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주 - 천보 분석 및 주가전망

[재테크]by 주식너부리

 

안녕하세요.  주식너부리입니다.

​얼마전 에코프로 3형제들로 인해 다시 한번 주목받았던 2차전지 섹터에서 조금은 소외되었던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천보 라는 종목인데요.

​아마 주식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핫했던 2차전지 섹터다보니 많이들 알고 계시는 기업이라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이 '천보'라는 기업의 분석과 주가전망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보(278280)

  • 기업소개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를 개발·제조·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자소재 분야에서는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 중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액상정밀화학제품인 LCD식각액첨가제, OLED의 핵심인 3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 구현하는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하는 반도체공정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소재분야에서는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이자 2차전지의 핵심인 전해액과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보는 의약품원제를 생산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유기화학물인 의약품중간체와 질산 칼륨,질산 리튬등의 정밀화학 소재 제품을 생산중이기도 합니다.

 

  • 차트분석

 

 

 

천보는 2019년 상장한 이후 약 1년간 횡보를 하였고 2020년 5월 이후 꾸준히 상승하며 2021년 11월에는 36만7천원까지 올라가며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하락세에 진입한 천보는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고점대비 50%까지 빠지면서 하락을 기록했지만, 이후 저점을 올리는 상승추세로 전환하면서 다시 한번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핑크색으로 표시된 것으로 볼 수 있듯이 저점을 올려주고 있으며,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고점도 조금씩 올라가면서 상승추세를 진행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에코프로 3형제와 같은 종목들이 워낙 강세를 띄고 있고, 2차전지섹터도 주목받는것에 비해서는 오히려 조금은 아쉬운 주가의 상승이 아닐까 생각은 되는데요.

​단기적으로는 우선 상승추세 속에서 스윙하며 움직이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고,  현재로서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진입 타이밍을 잡아보는 방법이 좋을 듯 합니다.

​주가가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회사 자체의 큰 결함이 있지 않는이상은 2차전지 섹터는 언제든지 주목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원금보장의 측면에서도 주도섹터 중 하나인 2차전지에 속해 있는 천보는 그리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

 

  • 재무차트

 

 

사실 이 재무제표에서 개인적으로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투자활동현금흐름인데요.

​2022년의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이고 2021년에 비해 이자발생부채액이 급증했으며, 부채총계 또한 977억원에서 4238억원으로 전년대비 급증한 것은 부채를 가지고 투자활동을 과감하게 진행했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2년 들어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고 그로 인해 부채에 대한 부담이 늘어는 상황에서 부채를 줄이고 투자에 보수적으로 돌아서며 재무개선에 힘쓰는 여타 기업들과는 달리 천보는 굉장히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보았던 재무제표들과는 사뭇다른 형태의 투자활동을 하고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등을 보면 꾸준히 조금씩 성장하고있는 듯한 기업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부채비율이 늘어난 것을 제외하고는 재무상 문제될 것이 없어보이는 기업입니다.

 

  •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과 외국인이 2022년 하반기부터 매수세로 돌아서면서 주가가 하락추세를 멈추고 완만한 상승추세로 돌아선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기관과 외국인들 모두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주가가 하락하였고, 약 10%가량을 유지하던 외국인 비중이 현재는 7.3%까지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외국인과 기관의 흐름이 전체적으로 함께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 움직임을 체크하는 것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고, 천보가 주목 받기 시작한 이후에 외인들의 보유비중이 과거 낮을때 6% 후반 ~ 7% 정도를 유지해왔었기 때문에 이정도 비중에서 계속 상승하락을 반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 관련뉴스-공시

 

 

공시내용은 크게 주목할 것은 없어보이고, 실적 부진과 함께 역시 에코프로 3형제들이 오를때 오르지 못한 2차전지 종목이라는 이름으로의 기사가 눈에 띕니다. 

​실적부진에 대한 내용의 경우 우려스러운 부분은 사실 없지 않아 있겠습니다만, 라인증설 및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통해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판단할지는 개인들의 몫이 되겠지요?

​별다른 뉴스거리나 이슈가 될만한 거리는 없어보이는 뉴스 및 공시 현황입니다.

 

  • 요약

하락하던 주가가 완만한 상승추세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해당 추세선의 이탈 혹은 추세선 유지를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이고, 기관과 외국인이 언제 매수세로 돌아서느냐가 주가 상승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등이 과거에 비해 조금은 하락했지만 공격적인 투자형태가 보이는 재무제표는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지금 기업이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2차전지 섹터라는 매력적인 섹터임을 제외한다면 단기간 큰 상승을 노려볼 만한 종목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접근하는 것이 좋아보이는 종목이라는 생각입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現) L*디스플레이 회로설계 연구원 現) 직장인 투자자 주식/경제/코인 공부하는 주식너부리입니다. 함께 많은 의견 나누면 좋겠습니다
채널명
주식너부리
소개글
現) L*디스플레이 회로설계 연구원 現) 직장인 투자자 주식/경제/코인 공부하는 주식너부리입니다. 함께 많은 의견 나누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