "결과물이 나와봐야 알 수 있다, 그 전까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위로를 해줘서 너무나 고마웠고, 마음으로 가까워진 느낌을 받았다. 정준호 씨는 그냥 잘생긴 배우가 아니었다. 현장에서 우리를 늘 격려하고 다정하게 대해주는 '신사'였다. 분위기를 즐겁게 해주는 유쾌한 면모에 늘 감탄했다. 탁월한 순발력을 보여줬던 홍현희 씨는 언제나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아서 정말 수고가 많았고, 황광희 씨는 다정하고 선한 막내아들 같았다. 4MC와 사진이라도 찍었어야 했는데, 누구와도 사진을 못 찍은 게 후회된다.


-오디션 내내 강력한 라이벌이라고 생각했던 도전자와 그 이유는.


▶당연히 박윤섭이었다. 대단한 멋쟁이에 미남이고, 운동으로 단련된 신체도 좋았다. 오디션 전부터 꽤 유명한 시니어 모델이었기 때문에 늘 그가 우승자라고 생각했다. 단지 나는 그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윤영주에게 ‘오래 살고 볼일’은 어떤 의미로 남았는지.


▶50세가 되면서부터 어떻게 늙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골똘히 생각했고, 이후 10여 년간 공부에 매진했지만 크게 할 일이 없었다. 그러다 모델 출신 며느리를 맞이하면서 '나도 할 수 있을까?' 했던 것이 시니어 모델이었다. 어디서 어떻게 활동해야 하는지도 몰랐고, 내가 어떠한 가능성을 가졌는지도 몰랐던 터에 '오래 살고 볼일'에 참가하게 되면서 우승까지 왔다. 내겐 오아시스 같은 프로그램이다.


-우승 이후의 행보와, 윤영주의 또 다른 ‘꿈’이 있다면.


▶아직 정해진 건 없다. 오디션이 진행되는 동안 광고가 몇 개 들어왔는데,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 것 같아 거절했다. 요즘 SNS에서 "윤영주 도전자를 보니,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다"는 젊은이들의 댓글을 종종 보는데, 참으로 영광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책임감이 커진다. 나는 무대에서 느끼는 긴장과 짜릿함을 느낄 때 살아있음을 실감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패션쇼를 계속하고 싶고,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노인으로 살아가고 싶다. 시간은 공평해서 누구나 다 늙어가니까.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ich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