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주부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알짜배기 살림노하우

by라이프투데이

'살림의 신'으로 거듭나고 싶지만 무엇을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고 있다면 여기 주목해보자. 특별한 준비물 없이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살림노하우를 전한다.

알짜배기 살림노하우
Q. 유리컵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A. 투명한 유리컵이 지저분해졌다면 감자를 사용해보세요. 감자 껍질을 작게 잘라 물과 함께 컵에 넣은 후 입구를 막고 세게 흔들면 컵에 있었던 각종 물때와 이물질들이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감자의 녹말성분이 물때를 흡착해 반짝이는 유리컵을 만들어주죠. 만약 유리컵이 깨끗하게 세척되지 않았다면 컵에 감자와 물을 며칠 동안 담가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Q. 토스트기 청소, 간편하게 할 순 없을까요?
A. 토스트기를 사용하면 그 안에 빵가루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기계 사이사이에 낀 부스러기들은 즉시 제거해주지 않으면 그대로 굳어 청소가 더욱 어려워지므로 바로 털어내는 것이 좋아요.

빵을 굽고 난 후 붓을 이용해 기계 안쪽에 붙은 부스러기들을 털어내도록 합니다. 그 다음 토스트기를 뒤집어 내부에 있는 가루들을 제거하면 되죠. 만약 부스러기가 굳어 떨어지지 않는다면 기계를 가열한 후 붓으로 부스러기를 털어내면 됩니다.

Q. 블라인드의 먼지,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A. 블라인드 청소는 소재에 따라 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패브릭 소재의 블라인드라면 핸디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다음 천에 물과 세제를 묻혀 이물질을 닦아내면 됩니다. 핸디청소기가 없는 경우에는 먼지털이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만약 알루미늄 소재의 블라인드라면 면장갑을 낀 상태에서 청소합니다. 물걸레로 먼지를 닦아내면 얼룩이 남기 때문에 면장갑을 낀 손으로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알코올을 뿌린 다음 면장갑으로 닦으면 먼지가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Q. 벽지의 얼룩을 지우고 싶어요.
A. 벽지가 지저분해졌다면 걸레에 표백제를 묻혀 가볍게 닦아냅니다. 벽에 곰팡이가 핀 경우에는 베이킹 소다를 물에 푼 다음 천에 묻혀 닦도록 합니다. 벽지에 묻은 크레파스 역시 마른 걸레에 세제를 묻힌 후 두드리듯 닦아내면 깨끗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Q. 냄비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탄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은?
A. 탄 부분을 수세미로 세게 문지르다 보면 바닥에 손상이 가서 냄비를 오래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수세미를 사용하기보다는 탄 부분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죠. 냄비에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고 끓인 후 부드러운 스펀지로 문지르면 탄 부분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