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할 만 했네" 금메달 수십개 가진 레전드 선수가 대한민국 등진 이유

[트렌드]by 경기연합신문

안현수, 승부조작 강요받아

승부조작 거절하자 선배에게 구타 당해

러시아 선수에서 이젠 중국 코치로

누리꾼, "국적 바꾸고 평생 거기서 살아라"

금메달만 수 십개 가진 선수가 한국을 등지고 귀화를 선택했다. 그는 최다 메달 수 보유자로 ‘쇼트트랙의 황제’란 수식어가 붙은 선수였다. 그러나 돌연 2014 소치 올림픽을 앞두고 러시아로 귀화를 선택하게 된다. 그는 파벌싸움, 왕따논란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가 귀화를 선택한 이유로는 빙산연맹의 파벌싸움이 지적된다.


안현수는 올해 37세로 전 남자 쇼트트랙 선수이자 현 쇼트트랙 코치다. 그는 쇼트트랙 역사상 유일하게 올림픽 전종목에서 금메달을 땄다. 세계선수권 최다 우승 기록과 남자부 최다 연속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20년 부상으로 은퇴를 선언한 후 쇼트트랙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중궈신원서
중궈신원서 러시아로 귀화한 이유는..
휴먼다큐 캡쳐

휴먼다큐 캡쳐

안현수는 지난 2011년 러시아로 귀화해 올림픽에 출전한다. 그가 러시아로 귀화한 이유로는 빙상연맹의 파벌싸움이 지적된다. 안현수는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승부조작을 강요받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운동에만 집중하고 싶다”고 말했다.

선배한테 구타당해
휴먼다큐 캡쳐

휴먼다큐 캡쳐

안현수는 우승하지 못한 선배의 폭력사태도 언급했다. 그는 선배가 후배들을 집합시켜 헬멧을 쓴 상태에서 머리를 때렸다고 말했다. 안현수는 “헬멧을 쓰고 갔더니 머리를 때리더라. 나보다 내 후배가 더 많이 맞았다”고 증언했다.

비한체대VS한체대 파벌?

지난 2006년 토리노 올림픽 때 안현수는 남자 계주에서 막판 대 역전극을 보여줬다. 당시 비 한체대 선수들은 이준호 해설위원에게 절을 하는 세레모니를 했다. 반면 안현수는 혼자 박세우 코치에게 가 있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왕따설과 비한체대VS한체대 파벌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좌) 네이트뉴스  (우) YTN

(좌) 네이트뉴스  (우) YTN

안현수는 지난 2010년 열린 밴쿠버 동계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대표팀으로 선정되지 못했다. 한체대 파벌이 안현수의 출전을 막으려고 선발전의 날짜를 변경하거나 횟수를 줄였다는 루머가 인터넷에 떠돌았다. 안현수는 “부상으로 훈련이 부족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안현수 아버지의 충격폭로
미디어데일리

미디어데일리

지난 2010년 안현수의 아버지 안기원 씨는 벤쿠버 올림픽 승부조작을 폭로했다.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쇼트트랙선수권대회를 마친 뒤 열린 선수단 환영식에서 안기현씨는 "선수들과 코치가 짜고 안현수가 1등 하는 것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선수로 3관왕
노컷뉴스

노컷뉴스

안현수는 2014 소치 올림픽을 앞두고 러시아에 귀화해 올림픽 3관왕을 차지한다. 이에 일부 누리꾼은 “어떻게 나라를 버릴 수 있냐”고 비난했다. 한편 대다수의 누리꾼은 “선수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선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며 그를 응원했다.

중국 대표팀 코치로 활동.. "입국 금지해라"
중앙일보

중앙일보

현재 안현수는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 기술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마치고 그가 한국에 돌아온단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분노를 표했다. 황대헌과 이준서가 쇼트트랙 남자 1000미터 준결승에서 조 1위와 2위로 통과하고도 실격을 당하자 반중 감정이 커졌다.


게다가 중국 기술코치인 빅토르안이 중국 선수와 환호하는 모습이 전해지며 분노가 커졌다. 누리꾼들은 “국적을 바꾸고 거기서 살아라”, “입국 금지해라”란 반응을 보였다.


김선규 기자 andrpandrpwn@gyn.kr 

2022.12.1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시대를 바꾸는 젊은 신문, 경기연합신문입니다.
채널명
경기연합신문
소개글
시대를 바꾸는 젊은 신문, 경기연합신문입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