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기업가치 1000억원 ‘인어교주해적단’

<넘버스>가 최근 투자를 유치한 비상장 기업 이야기를 ‘비상장 투자노트’를 통해 전해드립니다. 오늘은 지난 11월 21일 16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더파이러츠’입니다.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인어교주해적단이 돈 버는 방법

- 인어교주해적단·오늘회·파도상자의 BM 그리고 MAU

- 인어교주해적단과 파도상자, 수산물 다음 사업은?

 

수산물 플랫폼 ‘언어교주해적단’을 운영하는 ‘더파이러츠’가 16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더파이러츠의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360억원 규모인데요. 앞서 2020년 7월 1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시리즈B에 이어 시리즈C 투자에 참여한 투자사는 △SV인베스트먼트 △우리은행 △키움증권&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이고요. 신규로 시리즈C에 △KDB산업은행 △타임웍스인베스트먼트 △L&S벤처캐피탈 등이 참여했습니다.

지난 시리즈B에 참여한 나머지 투자사들로는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마이다스동아인베스트먼트 △CJ엔베스트먼트 △농심캐피탈 △스틱벤처스 등이 있습니다.

시리즈C 투자를 리드한 건 산업은행인데요. 시리즈C에도 참여한 기존 투자사인 SV인베스트먼트는 시리즈B를 리드했습니다.

다만 이번 시리즈C 투자 유치는 ‘멀티클로징’으로 진행됐는데요. 투자 유치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2차는 내년 초쯤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업가치는 1000억원 정도로 평가받았습니다.

 

|더파이러츠는 어떤 회사?

더파이러츠는 2013년 윤기홍 대표가 서울과 강원 지역 수산시장 시세정보를 블로그에 올리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수산업을 하고 싶은데 관련 사업에 대해 잘 모르니, 일단 노량진 수산시장에 가서 수산물 사진을 찍고 가게와 매일 바뀌는 시세정보 등을 블로그에 올렸다고 하네요.

디지털과 거리가 멀었던 상인들에게는 젊은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현장에 가서 흥정하는 일이 쉽지 않죠. 덤터기를 쓸 것만 같은 느낌이 들고요. 부끄럽잖아요.

그렇게 더파이러츠는 전국으로 확대를 하면서, 2014년 제휴 점포 100곳을 돌파했습니다. 채널도 다양화했는데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으로 넓혔죠.

2015년엔 앱도 출시했습니다. 앱을 통한 주문 및 결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매일 모든 가게의 시세정보가 공개되고, 품목별로 가격 비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점포 ‘탐방기’를 직접 풀고 있고요. 소비자 리뷰 또한 정성스럽습니다.

이처럼 콘텐츠로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레 신뢰감을 얻으며 정보 비대칭 문제도 해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간 폐쇄적이었던 시장 내에서 수산물의 크기와 등급, 품질, 가격 등을 표준화해왔습니다. 시세정보가 축적되니 흐름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인어교주해적단 앱 화면)

2016년엔 도매(B2B)와 소매(B2C)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도매는 수산물 ‘생산자’인 산지와 수산물 ‘판매자’를 직접 연결한 겁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를 직배송으로 연결한 건 소매입니다. 소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을 통해 시작했습니다. 둘 다 기존보다 유통 단계를 줄여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더파이러츠는 이를 위해 자체 물류 창고와 수산물 전문 물류 배송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2018년 법인을 설립하고요. 투자 유치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2021년엔 오프라인 매장 ‘인어교주해적섬’을 다산 신도시에 열게 됩니다. 수산물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고요. 수산물 요리를 그 자리에서 즐길 수도 있습니다.

 

|더파이러츠 실적과 BM, 향후 계획

더파이러츠의 실적을 봤는데요. 매출이 △119억원(2019년) △282억원(2020년) △451억원(2021년)으로 증가해왔고요. 영업손실은 △17억원(2019년) △20억원(2020년) △42억원(2021년)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해왔고, 손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걸 알 수 있는데요.

 

 

더파이러츠 측에 물었습니다. 뭘로 돈을 벌어왔냐고요.

앞서 말한 것처럼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갖고 있는데요. 매년 주력하는 사업에 따라 수익모델이 조금씩 바뀌었다고 합니다.

 

????넘버스 멤버스는 당신이 궁금한 기업을 기자가 Digging합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現) 블로터 사내 스타트업 ‘투자 리터러시 플랫폼' 기업·경제·기술 이야기를 숫자로 풀어씁니다. 문병선·이일호·황금빛 기자가 투자자를 위해 상장과 비상장 기업의 가치평가를 탐구한 콘텐츠를 서비스합니다.
채널명
넘버스
소개글
現) 블로터 사내 스타트업 ‘투자 리터러시 플랫폼' 기업·경제·기술 이야기를 숫자로 풀어씁니다. 문병선·이일호·황금빛 기자가 투자자를 위해 상장과 비상장 기업의 가치평가를 탐구한 콘텐츠를 서비스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