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투자가 조차 놀라게 만든 Top 10 '서프라이즈' 코로나 바이러스 수혜 기업들

[비즈]by SNEK – 경제를 더 재밌게!

10 Surprise Covid-19 Winners

최근 유명 투자 전략가이자 인기 투자 프로그램 쇼(Mad Money) 호스트인 짐 크레이머(Jim Cramer)는 자신조차 쉽게 예상치 못했던(또한 최근 시장 위기 속에서 놀라운 주가 상승률을 달성해온) Top 10 ‘서프라이즈’ 코로나 바이러스 수혜 기업 명단을 전격 공개했으며, 지금부터 해당 10개 기업들에 대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기존 SNEK 분석글을 통해 다뤄본 기업으로 배경지식 공유 차원에서 SNEK 분석글 링크를 공유해드립니다.)

1. 폴라리스 (Polaris: 주식 코드는 PII)

평소 아웃도어 레저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신 SNEK 독자분들께서는 ATV라는 용어가 친숙하게 다가올 텐데요. ATV는 “All Terrain Vehicle”의 약자로 확인되며, 단어 자체에서 유추되듯이 말 그대로 “모든 지형에서 달릴 수 있는 전천후 이동 수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ATV라는 키워드를 듣는 순간 가장 먼저 연상할 수 있는 기업은 바로 ‘폴라리스(Polaris: 주식 코드는 PII)’입니다.


여름 레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ATV 제품군부터 겨울 레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스노모빌 (Snowmobiles)제품군, 그리고 올(ALL) 시즌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보트(Boats)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다각화된 ‘아웃도어 레저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한 매출 신장 주력해온 폴라리스 기업이 왜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 속 투자자들을 놀라게 만드는 걸까요?

이에 대해 짐 크레이머의 설명은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통상적으로 럭셔리 소비 아이템들로 분류되는 폴라리스 제품들은 경기 침체기에 사업 고전을 금치 못했으며, 이번 글로벌 전염병 사태에 따른 미국 경기 침체 조짐 속에서 폴라리스 투자가들은 물론 심지어 폴라리스 기업 CEO 조차도 최근 폴라리스 주가 상승세를 전혀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폴라리스는 ‘자가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정의되는 새로운 생활 패턴 속에서 가장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레저 용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죠. 폴라리스 ATV 차량을 탑승하려면 보호 장갑 (글로브) 및 헬멧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격리된 공간 내 들끓는 바이러스 노출에 대한 우려감 없이 시원하게 뻥뻥 뚫린 야외 자연 공간에서 자유롭게 ATV 차량을 운전하며 취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현재와 같은 바이러스 위기 상황하 최적의 탈출구 (팬더믹 헤이븐: Pandemic Haven)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해석은 최근 폴라리스 주식의 양호한 주가 흐름을 통해서도 잘 확인됩니다. 현재와 같은 시장 환경 속에서 폴라리스 주식은 BUY BUY BUY입니다!”

참고로 아래 테이블은 폴라리스의 2019년 연간 실적 보고서에서 캡처한 제품별 매출/총이익 실적 현황 테이블로서, 폴라리스의 ATV 제품군은 연 매출(Sales) 및 매출 총이익(Gross Profit) 측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대변하는 ORV/Snowmobiles 제품군 내 포함됩니다.

2. 셔윈-윌리암스 (Sherwin Williams: 주식 코드는 SHW)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내 ‘SHW’ 종목코드로 상장거래되고 있는 시가총액 $59 billion 달러의 미국 최대 페인트 그룹, 셔윈-윌리암스에 대한 짐 크레이머의 투자 분석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페인트 판매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그 이유는? 경기 침체에 따른 부동산 가치 하락(집값 하락)으로 소비자들은 굳이 페인트를 사서 집안의 데코레이션 및 리모델링에 큰 동기부여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이번 경기 침체 상황에서는 오히려 셔윈-윌리암스와 같은 페인트 제조 기업들의 양호한 기업 실적이 기대됩니다. 왜 그럴까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도심지가 아닌 전원에서의 생활로 새로운 거주지를 물색하는 최근 홈 바이어(home buyer: 자가 마련족)들의 수요에 부흥하듯 전원 외곽 지대 내 하우스 매매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하우스에 예쁜 옷을 장만해 줄(이를 통해 집값을 높게 올릴 수 있는) 페인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업계 트렌드는 이미 최근 셔윈-윌리암스가 발표한 양호한 분기 실적 지표를 통해 재입증되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꽤 시간이 지난 분석글이기는 하나, 과거 SNEK을 통해 살펴본 셔윈-윌리암스를 포함한 주요 페인트 기업들에 대한 기존 분석글 링크를 배경지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1. 글로벌 페인트 업계 1위 기업, 셔윈-윌리암스 (Sherwin-Williams Co)
  2. PPG 인더스트리즈 (PPG Industries Inc / NYSE: PPG)

3. 마텔 (Mattel: 주식 코드는 MAT)

글로벌 최대 장난감/완구 브랜드 기업, 마텔 CEO는 최근 짐 크레이머와의 종합 인터뷰 자리에서 자사의 간판급 토이 브랜드, 바비 인형의 양호한 판매 실적을 극찬했습니다. 그러나 짐 크레이머가 가장 높게 평가하는 토이 브랜드는 바로 우노(UNO)라는 신종 보드게임!


그리고 이 우노(UNO)야말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초래한 자가격리 생활을 견디어 낼 최고의 가족 레저 게임이라고 짐 크레이머는 극찬하고 있습니다.

마마텔은 비록 지난 3월 중순 바닥권을 형성한 이후 주가 반등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여전히 2020년 1월 초 거래되던 $14달러 구간 보다 낮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마텔에 대한 기업 정보는 기존 SNEK 분석글 링크를 통해 추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마텔 (Mattel / Nasdaq: MAT)
  2. 2017년 Biggest Losers 기업들
  3. 2017년 북미 증시내 “Most-Hated” 주식들
  4. 올해 -47% 주가 하락세를 경험하며 최악의 주식이라는 불명예를 받고 있는 글로벌 최대 장난감/완구 제조 그룹, 마텔 (Mattel: MAT)
  5. 숏 스퀴즈 시리즈 5부: 숏 스퀴즈 테마주로 분류되는 20개 기업 리스트 (하)

4. 웨이페어 (Wayfair: 주식 코드는 W)

온라인 가구 용품 판매에 주력하는 전자상거래 기업, 웨이페어(Wayfair)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차례 SNEK 분석글을 통해 집중 탐방해본바 기존 분석글 링크를 통해 대체하겠습니다.

  1. 코로나발 ‘기회의 땅’을 만난 온라인 가구 업계내 아마존, 웨이페어 (Wayfair)
  2. 온라인 종합 가구 판매 유통 그룹, 웨이페어 (Wayfair: W)의 현재 주가는 Fair or Unfair?
  3. 시트론 리서치 투자 아이디어 (매도: 숏): 웨이페어 (Wayfair: W)

5. 토르 인더스트리즈 (Thor Industries: 주식 코드는 THO)

앞서 살펴본 폴라리스와 같은 투자 맥락으로 일반적인 경기 침체기에서는 천대받아온 ‘럭셔리 소비재 아이템으로 분류되었던’ 주요 아웃도어(RV: Recreational Vehicles) 관련주들!

그러나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초래한 자가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 환경에서는(그리고 항공 운항 업계 비상에 따른 해외여행이 전면 제한된 상황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RV 소비 열풍이 급증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업계 트렌드를 잘 대변해 주듯 최근 토르 인더스트리즈(Thor Industries)를 포함한 주요 RV 관련 기업 주식들의 양호한 주가 흐름이 파악된다고 짐 크레이머는 종합 분석합니다.

  1. 코로나 바이러스 수혜주: 아웃도어 (RV: Recreational Vehicles) 관련주들

6. 캠핑 월드 (Camping World: 주식 코드는 CWH)

앞서 다뤄 본 토르 인더스트리즈(Thor Industries)를 포함한 주요 RV 관련주 내 포함되는 한편, 해외여행 제한과 짐/피트니스센터 등 실내 레저 활동이 전면 제한된 현 상황에서 실외(아웃도어) 캠핑 레저를 즐기는 미국 소비자들의 심리 및 소비 패턴은 캠핑 월드의 주가 수익률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게 짐 크레이머의 분석입니다.

7. 트랙터 서플라이 (Tractor Supply: 주식 코드는 TSCO)

미국 증시 내 대표 ‘주말농장 & 전원생활 테마주’로 손꼽히는 트랙터 서플라이(Tractor Supply)는 간단히 말하면 ‘농촌/전원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들을 제공하는 전문 리테일러(specialty retailer) 기업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초래한 ‘자가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확연히 늘어나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홈 가드닝(home gardening) 붐이 활발히 전개 중이며, 이러한 뉴 라이프스타일의 대표 수혜 기업 중 하나가 바로 트랙터 서플라이입니다.

  1. 북미 증시내 ‘주말 농장’ 수혜주로 꼽히는 트랙터 서플라이 (tractor supply)

8. 스콧 미러클-그로 (Scotts Miracle-Gro: 주식 코드는 SMG)

앞서 살펴본 트랙터 서플라이(Tractor Supply: 홈 가드닝 장비)와 같은 투자 맥락에서 코로나 발 급증하게 될 ‘홈 가드닝’ 생활 트렌드의 또 다른 대표 수혜 기업으로 스콧 미러클-그로(Scotts Miracle-Gro: 가정용 정원 및 잔디 관리 물품) 주식을 추천하는 짐 크레이머입니다.


현지 시각으로 지난 7월 29일 양호한 분기 실적 발표 및 특별 배당금(special pidend) 소식에 힘입어 스콧 미러클-그로 당일 주가는 무려 +12% 상승세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9. 브런즈윅 (Brunswick: 주식 코드는 BC)

분석글 초반 다뤄본 ATV 메이커, 폴라리스가 코로나 바이러스 환경에서 육지형 레저 업계를 주도한다면, 이번에 살펴볼 브런즈윅(Brunswick) 기업은 해상형 레저 업계를 주도하는 북미 최대 ‘선박/보트 제조 기업’입니다. 앞서 다뤄본 폴라리스와 같은 투자 맥락으로 짐 크레이머의 투자 러브콜이 집중되는 대표 수혜주입니다.

10. 보스턴 비어 컴퍼니 (The Boston Beer Company: 주식 코드는 SAM)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자가격리 & 사회적 거리두기 움직임이 미국 전역에 확장되는 가운데 맥주를 포함한 주류 업계는 코로나 사태 이전 최대 공급처(고객)로 분류된 술집과 펍이 일제히 문을 닫으면서 매출 실적 저하라는 월가의 비관론에 휩싸여온 상황입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당초 시장이 예측했던 맥주 매출 감소 트렌드 대신, 오히려 술집을 찾지 못하게 된 소비자들이 자택에서 술을 마시기 위해 주류 제품 사재기 열풍을 일어나는 한편, 이러한 트렌드의 중심에 선 유명 맥주 브랜드, 샘 아담스(Sam Adams)의 메이커, 보스턴 비어를 대표 수혜주로 추천하는 짐 크레이머입니다.


By 이관우

2020.09.0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스넥은 소셜 경제 미디어입니다. 국내에는 코스닥, 코스피 합하여 주식 시장에 2,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증권사들이 분석하는 기업은 전체의 약 3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나머지 70%의 기업은 정보 자체를 찾기도 힘든 현실이죠. 또 회사와의 관계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쓸 수도 없습니다. 스넥은 ‘70%에 해당하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비상장기업, 해외기업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제공하여 개인 투자자들의 의사 결정을 돕자’는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신 컨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앱스토어에서 SNEK을 검색해보세요.
채널명
SNEK – 경제를 더 재밌게!
소개글
스넥은 소셜 경제 미디어입니다. 국내에는 코스닥, 코스피 합하여 주식 시장에 2,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증권사들이 분석하는 기업은 전체의 약 3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나머지 70%의 기업은 정보 자체를 찾기도 힘든 현실이죠. 또 회사와의 관계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쓸 수도 없습니다. 스넥은 ‘70%에 해당하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비상장기업, 해외기업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제공하여 개인 투자자들의 의사 결정을 돕자’는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신 컨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앱스토어에서 SNEK을 검색해보세요.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