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TSMC EUV 주문량 감소, 위기의 징조?

[투자]by 밸류체인타임스

안녕하세요. 밸류체인타임스입니다. 

 

 

|SUMMARY

  • TSMC는 ASML의 EUV 주문량을 40%나 감소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만에서 용량 확장 계획이 둔화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 삼성과 인텔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TSMC 선례에 따라 ASML의 EUV 주문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ASML의 EUV는 값비싼 밸류에이션에 압박 받고 있습니다. 

 

 

|ASML 주가 하락, 위험 신호?

선도적인 EUV 리소그래피 장비 공급업체 ASML Holding N.V는 급락했으며, 테라딘(Teradyne)과 같은 다른 칩 장비 혹은 WFE 제조업체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에 따라 ASML은 거래를 4% 이상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AMSL이 2022년 3월과 2023년 2월 저항존(700~720달러 수준)을 깨뜨리는데 실패하면서 3월 말 최고치보다 거의 7% 하락했습니다. 

DIGITIMES는 TSMC가 올해 EUV 주문량을 40% 이상 줄이나거나 "대만의 Fab 설비 증설이 둔화되어 출하를 연기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Intel 및 Samsung은 TSMC가 ASML의 EUV 기계에 대한 주문을 줄이는 것을 보고 따라 주문을 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AMSL은 올해 EUV 판매량이 FY22의 54대에서 6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회사의 단기 및 중기 EUV 예상을 혼돈에 빠뜨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이미 FQ1'23의 FAST 출하로 인한 수익 인식을 고려했습니다. 이에 따라 ASML은 FQ1의 경우 79.3%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후 FQ2가 18.4%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Y23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추정에 따르면, ASML이 FQ1의 수익성으로 인해 FY23의 상위 라인 성장률을 약 24.8%라고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애널리스트들은 WFE 주문 둔화에 대한 비관론을 제기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ASML의 EUV는 인텔, 삼성, TSMC의 주문에 의존합니다. EUV 리소그래피 기계의 독점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에 타격을 입을 상황입니다.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서비스 비즈니스 모멘텀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WFE 제조업체의 중장기 전망은 여전히 견고합니다. AI칩, IoT, 자율주행 개발로 계속해서 칩은 필요합니다. 

 

 

|ASML 밸류에이션

ASML의 근본적인 성장 및 수익성 지표가 견고함에도 불구하고, ASML의 평가를 최악의 등급인 'F'로 지정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또한 ASML의 NTM EBITDA배수 24.6배가 10년 평균인 21.9배보다 높습니다. 

ASML의 상대적 가치 밸류에이션이 동종업체보다 훨씬 높지만 양자 등급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시장은 여전히 광범위한 경제적 해자를 확신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 합리적인 안전 마진을 고려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러나 현재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너무 공격적이라고 시사합니다. 

시장 운영자들은 중국의 DUV 기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국의 제한에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이외의 고객들이 공백을 메울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첨단 주조 공장과 IDM의 수요 둔화로 인해 EUV 주문/출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ASML의 밸류에이션은 하향 조정될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인내심을 갖고 다른 반도체산업에 진입할 기회를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現) THE VALUE CHAIN TIMES 편집장 기업분석, 금융, 투자, 경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한 올바른 저널리즘 보도를 추구합니다. 신뢰·혁신·가치·공정성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스마트 프로젝트 저널리즘을 보도합니다.
채널명
밸류체인타임스
소개글
現) THE VALUE CHAIN TIMES 편집장 기업분석, 금융, 투자, 경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한 올바른 저널리즘 보도를 추구합니다. 신뢰·혁신·가치·공정성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스마트 프로젝트 저널리즘을 보도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