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영국항공

영국을 방문하면 잘 꾸며진 정원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영국 정원도 시대별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오늘은 영국 여행 전 알아두면 재미있는 영국 정원 역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대에 따라 변화한 영국 정원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David Spender 출처: Flickr

영국 정원의 역사는 AD 1세기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시기는 로마 정복기로, 이 시기의 정원을 'Roman Gardens'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큰 빌라나 궁전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대표적인 곳으로 피쉬본 로마 궁전(Fishbourne Roman Palace, Sussex)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피쉬본은 높이가 낮은 수목으로 가꾼 박스형 울타리가 정교하게 대칭을 이루며, 그 울타리와 울타리 사이사이로 자갈길이 조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울타리의 끝에는 조형물이나 항아리, 벤치 등의 장식들을 두면서 서로 조화롭게 연결되고 있습니다. Roman Gardens에는 채소나 과일 등의 묘목을 심은 '키친 가든'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Karen Roe 출처: Flickr

중세 시대에는 'Monastic Gardens', 즉 수도원을 중심으로 정원이 발전합니다. 이 시기에는 경관을 조성하기보다는 실용성을 강조하는 형태의 정원이 발전하였습니다. 즉, 수도원의 정원에서 수도사들이 직접 채소 및 허브를 재배하였는데요. 이러한 재배로 인하여 수도원은 점점 더 부유해졌고, 사회에서 강력한 힘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ayelienne 출처: Flickr

이후 튜더 시대에는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은 'Tudor Gardens'이 등장합니다. 튜더 시대의 정원이 그대로 남아 있는 곳은 없지만, 그래도 그 시대의 정원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곳으로 햄튼 코트(Hamton Court Palace)와 Montacute House, Haddon Hall이 있습니다. 저택과 정원이 만드는 선과 비율의 조화, 그리고 강렬한 대칭이 인상적인데요. 특히 이 시기에는 'knot garden' - 여러 종류의 식물들이 매듭 장식의 형태로 가꾸어진 장식 정원이 발달하였습니다.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Herry Lawford 출처: Flickr

18세기에 와서는 점차 영국의 독자적인 정원 양식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이 바로 영국식 정원(English Landscape Gardens)입니다. 영국식 정원은 자연의 지형이나 풍경을 중시하는 스타일로, 그전까지 있었던 울타리를 없애고 보다 탁 트인 집 앞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부터는 선을 더 이상 직선으로만 표현하지 않고, 나무는 열을 지어 심기보다는 무리를 지어 심었으며, 보다 자연스러운 자연주의 스타일의 정원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영국식 정원을 볼 수 있는 곳은 Longleat, Burghley House, Blenhein Palace 등이 있습니다.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Melizza 2.0 출처: Flickr

빅토리아 시대에 등장한 정원 스타일, Victorian Gardens에는 온실에서 키운 꽃이나 식물을 화단에 심는 것이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정돈된 포멀한 스타일의 정원과 캐주얼한 자연주의 정원이 혼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빅토리안 시대의 정원을 잘 보여주는 곳은 Sissinghurst Castle과 Hidcote Manor Gardens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Halifax의 People's Park와 같이,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 정원 및 녹지 공간이 풍부하게 조성되기도 하였습니다.

시대별로 변화한 영국 정원 알아보기

by Garry Knight 출처: Flickr

이후에는 집과 정원이 함께 잘 어울리는 'Cottage Gardens'이 등장합니다. 집과 정원이 각각 다른 요소가 아닌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으로 조화롭게 디자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정된 공간일지라도 꽃을 많이 심고, 격자 구조물이나 담장에 덩굴식물을 심어 가꾸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국 정원의 역사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정원을 거닐기 전, 미리 시간에 따라 변화한 영국 정원 스타일을 알고 보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요? 영국 정원에서 여유롭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