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그들은 누구인가 - 연기금, 금융투자, 투자신탁 등

bySNEK – 경제를 더 재밌게!

Intro

주식을 하다 보면 다양한 수급 주체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게 됩니다. 특정 기관이 증시를 대규모로 매수할 때면 '연기금이 증시를 구원하러 등판했다', '관군이 코스피를 지키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최근엔 개인들이 대규모 매수에 가담하며 '동학 개미 운동'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수급 동향을 살피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단순히 다른 주체들은 어떤 방향성을 갖고 투자를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목적도 있을 것이고, 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연기금과 외국인 등의 매매동향을 살펴 향후 투자에 도움을 얻기 위한 목적도 있을 것입니다.


한국거래소 분류상 수급 주체는 크게 기관, 외국인, 개인, 기타법인 등 4가지로 구분됩니다. 각 증권사는 한국거래소가 취합한 자료를 수령하여 각자의 기준으로 수급을 구분해 이용자들에게 수급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장에 참여하는 기관 투자자들의 주체별 구성과 특징, 최근 동향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금융투자

우선 금융 투자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가 고유 자산을 이용해 투자하는 수급을 의미합니다. 고유자산이란 회사에 귀속되는 자산을 의미하며 고유자산이 아닌 특정 고객에게 위탁받아 운용할 경우 투신(투자신탁)으로 분류가 됩니다. 자기자본으로 거래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프랍 트레이딩(Proprietary trading)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금융 투자는 연기금과 함께 기관투자자들 중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로 최근 1년간 거래대금은 약 137조 원으로 전체 기관 거래대금 중 36%를 차지했습니다. 금융 투자의 경우 거래대금 자체도 연기금에 이어 가장 크며 다양한 전략을 통해 액티브한 매매를 하기 때문에 일별로 매매동향이 급변하기도 합니다. 금융 투자는 고유자산으로 특정 주식이나 섹터를 바스켓으로 매매하기도 하지만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 프로그램 차익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보험, 은행, 기타금융

보험과 은행은 고객으로부터 보험료 및 예치금을 수령하여 자금을 운용합니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로 구분되는 보험사는 수령한 보험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은행 역시 고객으로부터 예치금을 수령하고 대출을 실행해 예대마진을 창출하기도 하지만 그 외의 다양한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보험과 은행은 업권 특성상 액티브한 투자보다는 보수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정 주식이나 특정 섹터를 액티브하게 매매하기보다는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상품이나 코스닥 150을 추종하는 상품을 일부 편입하는 등 패시브 투자를 주로 하고 있으며 거래 대금 역시 크지 않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주체입니다.


기타금융은 새마을금고와 같은 신용금고와 각종 저축은행, 기타법인 중 법률상 전문투자자인 금융 기관 등을 의미합니다. 새마을금고연합회, 신협중앙회와 자금중개회사, 여신전문 금융회사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 역시 운용 자금이 크지 않아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편입니다.

투자신탁(투신), 사모펀드

투자신탁(투신)은 펀드 자금을 통한 수급을 의미합니다.(투자자문회사 제외)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는 고유자산으로 투자를 하기도 하지만 펀드를 조성하여 고객들로부터 펀드 자금을 유치 받아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수익은 고객들에게 귀속되고 증권사나 자산운용사는 보수 수익 등으로 수수료를 수취하게 됩니다. 펀드 가입 대금이 많아질 경우 투자신탁의 순 매수 금액이 증가하고 펀드 환매 요구가 많아질 경우 순매도 금액이 증가하게 되겠죠.


시장에는 다양한 펀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도 있고 채권과 주식을 특정 비율로 혼합하여 투자하는 펀드도 있으며 시류에 따라 특정 섹터 혹은 특정 기업을 매수하는 펀드들도 출시되곤 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연이어 개최되며 남북의 화해무드가 조성될 때는 다양한 금융사들이 대북 관련주를 편입하는 통일 펀드를 출시하기도 했고,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을 제한했을 때는 소재와 부품 국산화를 위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관련주를 편입하는 애국 펀드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펀드의 종류는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유튜브나 SNEK과 같이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효율성을 증진시켜 주는 매체들이 발달하며 개인 투자자들이 스마트해지고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펀드를 가입하는 것보다 직접 주식 시장에 뛰어드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어 투자신탁의 증시 영향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펀드 상품을 대체할 다양한 ETF와 ETN이 출시된 것 역시 투자신탁의 영향을 축소시키고 있습니다.(알고 투자하자! ETF와 ETN의 모든 것)


십수 년 전이었다면 동학 개미 운동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과거였다면 증시에 투자하고 싶은 개인투자자들이 직접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펀드에 가입하러 몰려갔을 테니까요.


사모펀드의 경우 제한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금을 모집하여 자금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를 의미합니다. 사모펀드는 비공개적으로 소수의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을 모집한 뒤 액티브한 투자 전략을 통해 타깃 수익률을 비교적 높게 설정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기금

연기금은 법률에 따라 설립된 기금 혹은 그 기금을 운용하는 법인을 의미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 각종 연금과 기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기금은 자산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미래의 수령자에게 안전하게 수익금을 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보수적이고 장기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상기 자료는 국민연금의 2019년 말 기준 포트폴리오 구성 현황입니다. 연기금 중 그나마 자산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는 교직원공제회와 사학연금의 전체 자산운용규모가 각각 28조 원, 16조 원인데 반해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투자 규모만 132조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연기금 수급 주체 중 국민연금공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히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증시가 과한 폭락세를 보일 때 단기간 안전지대 역할을 자처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장기적인 운영 계획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2020년 목표 포트폴리오의 국내 주식 비중은 17.3%이지만 2024년 목표 포트폴리오의 국내 주식 비중은 약 15%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전체 자산규모가 증가한다면 국내 주식의 비중이 줄더라도 투자 규모는 유지되거나 혹은 증가할 수도 있지만 현재 국민연금공단의 장기 계획상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국내 주식 투자비율을 2024년까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국민연금공단의 국내 주식 투자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은 보유 포트폴리오의 운영 현황을 2달 정도의 시간 차를 두고 공시하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국민연금의 매매동향을 쫓아갈 수는 없습니다.


만약 증시 폭락으로 인해 국민연금이 2020년 연간 목표치 이상으로 국내 주식 및 해외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단기간 편입했을 경우 연말 목표치를 준수하기 위해 하반기 재차 시장에 매물을 내놓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공시될 국민연금공단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한 번씩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Conclusion

시장은 수없이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일정한 가격을 형성합니다. 특정 시장이나 기업을 매일 같이 Pricing 하는 것을 본업으로 삼는 많은 기관투자자들은 개인투자자들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검토하고 분석하며 시장에 참여합니다. 물론 이들의 수급 동향을 단순히 따라가는 것이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시장에 대해 보다 많은 고민을 한 주체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개인투자자들이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장과 기업에 대해 보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며 우리는 수급 동향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의 시각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함께 다양한 주체들의 수급 동향도 살펴보시기를 희망하면서 이만 글을 마쳐봅니다.

Record

  1. 금과 은에 투자할 적기를 통과하는 지점
  2. KOSDAQ 150 지수 정기변경 신규편입 예상 종목들을 주목하자!
  3. 이노와이어리스 - 주인공은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
  4. 셀트리온헬스케어 - 2차 랠리가 준비된 차기 대장주
  5. 채권형 우선주 - 장기투자자들을 위한 합리적 선택

By 머니마블 https://www.snek.ai/alpha/contributor/412232899909174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