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이면 가능! 서울 근교 당일치기 여행지 BEST 4
이번 주말 어디로 여행가지?😎
어디 멀리 다녀오기에는 부담될 때 서울에서 1시간 정도면
충분히 휴식하고 올 수 있는 주말 여행지를 준비했습니다.
뷰도 좋고 교통도 나쁘지 않은 거리, 가족과 함께 가을을 느끼러 떠나 보실까요?
1. 수원화성
1997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화성 |
우리나라 '성곽의 꽃'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조선후기 실학자인 유형원과 정약용이 설계했으며 정조 18년(1794년) 2월에 짓기 시작해 2년 9개월 만에 완공한 세계문화유산이다. 수원화성에는 4개의 성문과 성 밖을 살피는 노대, 공격소인 공심돈, 포루 등 군사시설이 있다. 정조는 화성을 방문할 때마다 특별 시험을 통해 문신을 뽑고, 왕을 보호하는 부대인 장용영을 훈련시켰다. 화성 주변의 상인에게는 자유로운 상업활동을 허락했다. 조선 후기 수원은 화성을 중심으로 상업과 군사 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수원화성 방문 전 꿀팁1) 화성어차를 타면 화성의 관광 포인트를 쉽게 볼 수 있다.
2) 수원화성, 화성행궁, 수원박물관, 수원화성 박물관 4종 통합관람권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둘러볼 수 있다.
📍 수원화성
주소: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90
영업 시간: 3~10월 09:00~18:00, 11~2월 09:00~17:00
2. 화담숲
계절 아름다운 자연을 품고 있는 화담숲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기 가능 |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 명소 '화담숲'
화담숲은 노고봉을 품고 있는 생태수목원이다. 멸종위기 동식물을 복원해 자연에 자리잡게 하는 연구 시설이기도 하며 약 5.3km로 이어진 길을 따라 전 구간이 완만한 길로 정비되어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 좋다.
매표소를 지나 천년 화담송을 보고, 약속의 다리를 건너면 숲 산책코스가 시작된다. 철쭉 진달래 길, 자작나무 숲, 양치식물원, 소나무정원, 분재원, 암석 하경정원, 전통담장 길, 추억의 정원 등 17개의 테마 산책로가 이어진다. 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를 느끼며 숲길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며 꽃이 피는 봄과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 방문객이 가장 많다.
✔ 화담숲 방문 전 꿀팁1) 보통 9월부터 화담숲 입장권(모노레일)티켓이 오픈한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있으니 미리 일정을 체크하고 예약 대기하는 것을 추천!
2) 계절 및 기상 상황에 따라 운영 시간이 변경 될 수 있으니 방문 전 홈페이지를 확인한다.
📍 화담숲
주소: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
영업 시간: 평일 09:00~18:00, 주말 08:30~18:00
3. 소래습지생태공원
갯벌과 염전, 해수 족욕, 즐길거리가 가득한 '소래습지 생태공원'
소래갯벌은 육상화되어가는 펄 갯벌에 속한다. 소래포구 주변이 개발되면서 수로 폭이 좁아진 탓에 갯벌이 바닷물에 잠기는 것은 고작 한 달에 두어 번 정도가 전부다. 하루 두 차례 갯벌까지 바닷물이 드나들기는 하지만 갯벌 위까지 덮일 정도로 들어오지는 않는다. 조개류 보다 갯설 상부에 서식하는 동.식물을 볼 수 있다. 하절기에는 소금 생산 과정을 보고 갯벌 체험도 할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소금이 생기는 과정을 볼 수 있어서 교육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 소래습지 생태공원 방문 전 꿀팁1) 11월~3월까지는 소금 생산이 중단돼 소금 생산 과정을 볼 수 없다. 4월에서 10월 사이에 방문하면 알찬 관람이 가능하다.
📍 소래습지 생태공원
주소: 인천시 남동구 소래로154번길 77
영업 시간: 전시관 3~10월 10:00~18:00, 11~2월 10:00~17:30
4. 한국민속촌
조선시대의 모습을 잘 살린 '한국 민속촉'
조선시대로 타임워프하기 좋은 한국 민속촉. 조선시대 촌락을 복원하여 민속마을에는 서민 가옥, 양반 가옥 등 각 지방에 남아 있는 옛 가옥을 그대로 재현해놓았다. 생활 풍경 체험(연자방아, 명주실 뽑기 등), 민속놀이(옥사 체험, 투호 놀이 등), 전통 공예 시연(담뱃대 공방, 부채 공방 등)을 즐기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전통민속관, 세계민속관, 탈춤 전시관 등의 볼거리도 풍성하다.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전통 축제가 재미를 더한다. 민속촌 곳곳에서 사또, 포졸, 주모 등 조선시대 복장을 입고 분장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한다.
✔ 한국 민속촌 방문 전 꿀팁1) 입장권과 자유이용권, 두 가지가 있으며 자유이용권 구매를 추천한다.
입장권은 한국민속촌 민속마을, 전통민속관, 세계민속관, 정기 공연 및 민속마을 내 체험(일부 유료) 등의 시설 이용, 자유이용권은 입장권 혜택에 놀이마을 어트랙션과 눈썰매장(동절기 운영)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2) 민속촉 내 다양한 축제가 열리며 10월~11월에는 사극드라마축제, 11월~12월은 초가집 새 지붕 얹는 날 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 한국 민속촌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영업 시간: 10월 09:30~18:00, 주말 09:30~18:30
더 자세한 여행 정보는
<교과서가 쉬워지는 주말여행>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