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심상치 않은 곡물가격,
옥수수를 주목해보자

bySNEK – 경제를 더 재밌게!

INTRO

옥수수 21년 3월물 차트

최근 들어 옥수수 선물의 가격상승폭이 심상치 않습니다. 2020년 8월 10일을 기점으로 CME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21년 3월물 옥수수 선물 가격이 저점을 기점으로 5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M2 증가로 인한 유동성 장세와 함께 달러 약세에 따른 투기적 거래자들의 참여가 이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공급-수요망의 불균형으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옥수수 최대 수출국인 미국에서 풍작이었음에도 왜 현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그 대응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옥수수 시장 특성

미국 내 옥수수 사용처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식량과 사료뿐 아니라 바이오에탄올이나 시럽, 시리얼 등 쓰임새가 다양한 작물입니다. 수입국에서는 주로 다른 식량 자원과는 다르게 가축 사료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 우리나라는 현재 전 세계 옥수수 수입국 중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소비 및 수출 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주로 사료 및 연료용 에탄올 생산이 전체 약 7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13.4%의 경우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옥수수 선물의 가격 결정 요소의는 USDA에서 발표하는 재고량과 경작지의 날씨, 수요 및 공급 예상 리포트, 3월 30일에 발표하는 전 세계 옥수수 파종 예상량이 가격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현재 옥수수 선물 가격이 오르는 이유로는 전 세계적인 옥수수 비축량 감소, 중국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수입 증가, 남미 지역의 라니냐(이 현상으로 인해 중국의 홍수도 왔고, 현재 남미 지역에서 비가 오지 않는 현상 모두 야기함)로 인한 수확량 감소가 예상되면서 옥수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옥수수에 대해서는 자급자족의 노선을 걸어오면서 대부분 국내에서 생산과 소비를 충당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은 옥수수 생산과 소비가 미국 다음으로 많음에도 수입량은 전체 옥수수 수입량의 4.2%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중국 내에서 생산량의 변동이 생길 때 비축 물량이 떨어지게 되면 수입을 하는 상황을 뜻하며, 중국이 옥수수 자급률을 낮춘다면 국제 옥수수 가격 역시 변동을 갖게 된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상승 원인 1

대풍작에도 불구하고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옥수수 비축량이 감소하면서 가격 상승을 부추김

이 부분은 옥수수 가격 상승 원인 중 큰 포지션을 차지하진 않지만, 옥수수 가격 상승 랠리에 도화선 역할을 했습니다. 2020년 8월 12일 USDA에서 풍작으로 옥수수 재고량이 58%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지만, 최종적으로 기말 재고량은 미국의 경우 -14.7%, 미국을 제외한 지역은 -2.7% 정도 하락하면서 큰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실질 데이터를 살펴보면 중국이 홍수를 겪으면서 상승 랠리 초기 재고량은 강력한 지지라인 및 옥수수 가격에 상승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상승 원인 2

중국에서 옥수수 생산량 및 비축량 감소, 돼지 사육 두수 증가로 인한 수요 증가로 수입 쿼터제까지 실시

출처 : https://brunch.co.kr/@chulrhee/428

옥수수는 1) 2019년 기말 재고량 감소 요인과 1) 2018년 중국을 휩쓸고 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이후 가축(돼지)들이 성장기에 들어갔으며, 3)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이 깨진 상황이라는 3가지 악재로 중국이 비축한 옥수수들이 모두 시중에 풀리면서 기존 생산량보다 더 많은 생산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지난해 5월 말부터 8월 말까지 대규모 홍수로 남부에서 북부까지 옥수수 경작지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라니냐 현상과 겹치며 현재 여름인 남미 지역은 중국과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총 4가지의 공급-수요가 뒤틀린 상황에서 중국의 옥수수 자급자족은 균열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연간 720만 톤 초과 수입한다면 과세만 65%이 됩니다. 이미 수입량이 쿼터 할당량의 90% 이상 초과한 상태로 할당량을 4배 늘린다는 전망도 나오면서 옥수수의 수급 불균형으로인한 수요를 수입으로 충당하게 된다면 옥수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 원인 3

라니냐 현상으로 인해 2021년 전 세계적의 공급이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됨

해수면 온도 평년 편차 사진

위 사진은 해수면 온도 평년 편차를 보여주며 태평양 중부-동부의 바다 기온이 평년보다 낮은 라니냐 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라니냐 현상은 여름철 동아시아에서 발생한 집중 호우와 함께 현재 강추위와 폭설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1월이 여름인 남미에서는 라니냐 현상으로 한창 성장 중인 옥수수 재배지에서 수확에 필요한 강수량이 충분하지 않아 세계 옥수수 수출량 2,3위인 브라질, 아르헨티나의 3월 수확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가격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응

결국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KODEX 옥수수 선물 ETN과 같은 ETN 상품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선물과 현물의 괴리로 당장 선물 가격 상승이 실질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기에는 시차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지속적인 수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2020-2021(곡물연도는 9월~8월) 연도 생산량에 있어서도 남미에서의 공급 차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월 31일에 발표하는 USDA 파종 전망보고서 전까지는 지속적인 상승 그래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식료품주를 갖고 있는 보유자의 입장에서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농산물 가격 상승이 결국 cost에 반영되기에 보유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By.검은황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