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세단 & 픽업트럭 라인업 (퓨전,토러스,몬데오,레인저 랩터, F150 라이트닝)

[자동차]by 라스카도르

포드 라인업 마지막 편 오늘은 세단과 픽업트럭입니다. 오늘은 포드 브랜드의 픽업트럭 라인업 그리고 세단 라인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앞 시간에는 포드를 대표하는 머스탱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SUV 라인업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오늘은 세단과 픽업트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록하겠습니다.​

포드 퓨전

포드퓨전 모델은 2005년부터 생산된 중형 세단 모델입니다. 포드 세단 모델을 대표하는 차량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포드 토러스 모델의 부진으로 인해서 새로운 디자인의 세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포드 퓨전은 미국에서 2000년 초반에 경찰차량으로 많이 사용된 모델인데요. 한국에서도 판매를 했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판매량이 좋은 차량은 아니였습니다.​

아마도 포드 퓨전 모델을 기억하는 분들은 이 모델을 기억하실거 같은데요. 포드 토러스 모델과 함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디자인입니다. 처음 공개되었을 때 디자인적으로 애스턴마틴을 닮았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꽤나 인기가 좋은 모델이였는데요. 국내에서는 2012년 처음 공개가 되어 판매되었습니다. 포드 몬데오를 대처해서 국내에서 판매되었는데요. 유럽에서는 퓨전이 몬데오 이름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포드 퓨전 모델은 SUV의 인기로 인해서 2020년 단종이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한국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가 없어진거도 하나에 원인이기도 한데요. 포드 세단 모델들이 생각보다 2020년이후 굉장히 약세를 보여주는 듯합니다.

포드 몬데오 이름으로 나올지 아니면 포드 퓨전이라는 이름으로 나올지 아직은 미정이라고 하지만 이런 모델도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를 해봐도 좋을거 같은데요. 최근 디자인이 갑자기 좋아지는 분위기라 왠만큼해서 포드 세단이 잘 팔리기 힘든 구조이기에 좀 더 특별하게 완벽하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왼쪽 1세대 / 오른쪽 2세대

포드 토러스

포드 토러스 모델은 1985년부터 출시된 모델로 나름 역사가 있는 모델이지만 사실 미국 자동차 역사치고는 그렇게 오래된 모델은 또 아닙니다. 포드 토러스는 준대형 세단으로 앞서 이야기했던 포드 퓨전 모델보다 큰 차량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같은 베이스 차량인 머큐리 세이블은 한국에서도 꽤나 인기가 있었기에 포드 토러스 모델을 기억하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습니다.

물론 3세대 모델처럼 이렇게 이상한 디자인으로 나와서 3년만 팔고 바로 4세대 모델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밀레니엄 시대에 정말 실험정신이 높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판매가 되지 않았고 4세대 모델은 2000년부터 2007년까지 판매를 했는데요.포드 토러스 모델의 마이너 체인지 모델인 4세대 모델은 나름 괜찮게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5세대와 6세대 모델을 거치면서 어찌되었던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기도 했던 모델입니다.

포드 토러스 모델하면 아마도 7세대 모델이 가장 마지막 기억이실텐데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판매가 되었던 모델입니다. 몬데오와 플랫폼을 동일하게 사용하면서 링컨 컨티넨탈과도 함께 CD4 플랫폼을 공유하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링컨 컨티넨탈과 더불이 포드 토러스는 단종이 되어버렸습니다.

포드 몬데오

사실 설명하기 정말 까다로운 차량입니다. 그 이유는 앞서 이야기했던대로 어떤 나라에서는 포드 퓨전을 포드 몬데오라고 부르는적이 있었는데요. 사실 포드 유럽법인에서 만든 중형세단으로 4세대 모델부터 포드 퓨전과 퓨젼(?)한 차량이 바로 몬데오이기 때문입니다. 1993년 당시 꽤나 유럽에서도 괜찮은 판매량을 보여준 모델인데요.

포드 몬데오는 2세대 모델과 3세대 모델을 유럽에서 꾸준히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었고 미국 자동차이지만 디젤 세단도 다양하게 나왔던 모델인데요. 그래서 대한민국에서는 3세대 모델 디젤 세단 포드 몬데오 모델이 수입되어 판매되기도 했었습니다. 당시에 꽤나 괜찮은 반응을 보여줬고 한국에서도 괜찮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었던 모델입니다.

4세대 모델부터 퓨전과 통합되어 몬데오라는 이름을 쉽게 찾아보기는 힘듭니다. 이 차량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과연 포드 몬데오의 부활일까요? 아님 그대로 퓨전과 합쳐서 나올까요?

포드 레인저

자 이번에는 포드 픽업트럭 이야기입니다. 바로 포드 레인저 모델인데요. 포드 레인저 모델은 1983년부터 생산되는 차랴인데요. 재미있는 것은 한국에서 꽤나 큰 이 포드 레인저 모델이 컴팩트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훨씬 더 큰 포드 픽업트럭이 존재한다는 뜻인데요. 1세대 모델은 1983년에서 1992년까지 9년간 판매되었고 2세대 모델도 1993년부터 2012년까지 9년간 판매가 되었습니다.

2012년에 2세대 포드 레인저 모델이 단종되었는데요. 이후 다양한 고객층이 늘어나면서 2019년에 3세대 모델이 다시 부활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판매를 했는데요. 2.3리터 가솔린 엔진을 기본으로 하는 모델로 포드 픽업트럭 엔트리 모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포드 레인저 내수용은 이렇게 수출용 모델은 좀 더 다양한 모델들이 꾸준히 판매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동남아시아 그리고 아프리가 일부 국가에서 정말 인기가 많은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수출형 레인저 4세대 모델은 최근 인기가 높아지는 포드 픽업트럭답게 상당히 괜찮은 디자인과 실내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포드 레인저 랩터는 또 뭐야?

아마도 이런 생각하실텐데요. 포드 레인저 랩터랑 그냥 모델의 차이는? 하고 말이죠.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고성능 모델이라고 해야되는데... 또 완전 고성능 모델은 아닙니다. 일단 포드 레인저 랩터 모델은 6기통 3.0리터 가솔린 엔진과 2.0 트윈 터보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와일드트랙 그리고 포드 레인저 랩터 모델 2가지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진정한 포드 레인저 랩터 모델은 2.0 디젤이 아닌 6기통 가솔린 모델인데요. 동남아에서 2.0 디젤 모델이 잘 팔려서 아마도 포드 레인저 랩터를 2.0 디젤로 한국에도 출시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출력적인 부분이나 외관적인 부분이 좀 더 강력하게 변화된 것이 특징인데요. 포드 와일드트랙이 6,350만원 /포드 레인저 랩터 모델은 7.999만원에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그럼 포드 F150은 또 뭐야?

포드 레인저 랩터 모델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 모델이 바로 포드 F150 이라고 보시면 될듯한데요. 차량 크기도 확실히 더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모델입니다. 포드 픽업트럭 중 풀사이즈 모델로 쉐보레 실버라도정도의 크기로 북미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량 중 한대라고 합니다. 일단 포드 F시리즈는 상당히 인기가 좋은 모델로 1973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되고 최근에는 포드 F150 라이트닝 전기차 모델까지 선보인 정말 미친 차량입니다.

순서대로 6세대 / 7세대 / 8세대 / 9세대

포드 F-150 모델은 1~5세대까지는 F-1 / F-100 이름으로 불리웠다 6세대 모델부터 F-150이라는 이름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포드 F150에 F시리즈에 대한 역사는 1세대 1948년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사실 과언이 아닙니다. 꾸준한 모델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포드 픽업트럭을 발전했는데요. 차량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새로운 샤시로 점점 더 단단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10세대 / 11세대 / 12세대 / 13세대

디자인적으로 점차적으로 발전하고 있죠?? 포드 F150 랩터라는 이름은 2014년형 F-150 랩터부터 시작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거 아시나요? 포드 F150 랩터와 일반 모델의 구분 방법은 그릴에 FORD가 있으면 랩터 아니면 일반 F-150 모델이라고 하니깐 포드 픽업트럭을 보시면 유심히 보시면 좋으실듯한데요. 요즘 튜닝으로 그릴을 바꾸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14세대로 2021년에 처음 공개가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포드 F150 랩터 모델을 만나볼 수가 없는데요. 왼쪽이 일반 기본형이고 오른쪽이 포드 F150 랩터 모델인데 한 눈에 차이가 있죠? 그릴에 FORD를 크게 써놓은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2.7 가솔린 터보 모델부터 3.0 디젤 / 3.3 가솔린 3.5 가솔린 터보 / 5.0 가솔린 / 5.2 가솔린 슈퍼차져 포드 F150 랩터 모델까지 굉장히 다양하게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기대하는 포드 F150 라이트닝

이렇게 거대한 포드 픽업트럭 모델이 전기차로 나온다면? 이미 나왔습니다. 바로 포드 F150 라이트닝 전기차 모델인데요. 한국에 들어오면 픽업트럭 시장을 정리할 수 있을정도로 많은 기대감을 보여주고 있는 차량입니다. 2021년 최초 공개된 전기차 픽업트럭인 포드 F150 라이트닝 모델은 픽업트럭의 장점과 전기차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델입니다.

포드 F150 라이트닝 모델은 한 번 충전으로 370~48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출력 560마력으로 4.5톤까지 끌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여기에 제로백 4초정도의 엄청난 속도를 보여주는 모델로 2023년 북미 올해의 트럭으로 뽑히기도 할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기대하는 포드 차량이 바로 포드 F150 라이트닝 모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포드 세단 모델과 포드 픽업트럭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한국에 가솔린 슈퍼차져 포드 F150 랩터 모델과 포드 전기 픽업트럭인 포드 F150 라이트닝 모델까지 들어와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2023.07.2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