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주가 전망과 JP 모건의 농심 매수(overweight)의견에 관하여 (feat. 음식료관련주)

[재테크]by 흑자인생

 

안녕하세요 흑자인생입니다. 

​국내 주식 중 농심(004370), 오리온(271560)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올 한 해 음식료주들은 시장 대비 outperform 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며칠 전 JP 모건 아시아 태평양 리서치에서 농심 주식에 대해 OW 의견이 나왔습니다.

​“귀하신 모건께서 누추한 농심 주식을 왜?”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꾸준히 해외에서 농심의 라면이 언급되며 관심 갖고 리포트들이 발간되는 주식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 구간 음식료주들의 투자기회에 관하여 살펴보았었는데요. 곡물가 상승 등으로 마진 축소 우려가 시장을 지배하던 때, 고객에게 가격 전가가 가능한 필수품인 음식료 기업들의 정권 변화 시기 가격 인상이 단행될 것이라 예상했고 작년부터 식품기업들의 가격 인상은 뉴스에서 손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농심의 경우 '22. 8월 라면 주요 제품 가격 인상이 진행되었죠.

​인플레 시대 제너럴 밀스(GIS) 등 세계 음식료주들이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뒤늦게나마 농심, 오리온 등 국내 주식들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농심 주식의 경우 2010년대 중반까지는 매출이 2.2~ 2.3조까지 큰 성장 없이 지속되다가 ‘19~’20년부터 매출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포화된 국내 라면시장에서 벗어나 해외로 진출하였고 이제는 어색하지 않은 외국인들의 한국 라면 먹방은 국내 라면기업들의 해외 사업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농심의 경우 특히 ‘21~’23년 매출 증가가 지속되며 올해 3.5조 원 매출액 컨센서스가 지속되며 그간 멈춰있던 성장이 일시적 매출 증가가 아닌 추세의 전환으로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며 이제야 그 이유가 해외시장에 있음을 이해하는 분위기입니다.

|농심 ‘23.1Q 실적 발표 내용

농심은 해외 투자자들을 위한 영문 IR 자료도 내는데,  SK 같이 화려하진 않아도 장표 한눈에 잘 만드는 편.

 

국내/ 해외 법인별 매출액

 

'23.1Q 실적

* 매출액 : 8,604억 원(YoY +16.9%)

* 영업이익 : 638억 원(YoY + 86%) 

* 영업이익률 : 7.4%

 

품목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비교

 

라면이 전체 매출 중 54%를 차지, 미국/캐나다 북미지역에서의 공격적인 성장이 눈에 띕니다.

 

 

** 흑자인생 텔레그램 채널 안내 (관련링크)
↑ 주식/부동산 관련 제 생각을 더 가까이에서, 더 자주 공유드리고자 개설한 개인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이제 750분이 넘는 분들께서 함께해 주고 계십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시장의 관심은 '성장'

국내 신라면이 해외에서 먹힌다는 건 몇 년 전부터 뉴스를 통해 익히 들었지만 농심 주가는 이를 크게 반영하진 않았는데요. 박스권 등락만 있을 뿐이었고 시장에서도 크게 관심을 주는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이유는 정체된 성장.

국내 시장이 포화되고 주요 라면업체들이 한정된 시장 속에서 점유율 경쟁만 하곤 했습니다.

​한편, 2010년대 후반부터 K-컬처 그리고 유튜브 등 미디어의 발전으로 국내 라면 문화가 관심을 받게 되며 해외 사업에서 큰 반응이 오기 시작.

단발적인 이슈로 생각하여 시장에선 그 당시에도 크게 밸류에이션 변화나 실적 추정치 변화를 주지 않곤 했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진행되었던 유동성 부여 정책 이후 필연적으로 다가오게 된 인플레이션. 

유통망 붕괴와 곡물가 상승 등으로 단기적으로 마진 압박을 받게 되며 '20~ '22년 중순까지 되려 농심 주가는 계단식 하락을 경험합니다.

​기업이 마진의 압박을 받게 되면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카드는 가격 인상. 

가격 인상에 따라 고객 수요가 확 죽으면 함부로 가격 인상을 할 수 없지만 어느새 치킨과 라면 같은 식품들은 수요가격탄력성이 낮은 편. 

라면은 생활 필수품(?) 급에 속하며 가격이 수 % 오르는 것으로는 크게 장바구니 물가에 와닿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한번 인상한 상품 가격은 웬만하면 다시 낮아지지 않지만, 원재료인 곡물가는 이제 안정화 구간에 접어들고 있죠.

라면 원재료 비중이 큰 항목으로 팜유, 소맥이 큰데 가격 하락이 지속되고 신저가 분위기로 가는 중.

 

원재료 소맥의 가격 추이

 

이제는 마진 압박에서 벗어나 마진 확대의 구간. 

마진 확대 + 시장 확대 = Re-Valuation의 공식으로 현재 시장은 농심 등 음식료 주식들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농심 주가 기술적분석

 

농심 주식 일봉차트

 

제품 가격 인상 전 바닥을 잡고 상승을 시작한 농심. 

'23년 이후 상승의 가속화와 함께 가파른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43만 원 후반대 단기 저항대에 접어들며 위꼬리를 다는 모습.

​눌림목 구간으로 접어든다면 1차 38~39만 원 대의 채널 하단권 매수가 유효할 수 있겠습니다.

 

농심 주식 월봉차트

 

장기 시계열 속 농심 주식의 월봉차트. 

기술적으로는 장기 추세의 상단은 60만 원을 넘어서는 가격. 

실적 성장과 시장 확대를 기반으로 한 밸류에이션 확대 구간에서 JP 모건은 57만 원을 T.P로 제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흑자인생이었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024.0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現) A증권 트레이딩개발부 근무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보유 現) 네이버 및 더리치 인플루언서 現) 블로그·텔레그램 흑자인생 채널 운영 경제,증시에 관심이 많은 증권사 직원,직장인 투자자 흑자인생입니다. 부족하지만 그간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고 있으며, 투자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채널명
흑자인생
소개글
現) A증권 트레이딩개발부 근무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보유 現) 네이버 및 더리치 인플루언서 現) 블로그·텔레그램 흑자인생 채널 운영 경제,증시에 관심이 많은 증권사 직원,직장인 투자자 흑자인생입니다. 부족하지만 그간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고 있으며, 투자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