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가 '이 영양제' 먹으면 폐에서 일어나는 충격적인 변화

[라이프]by 도서출판 길벗

영양제는 건강상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약품이 아닌 만큼, 내 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 수단으로 공부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용이나 오용하지 않도록 잘 계산하고 몸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며 복용할 필요가 있는데요.


내 몸에 맞는 영양제를 잘 선별해 복용한다면 도움이 되지만, 특정 질환이 있을 때, 복용해서는 안 되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정 질환을 앓을 경우, 우리 몸의 도움이 아닌 독이 되는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문의가 알려주는 올바른 영양제 복용법

⭐특정 질환이 있을 때,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는?


흡연자라면 ‘비타민A’를 장기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흡연자가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폐암 발생률이 높아지거나 폐암 발생률이 높아지거나 폐암 환자들이 비타민E를 장기 복용하면 사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결석, 신장질환, 칼슘 대사 장애가 있는 분들이 비타민D를 복용할 땐 담당 의사와 의료 상담이 필요합니다. 비타민D가 칼슘 대사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는 영양제는?


철분제제는 특정 항생제 흡수를 방해해 항생제의 약효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또 고용량 비타민B 영양제가 당뇨약이나 고지혈증약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아연이 특정 항생제 혈중 농도를 줄이기도 합니다. 특히 자몽 주스는 통풍치료제, 혈압약,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고지혈증 약 등 다양한 약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최근 영양제 종류와 구입 경로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새롭게 출시되어 큰 인기를 얻다가 사라지는 제품도 있습니다. 과연 수많은 영양제 중에 내 몸에 맞는 영양제는 무엇일까요?

📃평소 아래 처방약을 복용 중이라면, 영양제 복용 전에 반드시 주치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저하증 치료제 ⇔ 칼슘, 철분제제


칼슘과 철분제제는 갑상선저하증 치료제인 레보티록신(levothyroxine)의 흡수를 저해하거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2시간 이상 충분한 시간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약 ⇔ B12, DHA


당뇨약으로 많이 쓰이는 메폴민(metformin)은 비타민 B12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어 비타민을 따로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DHA 성분은 메폴민을 포함한 몇가지 당뇨약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와파린(wafarin) ⇔ 비타민C, E, K, 마그네슘, 인삼


심혈관질환등의 치료제로 쓰이는 와파린(wafarin)은 비타민 C, E, K, 마그네슘, 인삼 등과 상호작용을 해 약의 효과가 변할 수 있습니다. 와파린을 복용 중이라면 영양제 복용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 ⇔ 인삼, EPA, DHA, 감마리놀렌산, 녹차추출물, 스피루리나, 글루코사민, 코엔자민 Q10, 은행잎추출물 등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 등은 상호작용을 하는 영양제들이 다양합니다. 인삼, EPA, DHA, 감마, 리놀레산, 녹차추출물, 스피루리나, 글루코사민, 코엔자인Q10, 은행잎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혈압약 ⇔ 유산균, 비타민D


유산균은 고혈압 약 중 안지오텐신전효소저해제(enalapril, captopril 등) 의 작용을 증가 시켜 혈압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타민D가 혈압약(diltiazem, verapamil 등)의 효과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항경련제, 항정신병치료제, 당뇨약, 고혈압약 ⇔ 은행잎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은 항경련제(carbamazepine, sodium valproate), 항정신병치료제(haloperidol, olanzapine, clozapine), 당뇨약(glipizide, metformin, pioglitazone, tolbutamide), 고혈압약(nifedipine), 제산제(omeprazole) 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약의 효과를 증가시키기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약과 영양제는 작용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이해한 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즉, 사람마다 영양제 복용 후 느끼는 개인 차가 있으므로 복용 후에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2021.07.3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채널명
도서출판 길벗
소개글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