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17채, 40대 부부 "2년마다 자산 2배씩 이렇게 늘렸어요"

[비즈]by 도서출판 길벗

정신 차려보니 제가 가장 가난하더랍니다

2천만 원 대출도 벌벌 떨던 벼락거지 마흔 살 부부가 3년 만에 17채 자산가가 된 사연

눈 뜨면 오르는 부동산 때문에 벼락거지라는 말까지 생겼다. 마흔 살에 순자산 0원. 전문직 부부인 우리도 투자를 몰라 벼락거지가 된 사람 중 하나였다. 어느 날 남편이 아팠을 때 입원기간도 채우지 못하고 일 하러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일하면서 버는 근로소득의 한계를 깨달았다.

나는 모범생 기질을 발휘해 온갖 강의를 찾아다니며 재빠르게 지식을 습득했다. 온라인 임장을 다니고, 강의와 블로그에서 얻은 정보로 인사이트를 확장했다. 그렇게 투자 실력이 쌓였고,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명확하게 보이자 서울/수도권/지방의 구분없이 투자를 시작했다. 3년 만에 자산은 17채로 불어났다.

2년마다 자산 2배씩 늘리기

기하급수적으로 자산을 늘리는 전략

1 | 부동산은 운과 감의 영역이 아니라 분석과 공부의 영역이다


나는 부동산에 대해서 감이 전혀 없고, 운은 내 맘대로 되는 것이 아니지만, 부동산은 공부의 영역이고 노력해서 되는 것이다.


2 | 부동산의 사이클은 지역마다 다르다


수도권이 상승할 때 부산, 창원, 울산, 청주가 하락하기도 하는 등 지역마다 각각 사이클이 다르다. 일시에 상승하고 일시에 하락한다면, 상승할 때만 자산을 늘릴 수 있고 하락할 때는 속절없이 다시 오르기를 기다리며 자산 하락을 감내해야 한다. 하지만 지역마다 사이클이 다르다면, 혹은 다른 종목이나 해외까지 보는 시야가 있다면 자산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다.


3 | 투자금의 크기가 커질수록 기대수익이 커지므로 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2,000만원을 투자해서 2,000만원 수익을 얻으면 종잣돈이 4,000만원이 된다.

4,000만원을 투자해서 4,000만원 수익을 얻으면 종잣돈이 8,000만원이 된다.

8,000만원을 투자해서 8,000만원 수익을 얻으면 종잣돈이 1.6억원이 된다.

......

이렇게 계속 재투자해서 돈을 굴리면 자산을 눈덩이처럼 불릴 수 있다.


4 | 월세를 살면 내 투자금의 크기를 최대한으로 만들 수 있다


만약 투자금이 3,000만원이 아니라 3억원이라면? 5억원이라면?


5 | 대출 레버리지를 활용하면, 그중에서도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하면 내 자산에 비해 더 좋은 자산을 매수할 수 있다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겠다!’ 하는 확신이 선 뒤에는 집을 팔고 월세로 이사해 투자금을 확보했다. 이후 지방 아파트 몇 채에 투자했고, 기대했던 시세차익이 나면 매도하고 다시 투자했다. 오르고 나면 원래 투자금과 시세차익분을 합해서 철저히 재투자를 실행했다.

상승 초기에 매수해서 중기에 팔고, 다른 지역 상승 초기에 재투자하기

내가 첫 시세차익을 얻은 아파트는 팔고 난 뒤에도 2억원이 올랐다(나는 1.5억원 가까이 오른 시점에 매도했다). 일찍 팔아서 후회하느냐고?


팔고 나서 현금으로 보유했다면 후회했을 것이다. 하지만 매도하자마자 원래 투자금과 시세차익분을 합해 재투자했고 더 좋은 성과를 얻었다.


예를 들어 2019년 하반기에 ‘천안 5억원짜리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만약 이 아파트를 팔고 그 자금으로 ‘부산 해운대 10억원짜리 아파트’를 살 수 있다면?(지역별 상승・하락 사이클을 보고 천안 상승 시작 시점에 매수해서 상승 중기에 팔고, 부산 상승 시작 시점에 매수한다)

천안 아파트를 계속 보유하는 것과 팔고 부산 해운대 아파트를 사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선택일까? 천안의 5억원짜리 아파트도 7억원으로 오를 수는 있겠지만 부산 해운대 아파트는 10억원에서 15억원 이상으로 오를 가능성이 크다.

‘집값은 비율로 오른다’, 즉 ‘상승장에서는 비싼 게 많이 오른다’는 원리를 활용한다.

나는 투자처를 선정할 때 원하는 시점에 편하게 팔 수 있도록 환금성이 좋은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한다. 팔고 계속해서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타기 하면서 자산을 늘릴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좋은 입지의 인기 있는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하고, 해당 단지에서도 선호하는 매물을 사려고 애쓴다. 그래야 나중에 분위기가 안 좋아졌을 때도 팔기가 수월하다.


💸 순자산 0원 벼락거지 마흔 살 부부 → 3년 만에 17채 집주인이 된 비결은?!


3년만에 17채 노하우 더 보기
2022.10.1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채널명
도서출판 길벗
소개글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