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소송 이슈 정리

[재테크]by 부로마블

 

3M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는 아래와 같았다. 

  • 높은 배당률과 낮은 PER 지표
  • 균형 잡힌 제품 포트폴리오
  • 산업재 생산 경쟁력과 미국 경기에 대한 기대감

이러한 요인이 변한 것은 아니지만 객관적인 관점에서 한번 3M의 소송 이슈를 점검해 보려고 한다. 

3M의 주당 이익을 점검해 보면 연평균 13% 정도 꾸준하게 성장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 5.17%를 더해주면 18.17%라는 총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100달러를 투자했을 때 PER 배수에 변화가 없다면 이론적으로 주가는 113달러가 되어야 하고, 여기에 배당으로 받은 5달러를 더하면 1년 뒤에 118달러를 손에 쥘 것을 가정해 볼 수 있는 것이다. 

18%의 총 수익률을 현재 PER인 11.32배로 나누면 약 1.6배가 나온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 존네프는 이 수치가 2.5배가 되어야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여긴다고 했었다. 이 지표를 기준으로 해석하면 추가 투자금을 집행하기 애매한 상황이다. 3M보다 수치가 잘 나오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3M은 앞으로 복합적인 위기를 잘 이겨낼 수 있기는 한 걸까?

 

한번 소송 이슈부터 점검해 보자. 3M이 직면한 소송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3M 귀마개(군인들이 화가 났다.)

3M Ear plug는 한 번씩 써 보았을 것이다. 집에 굴러다니는 제품의 제조사를 살펴보면 3M인 경우가 많이 있다. 전쟁 기간 중에 군인들은 청력 손상을 겪는 경우가 많아서 Ear plug를 사용해서 이를 예방한다. 그런데 3M에서 만든 제품이 생각만큼 성능이 좋지 않았나 보다. 

2003년에서 2015년 사이에 Aearo Technologies Inc. 와 모회사인 3M은 귀마개를 미군에 공급했고, 이는 이라크 및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된 군인들의 표준 지급품이었다. 

2016년 경쟁업체 Moldex-Metric, Inc.는 3M이 보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면서 결함 있는 귀마개를 판매했다고 주장하며 내부 고발자 소송을 제기했다. 3M은 2018년에 혐의를 해결하기 위 법무부에 910만 달러를 지불하는데, 이후 약 230,000명 이상의 군인들이 3M을 고소하는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3M은 2023년 1월 현재까지 변호사 비용으로 4.6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향후 보상금액은 10억 달러 내외가 될 수도 있겠다.(경영진은 이보다 낮은 보상액을 예상하고 있기는 하다.) 

 

© 3M 홈페이지

 

|영원한 화학물질

PFAS라는 화학물질이 있다. 분해가 잘 안되는 물질인데 뭐가 문제일까? 이 물질은 물과 기름 및 얼룩을 방지하고, 내열성도 있어서 자주 사용되었다. 그런데 이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이 신장, 고환암, 갑상선 질환 등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환경 보호 당국은 추정하고 있는 상태다. 

캘리포니아 법무 장관은 이러한 오염 물질의 정화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제조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캘리포니아의 식수 공급원, 지표수 및 지하수에서 검출된 7가지 일반적인 PFAS에 관한 소송인데, 여기에 포함되는 화학물질은 다음과 같다.

 

퍼플루오로옥탄산(PFOA) 

퍼플루오로옥탄술폰산(PFOS) 

퍼플루오로부탄술폰산(PFBS) 

퍼플루오로헥산술폰산(PFHxS) 

퍼플루오로헥산산(PFHxA) 

퍼플루오로헵탄산(PFHpA)  

퍼플루오로노난산(PFNA)

 

​이들 물질은 식품포장, 조리기구, 의류, 카펫, 신발, 직물, 광택제, 왁스, 페인트, 청소 제품을 포함한 소비재와 소방용 폼에 널리 사용된다. 3M이 독점적으로 만든 PFAS 화학물질인 PFOS는 수십 년 동안 소방서 등에서 사용된 소방용 폼의 구성 요소였다. 

2022년 7월 3M은 벨기에 북부 플랑드르에서 PFAS 관련 조치를 수행하기 위해 5.7억 유로 이상을 투자하기로 합의를 한 상황이다. 그리고 3M의 PFAS 관련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4%에 해당하는데, 2025년 말까지 생산 공정을 폐쇄하기로 했다. 

 

|소송은 화학 관련 기업의 숙명

먼저 소송의 규모와 다른 회사의 사례를 살펴보자. 소송으로 유명한 존슨앤드존슨(JNJ)은 어느 정도 소송을 당했을까?

 

 

수없이 많은 소송을 당했는데 큼직한 사건을 위주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그려볼 수 있다. 

 

 

2012년에는 연간 이익의 3.22%를 보상 비용으로 사용했는데, 2021년 약 36%에 가까운 금액을 보상 비용으로 지출했다. 2021년 하반기 JNJ의 주가 흐름이 부진했는데, 이러한 영향도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3M은 2018년에 한번 크게 지출하고 그 이후에는 한동안 큰 문제가 없었다. 2018, 2021, 2022년 보상 금액도 위에서 언급한 PFAS와 관련된 지출이다. 

PFAS은 피해 사실을 명확하게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3M 측은 다소 여유를 갖고 대응하는 모습이다. Ear Plug처럼 집단 소송이 수십만 명 규모로 진행된다면 관련 화학제품 생산을 2025년까지 여유 있게 중단하는 결정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만약 3M Ear Plug에서 보상금액이 20억 달러에 달한다면, 2021년 JNJ과 비슷한 타격이 있을 것이다. 10억 달러 규모라면 15% 내외의 타격이 있을 것이다. 

 

|결론

​3M은 최근 부채 규모를 조금씩 줄이고 있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소송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당장 3M의 지분을 매도할 생각은 없다. 지금이 기업 가치 평가의 바닥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으며, 자주 틀려왔기 때문에 3M의 지분을 더 이상 늘릴 생각도 없다. 이익 성장성이 낮아서 PER이 낮아도 다른 기업 대비 매력도가 탁월하게 높지 않은 상황인 점을 고려한 선택이다. 3M의 이익 성장성이 조금 높아지게 된다면 지분 비율을 조금 더 높이지 않을까?(관련링크1),(관련링크2)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저서 : 미국 주식 필수 생존 키트 (크몽 전자책) 평범한 직장인이 시작한 자본주의 탐험기 투자 그리고 경제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다루는 공간
채널명
부로마블
소개글
- 저서 : 미국 주식 필수 생존 키트 (크몽 전자책) 평범한 직장인이 시작한 자본주의 탐험기 투자 그리고 경제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다루는 공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